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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슬픔 - 엉뚱발랄 과부 소피의 팍팍한 세상 건너기
롤리 윈스턴 지음, 송정은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서른여섯의 젊은 여자가 갑작스레 남편과 사별하게 되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만약 나였다면 그 상황을 어떻게 마주했을까! 상상하기에도 끔찍했지만 책을 읽는 내내 소피의 입장에 나 자신을 자꾸 투영해보았던 것 같다. 젊디젊은 소피는 한순간에 미망인이 되어버렸다. 미망인이 된 순간부터 소피는 절망의 늪으로 곤두박질 당했고 그 속에서 빠져나오려고 노력하지도 않았다. 현실감각을 느낄 틈도 없었으며 주위사람들을 의식할 수 있는 여유조차 그녀에게 허락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소피의 방황은 꽤나 길었다. 남편과 힘들게 돈을 모아 구입한 가구를 자선단체에 기부해버리고, 잠옷을 입고 회사에 출근하고, 애지중지 다루던 그릇을 산산조각 내버리는 등 그녀는 남편의 죽음으로 발생한 슬픔을 이러한 방식으로 발산했다. 작가는 그녀의 심리상태를 조금은 건조하면서도 아주 세세하게 표현하고 있다. 그래서 나는 소피가 슬픔을 표현하는 일련의 이상행동에 무리없이 공감하고 수긍할 수 있었다.
내가 아닌 다른 이의 체온을 느끼고 싶어서 타인이 잠시 그녀를 안아줄 때 계속 안겨있기를 원하던 소피가 너무 가여울 때도 있었다. 그때마다 나라도 대신 오랫동안 그녀를 끌어안아주고 싶었다. 하지만 우리의 주인공 소피는 태생적으로 슬픔에서 탈출하는 방법을 아는 현명한 여인이었다. 남편과 함께 살던 실리콘 밸리의 집을 팔고 친구 루스의 집으로 들어간다. 그리고 친구의 아이를 돌보다가 불우한 환경의 십대 소녀 크리스털의 후원자가 된다. 소피가 크리스털의 '큰언니'를 자처한 시점은 솔직히 그녀가 타인을 돌볼 상황이 아니었다. 오히려 누군가에게 보살핌을 받아야할 상태였다. 하지만 나는 크리스털과의 만남이 소피 인생의 터닝포인트로 작용했다고 생각한다. 완전한 상태가 아닌 불완전한 상태에서 누군가를 돕는 것이 인간을 더욱 성숙되게 한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리고 소피의 홀로서기가 크리스털과의 관계에서부터 시작되었다는 점은 그녀를 더욱 매력적이고 능동적인 인물로 발돋움하게 만든다.
『좋은 슬픔』에서는 소피만큼 안타까운 사연의 불완전한 인물들이 종종 등장한다. 그 중심에 친구 루스와 시어머니 마리온이 있다. 완벽한 외모의 루스는 대학시절 사귄 완벽해 보이는 남자와 결혼하고 아이도 낳았다. 하지만 남자는 별볼일없어 보이는 여자와 바람이 나서 그녀를 떠나버렸다. 루스는 오히려 미망인이 된 소피가 자신보다는 낫다고 말한다. 위로를 받아야할 그녀가 친구를 돌봐주는 장면에서는 소피가 자신의 슬픔을 조금씩 지워가는 듯 보인다. 또한 항상 흐트러짐 없이 완벽함을 추구하는 시어머니는 치매에 걸린다. 소피는 시어머니 마리온도 완벽한 인간이 아닌 그저 아들을 잃고 슬픔에 빠진 한낱 연약한 인간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소피는 주변사람들을 통해서 자신만이 슬픔에 처한 것이 아님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게 된다.
책을 읽기 전에는 '좋은 슬픔'이란 무엇인지, 어떤 의미인지 가늠할 수 없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인간은 슬픔을 통해 성숙해진다는 것이다. 슬픔 없는 미성숙한 인간과 슬픔으로 성숙한 인간, 본인에게 둘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한다면 나는 고민하지 않고 전자를 택할 것이다. 하지만 인간의 삶은 애석하게도 '슬픔'을 배제할 수 없다. 어차피 피할 수도 없고 거쳐야 할 과정이라면 우리는 "슬픔"을 이용하여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는 것이 현명하다. 이것이 바로 작가가 우리에게 이야기하고 싶었던 '좋은 슬픔'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