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모를 뿐 - 숭산 대선사의 서한 가르침
현각스님 엮음 / 물병자리 / 200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숭산 스님, 미국 선원의 수행자들과 주고 받은 편지들을 모아 엮은 책이다.
정말 내가 하고 싶었던 질문과 꼭 같은 것의 편지글도 있어, 숭산스님의 그 답장을 얼마나 

정독했던지! 

여러가지 질문들이 많았는데 그때마다 숭산스님의 답은 기가 막히더라. 달리 대선사겠는가!
이런 질문엔 과연 어떤 답을 하셨을까 하는 걸 보는 재미가 아주 일품이었다.

 

 





*모든 것을 내려 놓아 버리고 어떤 것도 점검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오직 모를 뿐인 마음으로 
곧바로 나아가십시오. 그러면 당신의 모를 뿐인 마음은 맑게 되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비추어
보는 일이 가능해 집니다. 그렇게 되면 당신은 삶과 죽음을 초월하는 일대사 인연을 마치게
되고 일체 중생을 고통에서 제도하게 됩니다.

*강한 좌선이란 당신의 마음과 느낌을 점검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좌선을 하는 중에는 

누구나 생각도 많고 어떤 느낌도 느낍니다.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걱정하지 마십시오. 하지만 

많은 이들이 자기 자신을 점검합니다. "나는 좋지 않은 사람이다. 다른 사람들은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나는 생각이 항상 많아. 이 모든 생각을 어떻게 끊어 버리지? 오로지 곧바로 나아가면 

어떨까? 어떻게 모두 내려놓아 버리지?" 이것이 생각에 집착하는 것입니다. 생각 그 자체는 

나쁘지도 좋지도 않습니다. 그냥 생각에 집착하지만 마십시오. 아무것도 걱정하지 마십시오. 

생각은 생각일 뿐 입니다. 느낌은 느낌일 뿐입니다. 건드리지 마세요. 오직 모를 뿐인 마음으

로 곧바로 나아가십시오. 이것이 강한 좌선입니다.

*편지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기름진 음식을 좋아합니다. 저는 게으릅니다. 저는 금욕

합니다. 저는 수행하려고 애씁니다. 저는 죄책감을 느낍니다. 저는 생각이 많습니다. 저는 제 

자신과 싸웁니다. 저는 제 자신과 싸우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저, 저, 저, 제, 제, 제. 

이것이 신에게 문제가 생기는 이유입니다. 만약 당신이 단지 '나' 라는 것이 실제 없다는 것을 

깨닫기만 하면, 도대체 어디에서 이런 문제들이 생길 수 있겠습니까? 또 생긴다 한들, 어디에 

머물 수 있겠습니까? 이것을 당신이 깨닫기만 하면, 문제들은 벌써 사라져 버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