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의 숨은 고양이 찾기 -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고양이를 찾아 떠난 여행 이야기
장원선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0년 2월
평점 :
절판


따뜻한 바람이 살랑살랑 귓가를 간지럽게 하면 나는 훌쩍 여행을 떠나고 싶어진다. 물론 아쉽게도 시도해 본적은 없지만…….
『파리의 숨은 고양이 찾기』는 제목 그대로 고양이를 찾아 파리로 떠나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나는 고양이라면 사족을 못 쓰는 인간이다. 여건상 고양이를 기르지 못하지만 고양이를 기르고 있는 친구가 있어 시간이 날 때면 그 집에 들르곤 한다. 친구를 만난다는 명목 하에 '레오'를 만나러 가는 것이다. 이런 나이기에 이 책,『파리의 숨은 고양이 찾기』는 나에게 안성맞춤인 작품이었다. 사랑스런 고양이들 덕분에 나는 읽는 내내 매우 행복했다.

장난처럼 들릴 수 있겠으나 저자는 정말 파리의 구석구석, 고양이를 찾아 여행을 떠난다.
먼저 우리가 만나게 되는 곳은 다양한 고양이 잡화점이다. 파리에 고양이 관련 제품이 이렇게나 많았다니, 정말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었다. 실용적이면서도 귀여운 상품들이 눈길을 끌었다.
다른 파트에서는 예술작품 속의 고양이들이 등장한다. 흔히들 예술가들은 고양이를 사랑한다고 하는데 우리가 알고 있는 유명작품 속에서도 고양이들은 고고하게 살아 숨 쉬고 있었다. 고양이가 예술가들의 사랑을 듬뿍 받아오고 있다는 사실을 새삼 실감할 수 있는 대목이었다.

『파리의 숨은 고양이 찾기』는 저자가 직접 그린 일러스트와 사진이 글과 함께 세련되게 엮어진 작품이다. 다채로운 사진과 정감가는 그림 때문에 지루할 틈이 없는 게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근 한 달의 파리여행을 마치고 저자는 노르웨이 숲 고양이(품종) 브리더를 만나기 위한 독일 여정도 수록하고 있다. 단순한 애묘인을 넘어선 고양이의 혈통을 유지시키는 전문 브리더 4인은 각자 다른 개성의 소유자들이다. 나는 고양이 종족과 인간 종족이 조화를 이루며 사는 클라우디아의 집이 인상 깊었으며 나도 그녀처럼 동거묘와 서로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고 싶은 소망이 들었다.
 

맨 마지막에는 저자 장원선 씨가 직접 기른 고양이들이 소개된다. 현재 부대끼며 지내는 동거묘와 이제는 마음속으로 간직해야 하는 옛 친구 고양이들이 주인공이다. 수록된 사진과 설명은 그들에 대한 애정이 듬뿍 담겨 있었다. 특히 파리여행을 마치고 돌아온 뒤, 3일 만에 하늘나라로 떠난 엘프의 이야기는 장원선 씨의 슬픔이 그대로 전해져와 내 마음을 찌릿하게 만들었다.

에필로그를 읽으면서 나는 이누도 잇신의 영화, "구구는 고양이다"가 떠올랐다. 동거묘를 잃은 주인공은 동거묘의 죽음이 자신의 책임이라 생각하고 괴로워한다. 하지만 아기고양이 구구를 만나고, 꿈 속에서 죽은 고양이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주인공은 다시 일상으로 돌아온다. 장원선 씨도 엘프를 잃고 스스로를 자책하며 슬퍼했다. 하지만 엘프가 보여준 사랑과 깨우침을 기억하며 엘프를 추억하게 된다. 앞으로 저자가 탄생시킬 엘프와 동거묘의 우표를 상상하며 『파리의 숨은 고양이 찾기』를 마쳤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