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신주의 감정수업 - 스피노자와 함께 배우는 인간의 48가지 얼굴
강신주 지음 / 민음사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설날에 큰오빠 집에 갔다가 책꽂이에서 자신의 자태를 뽐내는 이 책을 들고 왔다. 겉도 화려하고 자신감이 넘치며 제목마저 매력적이다. 그런데 상업적인 냄새도 난다. 내가 잘 아는 나의 감정까지 학원 수업을 듣듯이 강의를 듣도록 자극하여 나를 수동적이고 의존적인 사람으로 만들다니 말이다. 그런 유혹에 넘어가 48가지 감정을 들여다 보았다.

인문학과 예술의 동력이 감정이라는 의견에 동의한다. 감정의 윤리학을 주장한 스피노자의 감정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48개의 문학작품 속 감정을 분석했다고 하지만 많은 부분이 사랑에 치중되어 있는 듯 하다. 어쩌면 각기 다른 이름의 질투, 복수, 수치심, 대담함, 절망 등의 감정들이 사랑을 모태로 태어나는 것이라 어쩔 수 없다지만 그래도 감정수업이 아니라 사랑수업인듯하다.

개인적으로 당황의 경험을 통해 우리는 진정한 자신 혹은 맨얼굴을 찾을 수 있고, 당황의 감정에 빠진 사람은 행운아란 표현이 신선했다. 과거를 동경하는 것은 자신의 삶에 대한 모독이며 현재의 삶과 직면할 때만 우리는 새로운 삶의 절정에 이를 수 있다는 부분은 애들러의 심리학을 생각나게 한다. 그리고 나의 화두인 겸손 부분도 좋았다. 자신의 무능과 약함을 고찰하는데서 생기는 슬픔. 겸손을 통해 해묵은 편견, 허영 그리고 자만심으로부터 자유로워진다.

마지막 니체의 인용을 통해 선과 악이라는 규범을 벗고 좋음과 나쁨이라는 자신만의 기준에 따라 살도록, 주변의 평가에서 자유롭고 당당하게 자신의 감정의 색채에 따라 살 것을 권장한다. 감정은 현재에 살게하고 안전한 삶에 대한 생각은 미래에 살게 하기에 우리는 늘 미래를 위해 현재의 열정적인 감정을 교살하도록 배우지 않았는가? 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현재의 즐거움을 유보하도록!

그러나 현재가 된 미래에서도 또 다른 미래를 위해 ‘지금 이 순간’을 포기하게 된다니 너무 슬퍼진다. 현재의 감정에 충실하게 산다는 것은 많은 희생이 따르기도 하는데 이것까지 감당할 용기가 나에게 있는가 묻는다. 감정이 아닌 이성이 지배하는 내 마음의 상태를 유지하려 안간힘을 쓰는 나는 다분히 감상적인 사람이라는 강한 반증이다. 일기 쓰기나 가요 듣기조차 거부하며 나약한 의지력으로 버틸 때가 있었다. 사랑이라는 감정이 얼마나 부질없고 찰나에 지나지 않는 덧없는 감정이라 그간 꾹꾹 눌러 왔는데 작가는 감정이 순간적인 것이 아니라 우리 삶의 속도만큼 충분히 지속적이라 했다. 과연 그럴까?

에필로그에서 48개의 도서 선정이 원고 청탁을 했던 여자 편집자에 의해 이루어졌다는 내용을 읽고 나니, 책 내용이 한쪽으로 치우친 듯한 이유를 알듯하다. 또한, 이미 읽었던 작품을 나의 느낌과 달리 해석한 것에 아쉬움도 있었지만 새롭게 읽고 싶은 문학작품 몇 개를 건진 것만으로도 감사하다. 삽입된 48점의 그림도 특색있었다.

수업을 제대로 소화하고 내재화하여 앎과 삶이 일치하는 지행합일의 삶을 통해 삶 속에서 앎이 열매를 맺으려면 예습과 복습을 철저히 하고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는 응용력을 길러야 한다. 두려움 없이 단단해진 감정 근육을 통해 가면 없이 순수한 얼굴로 내 감정을 표현할 준비가 되었는가 내게 묻는다. 이론과 실제는 또 다르니 좌충우돌을 하며 시행착오를 겪게 될지도. 그럼에도 감정에 나를 맡길 수 있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