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하학적인 삶 - 2009 제9회 미당문학상 수상작품집
김언 외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09년 9월
평점 :
품절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을 좋아하는, 아니 매우 단순한 나에게 "시"문학은 범접할 수 없는 영역이다.
학생시절, 국어나 문학시간에 자주 등장하는 "시"들을 나는 덮어놓고 미워했다.
2번 3번씩 생각해도 이해가 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도대체가 왜 시인이 비비 꼬아 놓은 사고를 힘들게 해석해야 하는지 절대 수긍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나는 항상 많은 책을 읽기를 소망한다.
정확히 말하자면 여러 분야의 작품을 두루두루 접하고 싶어하는 게 맞을 것이다.
하지만 이상스레 "시"문학은 이제껏 슬슬 피하고 있었던 중이고 서점에 가더라도 그쪽에는 눈길조차 주지 않는 게 나의 슬픈 현실이다.
그런 내가 <2009 미당문학상 수상작품집>을 만나게 되다니 고교시절 시를 유난히 좋아하던 친구가 알면 배를 잡고 떼굴떼굴할 일이다.

솔직히 "도전해보자!"라는 비장한 심정으로 책을 펼쳤다.
그리고 곧바로 좌절의 씁쓸한 맛을 보게 되었다.
단순 무식한 나로서는 수학문제보다 어려운 게 시 한편을 읽어내는 일이었다.
처음부터 '뭔소리야!!!'라는 생각으로 머리속이 가득 채워졌다.
하지만 단순 무식하기에 절대 포기가 없는 장점이 다행히 내 안에 존재했고 그 장점을 맘껏 끄집어 냈다.
한편 한편 열심히 읽을수록 시인들이 전하고자는 그 '무언가'에 조금이나마 뒤따라 갈 수 있다는 기분이 들었다.

나는 개인적으로 김신용 시인의 <진흙 쿠키>가 인상적이었다.
굶주린 자식를 위해서 진흙쿠키를 빚는 어미의 이야기는 너무나 쉽게 다가왔고 씁쓸하고 감동적인 감정을 동시에 가져다 주었다.
<진흙 쿠키>를 읽자마자 눈 앞에 영상이 떠오르는 듯한 구절들이 있었다.

   
  한 아프리카 여자가 진흙을 반죽해 진흙 쿠키를 굽고 있다.
아프리카 초원의 영양이나 가젤의 고기로 햄버거를 만들 듯이, 진흙 쿠키를 굽고 있다.
(중략)
그 진흙 쿠키를 달콤한 초콜릿이라도 되는 듯이 먹고 있는 아이의 배는 불룩하지만, 몸통은 야위어 있어서
(중략)
그 진흙 쿠키가 다 구워지면 적도의 태양이 아이를 진흙 쿠키처럼 먹어치울 것이지만
 
   

 

 사유하고 또 사유하는 것을 즐기는 독자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2009 미당문학상 수상작품집>은 "시"의 초보 정도는 떼고 도전해야 할 작품이다.
돌도 넘기지 못한 갓난아이에게 레고장난감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그저 천장에서 날아다니는 모빌모형 하나면 충분한 것을......
아직 초보 명함도 없는 내가 도전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던 것 같다.
나도 시에 대해서 중수 레벨의 실력을 갖게 되면 다시 이 작품에 도전하리라 다짐하며 책을 내려놓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