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에크하르트 톨레 지음, 노혜숙.유영일 옮김 / 양문 / 2008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 마음이 고통을 없애려고 싸우면 싸울수록 고통은 점점 더 심해집니다. 마음은 결코 해결책을 찾을 수 없으며 당신으로 하여금 해결책을 찾도록 허락하지도 않습니다 왜냐하면 마음 자체가 문제의 근원이기 때문이죠.
* 나와 나의 마음을 동일시 하는 한 그러한 탐욕, 욕구, 바람, 애착, 혐오에서 벗어날 수 없지만,그런 것들과 분리되면 '나'는 존재하지도 않게 됩니다. (...) 마음을 지켜보는 자로서 남아 있어야 합니다 (...) 마음을 자신이라고 여기는 한, 다시 말하자면 영적으로 깨어나지 못하는 한 고통은 피할 수 없습니다.
*더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면 부정과 긍정은 동전의 양면에 지나지 않습니다.
* 마음은 무의식적으로 문제를 만들기를 좋아합니다.
* 당신이 현재의 순간을 존중하면, 모든 불행과 고난이 해결되고, 삶은 기쁨과 편안함으로 충만하기 시작합니다. 현재 순간에 충실하면서 깨어 있으면 무슨 일을 하든 가장 단순한 움직임 하나에도 고결함과 봉사와 사랑의 의식이 스며들게 됩니다.
* 당신의 의식 수준이 어느정도인지는 삶에 시련이 닥쳤을 때 해결하는 방식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 시련으로 인해 깨우침을 얻을 수도 있지만 더 깊은 잠 속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일상적인 무의식의 꿈은 악몽으로 변합니다.
* '지금 나는 편안한가?'라든가 '지금 이 순간 내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자주 하십시오. (...) 내면을 올바로 인식하면 외부도 제자리를 찾을 것입니다.
* 부정적인 에너지에서 나오는 모든 행동은 오염되어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 더 큰 고통과 불행을 가져옵니다. 게다가 부정적인 내면 상태는 전염이 됩니다. 불행은 육체의 질병보다 더 쉽게 퍼집니다 거기에 면역이 되지 않는 한, 고도로 의식이 깨어 있자 않는 한, 공명의 법칙에 의해 서로에게 잠재된 부정적 감정을 일깨우고 부채질 합니다. 당신은 세상을 오염시키고 있나요, 정화하고 있나요? 당신은 자신의 내명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합니다.
* 강한 현존 상태에 있는 한 우리는 생각에서 벗어나 있게 됩니다. 당신은 고요한 상태에서 예민하게 깨어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당신의 의식적인 주의력이 어떤 수준 밑으로 내려가는 순간, 생각이 밀려 든 것입니다. 잡념이 돌아오고 고요함이 사라진 것입니다. 당신은 다시 시간 속으로 돌아왔습니다.
* 침묵은 현존을 전달하는 월씬 더 강력한 도구입니다. 내가 말하는 것을 듣거나 읽으면서 단어 사이에, 혹은 그 밑바닥을 흐르고 있는 침묵을 인식하십시오. 침묵에 귀 기울이면 언제 어디서든 직접적으로 쉽게 현존할 수 있게 됩니다.
* 어떠한 사고 활동이든 매순간 생각과 내면의 고요함 사이를 왕복하는 습관을 가지십시오. 머리로만 생각하지 말고 몸 전체로 생각하십시오.
* 다른 사람의 말에 귀 기울일 때는 마음으로만 듣지 말고 몸 전체로 들으십시오. 몸 안의 에너지 영역을 느끼면서 들으십시오. 그러면 생각으로부터 주의력이 돌려져서 마음의 간섭을 받지 않고 진정으로 들을 수 있는 고요한 공간이 생깁니다. 다른 사람이 존재할 수 있는 공간을 주는 것입니다. 그것이야말로 당신이 줄 수 있는 가장 소중한 선물입니다.
* 침묵은 소리를 존재하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