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의례 - 상
시노다 세츠코 지음, 김해용 옮김 / 북홀릭(bookholic) / 2010년 11월
평점 :
품절


세상에는 셀 수 없을 정도의 많은 종교가 존재한다. 그것들은 각양각색으로 다른 겉모습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수많은 종교의 최종 종착지는 "마음의 안정"이라 할 수 있겠다. 결국 사람들은 삶이 힘들고 지칠 때, 미지의 영역인 '신'에게 의탁하게 되고 그 '신'을 모시는 '종교'를 찾게 되는 것이다. 시노다 세이코의 『가상의례』는 신흥종교를 창설한 사이비 교조의 시선으로 바라본 인간의 나약함을 다양한 인간군상을 통해서 현실적으로 보여주고 있었다.

마사히코는 일 잘하고 승진도 빠른 소위 잘 나가는 공무원이다. 아내와의 사이도 좋아 가정도 화목하다. 하지만 그는 작가가 되기 위한 목표 때문에 아내와 상의도 하지 않고 사표를 제출한다. 그 일로 마사히코는 아내에게 버림받고 한순간에 집 한 칸 빈털터리 백수가 되어 버렸다. 우연히 자신에게 사기를 쳤던 출판사 관계자 야구치를 붙잡게 되었지만 그 역시 회사에서 버림받은 신세로 거리를 전전하고 있는 노숙자이다. 그들은 당장 먹고 살기 위해, 신자를 모아 벤츠를 타기 위해, 신흥종교를 창설한다. 사기라는 사실을 감추기 위해 애매모호한 종파를 원천으로 그들만의 묘한 종교를 만들어낸 것이다. 마사히코는 예전에 글쓰기 작업에 위해 사전 조사를 해서 얻은 종교 지식을, 야구치는 출판사 영업직의 경험을 통한 특유의 친화력과 사회성을 사람들에게 이용한다. 하지만 백수와 노숙자가 만든 사이비 종교에 사람들의 관심과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을까, 혹은 그들을 따르는 신자가 과연 얼마나 생길까!

인간은 한없이 강하지만 한편으로는 한없이 나약하다. 『가상의례』는 이러한 모순투성이 인간들이 우후죽순처럼 등장한다. 친구들에게 왕따를 당하고 오컬트에 빠진 고등학생, 가정 내 불화 때문에 죽고 싶은 중년 여인들, 호텔에서 사육당하는 젊은 여자, 아들과의 관계가 소원해진 경영인, 정치 사안을 영능력자 노인에게 물어보는 정치가, 돈세탁을 위해 종교를 이용하는 범죄인, 사이비 교조에게 사기 친 문학상에 빛나는 한물 간 작가, 계속 변죽만 울려대는 매스컴 등등 하나하나 열거하기가 버거울 정도이다. 하지만 그들 역시 결국에는 나약한 인간임을 반복하면서 증명하고 있을 뿐이다. 작가 시노다 세츠코는 사이비 교조이지만 최소한의 인간성과 평정심을 유지하고 있는 주인공 마사히코를 통해서 독자에게 매우 현실적으로 그들의 나약함을 표현하고 있다. 마치 이 순간 멀지 않은 곳에서 있을 법한 사연들을 쏟아내고 있기에 이 작품은 단지 허무맹랑한 소설과는 다른 차원의 것이 된다. 작가가 담담히 현실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굳이 독자를 설득할 필요 없이 작가는 읽는 이를 힘 있게 이끌 수 있다. 이는 곧바로 이 작품의 장점이 된다. 『가상의례』는 상당히 긴 이야기의 장편이다. 한시라도 지루한 틈이 있다면 그만큼 독자의 가독력은 급격히 떨어지는 위험 요소을 안고 있다. 하지만 매우 현실적인 이야기와 신흥종교의 흥망성쇠를 시종일관 흥미롭게 다루고 있기 때문에 읽는 이는 잠시도 딴 생각을 할 틈이 없다.

"한 나라의 종교 신자를 합한 수가 그 나라의 인구 수보다 많다.", 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작품 속에서 잠깐 언급된 말이기도 하다. 신앙심과는 무관하게 마음의 평안을 얻기 위해 여기저기 종교의 문을 두드리고 있는 인간들의 모습이 비꼬고 있는 함축적인 말이다. 『가상의례』는 인간의 욕망이 얼마나 부질없고 헛된 것인지를 적나라하게 파헤치고 있는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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