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내 독서 모임 필독서를 읽으며 아이러니하게도 원서가 읽고 싶었다. 습관이라는 것이 얼마나 무서운지, 원서만 읽다가 한글 책을 읽으니 쉽고 빠르게 읽히는 장점도 있지만 원서가 아른거리며 읽고 싶은 충동이 일어나서 동시에 2권을 읽었다. 안 좋은 습관이지만 억제치 못하고 지속하긴 했는데, 대신 한글이 다소 집중해야하는 철학서라서 원서는 부담이 적은 쉬운걸 골랐다.

인도에서 태어났고 부모님의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자라나 고아가 된 Mary Lennox는 외삼촌 Mr. Archibald Craven 집으로 보내진다. 수백개의 방과 10년 동안 감추어져 있는 비밀의 정원이 있는 집은 물질적 풍요는 있으나 사랑이 고갈된 곳이다. 부모의 사랑을 받지 못한 Mary는 인도에서 하인의 시중을 받으며 공주처럼 자랐기에 옷을 스스로 입지도 못하는 버릇없는 아이였다.

Mr. Craven은 10년 전 아내를 잃고 세상과 단절한 채 살아간다. 그에게는 너무나 심약하여 꼽추등을 가진 불구로 살아가거나 곧 죽을지도 모른다고 진단받고 누워서 지내는 아들 Colin이 있다. 초긍정의 대명사인 13살 Dickon의 도움으로 Mary는 비밀의 정원을 가꾸는 일에 주력하며 식욕도 찾고 삶의 활력을 되찾게 된다. 히스테리를 부리며 울부짖던 Colin은 Mary의 도움으로 태어난지 10년만에 자신과의 힘겨운 싸움을 하며 방밖으로 나와 엄마가 소중히 가꾸던 비밀의 정원으로 향하게 된다.

10년간 누워서 지내고 언젠가 꼽추등이 생길 것이라는 두려움에 일어나서 걷지도 못하던 Colin은 기적을 일으켜 보겠다는 과학적 실험을 하게 된다. 마법에 대한 강한 신념, 마법이란 자신이 일할 때 가장 잘 일어난다는걸 믿으며, 누워서만 지내던 Colin이 정원 가꾸기에 참여하며 식욕도 얻고 신체적 건강도 되찾고 마침내 두 발로 걷는 기적을 일으킨다.

결국엔, 그의 생각이 그에게 기적을 일으킨 것이다. 누구나 그는 일찍 죽을 것이고, 불구가 된다고 했기에 그는 자포자기 상태였고, 늘 어둠 속에서만 히스테리를 부리며 제왕처럼 지냈다. 생각이란 전기 배터리만큼 강력하다. (Thoughts are as powerful as electric batteries. - p.199) 햇빛만큼 좋을 수도 있고, 독약만큼 나쁘게 작용할 수도 있다. 우리의 마음 속에 2가지 생각이 공존할 수가 없다. 장미가 자라는 토양에 엉겅퀴가 동시에 자랄 수 없다. (Where you tend a rose, my lad, a thistle cannot grow.) 이 책은 우리에게, 어떤 것을 마음의 정원에 키울 것인가 묻고 있다.

무조건적인 긍정의 사고가 얼마나 큰 실망을 안겨줄 수 있는지도 안다. 그러나 부정적 사고가 할 수 있는 일이라는건 실망을 미연에 차단하는 것 외에 또 무엇이 있을까 싶다. 들뜨지 않는 차분함, 일희일비하지 않는 침착함도 부정적 사고의 장점이 될 수 있을까? 실망감을 감수할 수 있는 긍정적 사고와 행동이 병행한다면 소소한 기적이 일어나지 않을까 한다. Colin은 기적을 믿는 마음과 동시에 몸을 움직여서 정원을 열심히 가꾸는 일에 참여하며, 식욕도 좋아졌고 신체적 건강을 회복했다.

신체적 건강을 주심에 감사하며 더 부지런하게 움직이면서 동시에 건강한 생각으로 기적을 일으키고 주변에 선한 영향력을 실천한 사례가 반드시 책에서만 존재하는건 아니다. 게으름 피우지 말고, 몸을 더 많이 움직이며 건강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 A sound mind in a sound body)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