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 자국 - 드래곤 라자 10주년 기념 신작
이영도 지음 / 황금가지 / 200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상깊은 구절

스스로 피해자가 되는 방법으로 다른 이를 가해자로 만드는 재주를 계속 부리면 언젠간 진짜 피해자가 되는 법이죠.

<그림자 자국>은 판타지 소설이다. 그냥 판타지 소설이라고 치부해 버리면 그만이겠지만 그것은 이영도라는 작가를 모르는 사람들이나 범할 실수이다.
<드래곤 라자>라는 작품으로 우리나라 판타지 소설계에 한 획을 그은 작가가 바로 이영도이다.

대학생이 되어서 친구의 권유로 처음 읽게 된 판타지 소설이 바로 <드래곤 라자>였다.
지금도 판타지 소설이라면 색안경을 끼고 보는 사람들이 많지만 그런 곱지 않은 시선은 10년전에 더욱 심했었다. 나 역시 그 색안경을 착용했던 사람이었다.

<그림자 자국>은 <드래곤 라자>의 세계의 연장선이 그 배경이다.
후치가 살던 시대에서 1000년이 흐른, 드래곤과 인간을 연결해 주는 '드래곤 라자'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시대이다.
화살 대신 총을 쏘고 말 대신 바이크를 몰고 드래곤만이 "이용할 것만" 같던 하늘이라는 광장을 인간은 비행기를 타고 싸우는 시대가 되었다.

예언자이지만 미래를 예언하는 것은 폭력이라며 예언하기를 거부하는 사람과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예언은 꼭 필요하다며 고문도 불사하고 자신의 아들까지 볼모로 잡아 이용하는 왕비가 먼저 등장한다.

책을 덮을 때까지 나는 예언자가 선택한 일 하나하나를 이해할 수 가 없었고 지금도 이해가 되지 않았다.
아무래도 예언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시 한 번 책을 펴는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전쟁에서 패전하게 된 책임을 누구에게든 돌려야 하고 희생양을 꼭 만들어 내야 하는 바이서스라는 나라, 희생양을 만들어지면 마치 단체기억상실증에라도 걸린 듯이 위정자들의 잘못을 눈감아주는 바이서스 임펠의 국민들... 어디에서 많이 본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바로 우리 정치판과 그에 대처하는 우리 국민들을 작가는 비아냥거리는 것 같았다.
그리고 <그림자 자국>의 열쇠인 그림자 지우개는 참으로 특이했다.
그림자 지우개는 실물을 완전히 지워버린다. 그 실물이 원래 이 세상에 없었던 것처럼, 그 실물과 관련된 사람의 기억속에서도, 심지어 그 실물을 지워버리기 위해 그림자 지우개를 사용한 사람의 기억속에서도 완전히 사라져 버리는 것이다.
처음에는 이런 지우개가 나에게도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라고 단순히 생각했지만 점점 두려워졌다. 내가 무엇을 지워버렸는지도 모른 채 계속 지워나간다면......
소설 속의 그림자 지우개를 만든 아프나이델마저도 그 두려움 때문에 그림자 지우개를 시간이 가진 망각의 힘을 이용해서 원래 없었던 것으로 만들고 싶어하지 않는가.

또 드래곤계의 이단아 프로타이스가 등장한다.
등장부터 평범치 않은 드래곤, 자신만의 영토를 정하지 않고 이리저리 방랑자처럼 떠돌아 다니는 드래곤, 방랑자이기에 자신의 보물을 본인 몸에 따닥따닥 붙이고 다니는 나에게는 매력적인 드래곤이다.

그리고 드래곤 전체를 대표하는 드래곤 레이디 아일페사스와 그녀의 오래된 친구 이루릴, 산란기를 맞게 된 시에프리너, 8갈퀴만 있으면 그 어떤 벽도 탈 수 있는 왕지네 등이 이야기를 이끌고 있다.
<그림자 자국>에서는 인간과 드래곤이 전쟁을 벌인다.

그 전쟁으로 인해서 인간과 드래곤과의 벌어진 틈을 절대 메꿔질 수 없을 것 같아서 내내 안타까웠다.

하지만 소설의 마지막 부분에는 희망이 있다. 재미있게도 그 희망을 다른 드래곤이 보기에 살짝 맛이 간 프로타이스와 내숭과는 담을 쌓은 유쾌한 도둑 왕지네가 드래곤 레이디에게 전하러 가는 것이다. 반항으로 똘똘 뭉쳐 있는 프로타이스는 왕지네와의 계약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희망을 전하러 가는 모습이 참으로 이색적이었고 저절로 웃음이 났다.

처음 책을 읽기 시작했을때는 작가의 문체에 영 적응을 할 수 없었다.
도대체 왜 이런 문체를 사용했는지, 과연 이영도의 작품이 맞나 싶을 정도로 이질감이 들어 다음 문장으로 넘어가기가 너무 힘이 들었다.
하지만 중반부터는 점차 빠져들게 되었다.
그리고 이 작품이 최소 4권정도 분량의 소설이었으면 좋았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생각보다 짧았기에 등장인물들의 다양한 에피소드가 부족한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조금은 아쉬웠다.

하지만 <드래곤 라자>의 팬이라면 절대 그냥 지나치지 말고 작품을 접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