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 설교에서 목사님을 통해 이 책의 저자 찰스 스펄전이 ’설교의 황태자’라 불리셨다는걸 듣고 이 책을 선택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작년부터 전도하고 싶은 지인들이 너무 많아 계속 기도 중이라 방법을 알고 싶기도 했다. 다 읽고 나니 목사님의 뜨거운 열기가 내게도 전해지는 느낌이고 왜 그렇게 강렬한 영적 부흥이 영국에서 있었는지 짐작이 간다. 난 하나님과 뜨거운 사랑을 시작한지 채 2년도 안되었지만 새벽마다 영혼 구원을 위해 매일 기도한다. 그럼에도 아직 제대로 한 명도 인도하지 못함에 자책감이 들어서 이 책이 더 내 시선을 끌었는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사실 초반부는 예비 목회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 것이라 초신자인 나에게는 크게 와 닿지 않아서 진도가 나가지 않았다. 그럼에도 영혼 구원을 향한 목사님의 강렬한 메세지는 잘 느낄 수가 있었다. 언제 어느 설교를 하든, 항상 예수님과 연결시켜 마무리를 하고 항상 예수님만 드러나는 설교를 해야한다는걸 읽으며 평소 답답했던 내용이 이해가 되었다. 주일 설교를 항상 메모하며 집중하는데, 몇 번은 분명히 예수님이 등장하지 않으셨는데(예를 들어, 구약 설교) 항상 마무리를 예수님의 십자가로 끝나셔서 설교가 갑자기 전환되어 내가 연결 고리를 찾지 못해 당황했던 적이 있었다. 아마도 담임 목사님도 찰스 스펄전 목사님의 조언을 참고했거나 의견을 같이 했을 수도.

후반부 야고보서 5:19-20절을 인용한 말씀도 역시나 강렬하다. 야고보서는 전체 서신 중 가장 실용적이라고 하셨다. 즉, 형제 중에 미혹되어 진리에서 벗어난 자가 회개하여 돌아오게 한 자는 영혼을 사망에서 구원한 자요 허다한 죄를 덮는자라는 구절을 인용하여 탕자를 인도하여 돌아오게 하는 것의 소중함을 강조했다. 믿지 않는 영혼 구원도 물론 중요한데, 믿다가 미혹되어 떠난 자, 즉, 탕자들을 구원할 경우 2가지 혜택을 주신다는 것이다. 죽음의 길에서 구원하는 것과 허다한 죄를 다 덮을 수 있다는 것이 그 얼마나 감사한 특권인가?

그렇게 뜨거운 불같은 설교로 엄청난 부흥을 일으키신 목사님도 우울증에 시달리셨다고 고백했다. 그런데 그런 우울감도 감사의 조건이라고 하셨다. 즉 본인이 우울증을 겪어 보셨기에 신성한 민감성으로 우울증을 호소하는 성도들의 입장에서 역지사지 할 수 있었다는 뜻일까? 아니면 무서운 영적 우울감 때문에 하나님께 더 매달리고 의존할 수 밖에 없었다는 뜻일까? 전적으로 나를 맡기고 의존할 수 있는 대상이 있다는 것은 얼마나 큰 안정적인 기쁨인가? 내가 약할 때 강함이 되시는 분이 아니던가? 약함 조차 감사의 조건으로 고개 숙이라 하신다. 이만큼 영혼 구원은 엄청난 사역이고 커다란 책임인 것이다.

마지막 Sunday School teacher/ Sabbath School teacher는 그야말로 나를 위해 준비하신 내용이었다. 내가 올해 처음으로 주일학교 교사를 지원하고 마침 1월 말에 수련회까지 있어서 1월엔 거의 주일 학교만 생각하며 보냈다. 사실 난 나의 손길이 꼭 필요한 곳에 서고 싶었는데 막상 자원하니, 내가 너무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 되어, 이 자리가 내가 있을 곳이 아니란 생각에 매우 우울했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나니 또 생각이 달라진다. 경건한 성경 구절, 복음을 잘 가르치고 그들을 위해 항상 기도해야 할것이다. 또한 미혹의 길로 가지 않도록 예방적 차원에서 어린 양들을 잘 인도해야하는 엄청난 책임이 내 어깨 위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1월 내내 우울했던 나를 위해 이 책을 준비하신 것일까? 작년부터 계속 기도했던 지인들 전도도 잘 안되고 처음 지원했던 주일 학교 교사 자리도 내 마음을 무겁게 하던 차에, 이 책은 마치 영혼 구원이 아니면 차라리 나에게 죽음을 달라고 외치라는 것 같았다. 나에게 간절함이 부족했는가? 기도가 부족했는가? 하나님의 열심에 나의 열심을 더한 것이 아닌가? 자책감으로 시달리던 차에 불같은 책을 읽으니 더 책임감이 무거워진다. 작은 자 중의 작은 자인 내가 쓰임 받고 싶어하는 마음을 주심에 감사하자. 쉬지 않고 성경을 읽고,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가르치면서 더 좋은 방법과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는 특권을 허락하시길 기도하자.

“And He saith unto them, Follow me, and I will make you fishers of men.” Matthew 4:19

“Brethren, if any of you do err from the truth, and one convert him; let him know, that he which converted the sinner from the error of his way shall save from death and shall hide a multitude of sins.” James 5:19-2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