명탐견 마사의 사건 일지
미야베 미유키 지음, 오근영 옮김 / 살림 / 2011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작가 미야베 미유키는 자국인 일본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상당히 충성스런 독자 군단을 거느리고 있다. 그녀의 작품을 읽었든 읽지 않았든 독서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미야베 미유키'의 이름을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이처럼 유명한 작가의 작품을 여태껏 한 번도 만나보지 못했다. 그래서 『명탐견 마사의 사건 일지』가 나에게는 미야베 미유키와의 첫 만남을 성사시켜준 작품이 되었고, 작가 미야베 미유키에 대한 팬들의 성원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게 된 계기가 되었다.

순수 저먼 셰퍼드 혈통의 마사는 경찰견으로 활동하다가 하스미 탐정사무소로 흘러 들어가게 된다. 마사는 탐정사무소 소장의 두 딸, 가요코와 이토코의 사랑을 주고받으며 하스미 가(家)의 일원이 되었다. 마사는 학교를 졸업하고 탐정사무소의 조사원으로 일하는 가요코와 콤비를 이루고 사건의 단서를 찾으며 의뢰된 사건을 하나씩 해결하고 있는 믿음직한 명탐견이다. 어느 날, 하스미네 둘째딸 이토코가 자정이 넘어도 집에 들어오지 않는다. 평소 가요코와 이토코를 아버지의 마음으로 지켜보던 마사는 이토코가 연락도 없이 집에 들어오지 않자, 점점 걱정이 된다. 이토코에게 과연 무슨 일이 생겼을까! 명탐견 마사의 사건 일지는 이렇게 시작된다.

많은 장르 중 추리 소설만큼 그 인기를 오랫동안 유지하고 있는 장르도 흔하지 않을 것이다. 나 역시 코난 도일의 "셜록 홈즈"를 읽기 시작하면서부터 추리 소설의 매력에 흠뻑 빠지게 되어 현재까지 그 매력 속에서 허우적거리고 있다. 『명탐견 마사의 사건 일지』는 일단 인간 명탐정이 아닌 명탐'견'이 주인공이라는 점에서 독자의 눈길을 단숨에 사로잡고 있다. 그리고 추리에 대한 해박한 지식은 제쳐두고 그 단서들을 어떤 식으로 증명할런지에 대해 읽는 이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작품을 읽기 전부터 독자의 기대감을 증폭시킬 수 있는 작가의 영리함이 엿보인다.

또한 『명탐견 마사의 사건 일지』를 읽기 시작하면 의외로 사회적인 면을 많이 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섯 사건 모두 폭력과 거짓, 이기주의 같은 인간들의 이중적인 성향을 다루고 있다. 하지만 추리 소설에 인간의 이중성까지 제시하고 있는 이 작품은 이상하게도 전혀 무겁지가 않다. 오히려 밝고 경쾌한 느낌이다. 어둡고 음울한 소재를 가볍게 풀어내는 미야베 미유키는 매우 독특한 작가이다. 왠지 작가 미야베 미유키는 이 작품의 주인공 마사와 많이 닮아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인간의 추한 면을 봐왔지만 결코 인간에 대해서 실망하지 않고 희망을 찾아내는 명탐견 마사가 바로 작가 자신이 아닐까, 라고 조심스레 추측해보며 마지막 장을 덮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