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rossroads of Should and Must: Find and Follow Your Passion (Hardcover)
Luna, Elle / Workman Publishing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소개하는 어플을 보다가 이색적인 제목에 끌렸다. 화가이며 디자이너인 작가라 그런지 커버도 산뜻했다. 그러나, 많은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제목에 비해 내용은 심금을 울리기에는 평범했다. 나는 과장과 교언영색의 시대에 살고 있는가 아님 사소한 일상에서 감동과 감격을 회복해야 하는 불감증 시대에 살고 있는가?

누구나 한번쯤은 이런 질문과 만난적이 있다.
Have you ever tried to look for your dream in real life!?
꿈을 찾아 떠나는 여행에 관한 질문을 꼭 학생 때만 받는 것은 아니라 생각한다. 현실과의 타협으로 꿈을 접은, 녹록치 못한 현실의 무게로 꿈을 잃은 어른에게도 언제나 꿈은 큰 주제이다. 꿈이란 단어에 설레임이 없다는 것도 슬픈 일이라 생각한다.

꿈을 논할 때 생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Job, Career, Calling 이 세가지 단어에 대한 구별된 설명이 있었다. Calling(소명의식/천직)의 개념으로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은 진짜 행복한 사람이다.
이 책에서 가장 큰 선물은 피카소의 명언이다. 피카소가 어떻게 일과 삶에 대한 균형을 이루었는가를 이렇게 표현한다.
What he did was what he was. (p. 18)
그의 (화가로서의)일이 그 자신이 누구인가를 말해주는 잣대가 되었고, 그가 곧 일이고 일이 곧 그가 된 것이다.

Job, Career, Calling이 모두 하나가 되고 우리가 곧 일이 되어(We are the work.)합체가 될 때 곧 꿈을 이루는 순간이 아닐까 한다. 이렇게 소명이 되는 꿈을 찾게 될 때 만나게 되는 장애물에, money, time, space and vulnerability가 있다. 마지막 vulnerability(상처받음/약함)의 순간에 고려해야 하는 것이 Should인가 Must인가 이다.

Should는 타인이 내게 주는 기대감이고 이를 쫒을 경우 편안함과 보상이 따를 수 있다. Must는 내가 누구인가, 내가 믿는 것, 내가 존재하는 이유에 대한 것이다(why we are here). 당연히 저자는 Must를 선택하라고 한다. 내 안의 소리에 목소리를 기울이고 Must를 선택함으로써 이기적인 내가 아니라 더 성장된 나, 주변에 작은 물결로 변화를 일으키는 나, 타인과 함께 성장하고 있는 나를 만난다는 것이다.

지속적인 Must(sustainable Must)를 선택하며 꿈을 선택함에 나이는 당연 숫자에 불구하고 심지어 100세에 꿈을 쫓으며 그림을 그린 Anna Mary RobertsonMoses의 사례를 들고 있다.

일중독인 나는 현재 나의 Job을 Calling으로 인식치 못해 힘든거 안다. 그래서 불평없이 항상 즐겁게 일하는 진정한 프로가 되지 못하는 것일까? 현재 하고 있는 일외에 이루고 싶은 꿈이 내 안에 있다. 이것이 나의 Must인지를 먼저 고민하고 숙고하는 시간을 거친 뒤 작은 실천을 해보자. 이 책 안에 평소 내가 좋아하는 quote가 다시 울림을 주고 있다.

I dream my painting and then I paint my dream.
- Vincent Van Gogh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