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소더스 코리아
엄경영 외 지음 / 집사재 / 2006년 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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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록 2006년도의 책이었으나 나에겐 상당히 유익했다.

일부분은 최근 읽은 <이상한 정상가족-김희경>과 겹쳐져서 이해가 한층 쉬웠다.

<부의 미래-엘빈 토플러>에서와 같이 "가치경제"의 중요성을 말하는 부분에서는 적극 공감할

수 있었으며, 노인 공경의 미덕을 너무 강조하지 말라는, 노인이라도 젊은이를 보조하는 일을

할 수 있고, 일한 만큼의 급여를 주면 된다는 말에서,

 

 "우리의 제도가 현재의 형태대로 살아남을 수 없다면 그 제도가 담고 있거나 추구하는 가치관과

규범도 존속될 수 없다. 일부 가치관을 내버리고 새롭게 등장하는 가치관을 추구해야 한다. (...)

어째서 산업사회 이전의 농경사회에서나 흔했던 대규모 다세대적인 가족의 가치관과 같기를

기대하는가?" 라고 한 엘빈 토플러의 말을 이해할 수 있었다.

 

"노인이 많아서 사회에 부담이 된다지만 노인도 일을 하면 문제가 안된다.(p363)"

"우리는 복지를 늘려야 하지만 정부가 이를 전담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못하며 기업이 할 일도

아니다. 고용없는 성장으로 실업은 늘어만 간다. 사회적 기업은 이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실현가능한 대안이다.(p256)" 에 박수를 쳤다.

 

"노인이 대학을 바꾼다.(p257)에서는 다소 억지스런 모습이 있었다. 나이가 들면 순발력이

얼마나 떨어지는지 모른다. 순발력이 극에 달한 청년들과 대학에서 같이 공부한다는 것을

결정하기란 그리 호락호락한 일은 아니지 싶다. 그 엄청난 등록금은 또 어떻게 감당하란

말인가!!

 

"자녀 문제로 직장 일을 단기이든 장기이든 중단해야 할 경우 자녀 문제는 당연히 여성에게

책임이 돌아간다. 가사와 자녀 양육은 가정 구성원 모두의 책임이라는 의식이 없다.

남녀 할 것 없이 "남자가 집안 일을 얼마나 돕는가"라고 말한다. 그러나 실상 남자는 가사를

도와야 할 것이 아니라 해야 한다. 남의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p276)"

"최근에는 양육이 직장생활보다 더 가치 있는 일이라는 말도 자주 들린다. 가정이 소중하며

육아는 가치 있는 일이라고 주저 없이 말하는 한국 남성들이 가사에 거의 동참하지 않는 것은

아이러니다.(p277)" 여기선 기립박수를!!!

 

 

 

 

 

 

 

 

"저출산의 원인을 결혼 파업으로 본다면 요즘 유행하는 '출산장려정책'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다. 부유한 농촌 여성의 출산축하금으로 20만원을 지급하는 데 왜 도시 하층 근로자의

세금이 쓰여야 하는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p278)"

 

"바람직하기는, 자녀를 낳을 의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결혼 후 두 자녀를 갖기에는 '늙어'

버려 출산을 하지 못하는 일은 없도록 돕는 일이다. 출산을 하고도 경제활동을 계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함은 물론이다. 답은 남자들에게 있다. 여자들이 결혼을 두려워하지

않도록 사회가, 그리고 남자가 변해야 할 시점이다.(p280)"

 

"가장이 '큰 소리'치던 시대는 지났다며 비감에 젖은 톤으로 현실을 개탄한다. 그러나 버림

받은 아버지 또는 가장은 그가 가정의 일에 철저히 무관심했던 결과다. (...) 늙고 갈데가

없으니 가정을 찾는다. 아내의 반응은 '너무 늦었다'일 밖에.

남녀 갈등을 다루는 전문가들은 '빠르게 변하는 한국 여성에 비해서 변하지 않는 남성들'

사이의 인식차이가 심각하고 진단한다. 여성들은 서구의 남녀 관계와 역할 분담을 합리적인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으나 남성들은 자신의 어머니가 수행하던 역할이 당연히 여성의 모델로

여긴다. 호주제 폐지의 선봉에 섰던 곽배희 가정법률상담소장은 인터뷰에서 "빛의 속도로

변하는 시대흐름에 적응하지 못하고, 여성들에 비해 의식변화와 학습 진도가 늦은" 남성들이

"당혹스러움과 고통"을 느끼고 있다고 지적한다.(p286)"

 

"신데렐라 콤플렉스와 반대되는 증상으로 '알레레드닉 증후군(Allerednic Syndrome)이란

게 있다. 알레레드닉은 옛날 이야기에 등장하는 주인공 왕자의 이름이다. 알레레드닉 왕자는

공주와 결혼한 후 공주를 하녀로 만들어 버린다. 알레레드닉 증후군에 걸린 현대 남자들은

똑똑하고 성공한 여성과 결혼한 뒤 그 아내의 발에서 유리구두를 벗긴 후 강제로 부엌 일과

육아에만 전념하게 만들려고 한다.

현대판 신데렐라는 드물지만 알레레드닉은 도처에 있다. 한국에는 더 많다.(p290)"

 

"남자는 아버지로서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달라지기 시작한다. 어느 날 갑자기 "당신이 내게

해준 게 무엇인가"라는 말과 함께 이혼을 요구받지 않기 위해. 부성애 결핍이 아니고서는

남편들은 외도를 감행하기에 앞서 자녀를 잃을 각오를 해야 한다. 남편들은 이혼을 과거만큼

쉽게 결정할 수 없다. 또 이혼한다하더라도 양육권을 지키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한다.

'가족 친화적' 또는 '여성 친화적'인 남성이 대세가 되면 자연스럽게 여성의 사회활동은

탄력을 받는다. 이러한 변화는 21세기 한국이 겪게 될 일련의 혼란을 극복하는데 필수적이다.

(p296)"

 

"자매애(Sisterhood/Sorority)는 미래에 새롭게 추구되는 가치이다. (...) 형제애(Brotherhood/

Fraternity)의 밑바탕에는 적대감과 경쟁이 도사리고 있다. 역사적으로 형제의 관계는 상호

경쟁의 관계였으며 서로 죽이기를 불사했다. 신화와 역사에는 형제간, 부자간 존속살인이

반복해서 나타난다. 카인은 아벨을, 솔로몬은 압살롬을 죽였다. 세조는 형의 아들을 죽여

형의 혈통을 끊었고, 경종이 승하한 후 영조가 독살했다는 설이 끊임없이 제기됐다.

남성의 공동체에서는 형제들끼리도 피흘리고 죽이기까지 경쟁한다.

자매애는 박애와 이해, 협력의 관계를 형성한다. 신화와 심리학에는 '형제 살해(fraticide)나

'존속 살해(parricide)' 심지어 '모친 살해(matricide)'라는 말이 자주 등장한다. 그러나

'자매 살해'라는 용어는 없다.(p298)"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남녀의 성역할 분담 구조를 바꿔야 한다. 여성이

가정과 직장을 동시에 유지할 수 있도록 하면 저출산은 상당 부분 해결된다. 정말이지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 열쇠는 남성들이 쥐고 있다. 세계적으로 선진국이면서도 출산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나라에서는 남성들이 양육에서 맡는 역할이 크다는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p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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