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가네 공부법 1.3 1.3
송하성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10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언급한 송가네 공부법의 250개의 영어 문장이 수록되어 있을 줄 알았는데 언급만 있지 정작

필요한 문장은 없다. 아쉬운 부분이다.

 

 

 

 

*N.L.P(Neuro Language Programming 신경언어학 프로그램)학자들은 인간은 한 가지 행동을

바꾸는데 21번의 반복 행위가 진행되면 버릇이 만들어지기 시작한다고 한다. 그래서 21번 연속된

반복 행위가 필요하고 계속되는 반복 행위가 진행되어 66번이면 버릇이 완성된다고 영국의 학자

들이 주장했다.

 

*시간을 전략적으로 사용하느냐, 사용하지 못하느냐에 따라 공부를 잘하는 학생과 못하는 학생

으로 나누어진다. 우등생들은 시간이 한정된 요소로 가장 희소한 자원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우리가 목표를 성취하는 과정에서 결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바로 시간이다

시간은 빌릴 수도, 고용할 수도, 더 많이 투입할 수도 없다 오직 한정된 자원이다. 항상 부족하면서

가장 낭비가 많은 것이 시간이다 지금 이 순간이 지나가 버리면 결코 되돌아오지 않는 것이 시간

이고, 언제나 부족한 것이 시간이라는 것이다.

 

*시간관리 전문가 마이클 포티노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사람들은 화장실에서 보내는 시간이 7년,

식사하는데 6년, 줄서서 기다리며 보내는데 5년을 쓴다. 집안을 청소하는 데는 4년, 회의하는데

3년, 물건을 찾느라 1년, 스펨 메일을 열어 보는데 8개월을 소비한다. 또 빨간 신호등 앞에서 대기

하는데 6개월, 심지어 이를 닦는데 120일을 보낸다. 그런데 배우자와 대화하는 시간은 매일 4분에

불과하고, 아이들과 대화하는 시간은 매일 30초밖ㅇ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아침을 지배할 줄 아는 사람은 하루를 지배할 수 있고, 하루를 지배하는 사람은 자신의 인생을

다스리고 경영할 수 있다.

 

*인간은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며 결과가 달라진다는 행동과

학에서처럼, 사람의 뇌는 습관화가 되면 아주 적은 활동으로 효과를 보듯이 지금 '아침형 인간'

으로 변화한다는 것이 자신의 생활과 인생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공부를 하는 방법에 있어서 자신이 싫어하는 과목을 먼저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신에게 엄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 남은 많이 용서하되 자신은 결코 용서하지 마라.

 

*공부를 하려면 기초가 있어야 한다.

 

*꿈이 있으면 생각이 바뀌고,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버릇이 바뀌고, 버릇

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난 너의 부모라는 것이 자랑스럽다. 널 정말 사랑하고 넌 나의 보물이다."라고 하루에 한 번씩

말해 준다면...

 

*'나는 너를 믿고 사랑한다."라는 말이 우리 자녀를 스스로 재미있게 공부하게 하면서 목표를

가지고 꾸준히 성장하게 만드는 비결이다.

 

*자녀들에 대한 깊은 관심과 사랑을 갖고 변화를 원하면, 자녀들에게 지금이 가장 중요하다라는

생각을 갖게 유도하면서 현재 하루하루의 노력이 쌓여 자신의 미래가 만들어 진다는 점을 자녀

에게 충분히 인식시켜야 한다.

 

*과거는 더 나은 현재를 만들기 위한 바탕일 뿐, 지금으로부터의 미래를 만들어 가는데 지장을

주지 않아야 된다.

 

*자녀가 만약에 하고 싶은 것만 생각하고 지금 할 수있는 것을 놓친다면 인생의 기회를 잃게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책상 위에 잡다한 것이 놓여 있다면 집중력이 분산되는 요인이 된다. 공부에 대한 집중이 안 되

고 다른 잡념에 혼란스러워지기에 정리정돈을 잘해야 한다.

 

*휴대전화는 아이들이 공부할 때에 제일 큰 장애물이다. ... 또한, 컴퓨터 게임도 공부에는 커다란

장애물이다. ... 컴퓨터 게임은 계획표대로 공부를 했을 경우 보상으로 주말에 일정한 시간을

정하여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 컴퓨터를 동한 대화보다 직접 만나는 대인관계를 중시

해야 할 것이다.

 

*공부도 자신감이다.

 

*성적은 단순히 지능의 문제가 아니다. 우리의 학교 교육이 대단한 지능을 필요로 할 정도로 난해

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어는 정도의 지능이면 노력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정도인 것이다. 따라

서 지능이 떨어져서 성적이 안 나온다는 공식은 별로 설득력이 없다. 또 인간의 지능에 대한 측정

이란 것이 절대 불변의 가치를 갖는 것도 아니다. 성적은 지능의 문제라기보다는 오히려 의식과

태도의 문제이다. ... 생각을 바꾸게 하자. '넌 할 수 있어!'라고 계속 암시라고 격려한다면, 조금

씩 자신감을 회복하고 바뀌기 시작한다.

 

*공부는 교과서에서 출발해야 한다. 참고서나 문제집은 그 다음 단계에 자신의 능력에 맞게 선택

하면 된다. 공부의 90%는 교과서를 완벽하게 소화해내는 데 있음을 명심해사. 그런 과정 속에서

이해가 힘든 부분이 있으면 참고서를 갖고 보충하는 것이다.

 

*생물학적으로 기억에는 단기 기억과 장기 기억이 있다. 사람들은 24시간이 지나면 들었던 것의

80%를 잊어 버린다고 한다. 이것은 단기 기억에 해당된다. 그래서 복습이 필요하다. 반복적 경험

이나 학습을 통해 잊어버리지 않고 평생 기억하는 것은 장기 기억에 해당된다.

 

*-암기능력 반복적인 훈련 10가지

1, 취침 전에 가장 중요한 것을 암기한다.

2, 외운 것은 그 자리에서 활용해 본다. 

3, 즐거웠던 일과 연관지어 기억해야 한다.

4, 역사는 자신을 드라마의 주인공으로 만든다.

5, 어려운 것은 쉬운 말로 바꾸어 기억해야 하낟.

6, 단어는 문장과 함께 외운다. 영어는 문장과 함께 외우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7, 손과 입을 사용해 외워라. 소리르 ㄹ내는 동시에 쓰면서 외우면 시각, 청각, 촉각이 모두 동원

되어 3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8, 암기한 것은 1시간 이내에 복습하낟. 복습은 빠를수록 유리하다. 1시간 이내에 다시 복습해 두면

큰 효과를 본다.

9, 중요한 것은 처음과 마지막에 외워라.

10, 외울 내용을 시각화하라. 문장을 외우기보다는 도표나 그림을 보면서 외우면 기억도를 2배나

높일 수 있다.

 

*사람은 누군가가 자신을 지지해 준다는 사실을 알면 그 자체로 큰 힘을 얻게 되는 경우가 있다. ...

이런한 후원은 개인이 심각한 스트레스에 직면할 경우에 자신이 혼자가 아니라는 감정을 갖게

함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큰 힘이 된다.

 

*스트레스가 전혀 없을 때 사람은 도전이 없게 되고 성과 또한 미미하게 나타난다. 어느 정도는

스트레스가 증가함에 따라 사람들은 자신의 일을 수행하기 위한 자원을 동원하게 되고 성과도

나타나게 된다.

 

*송영길에게 영어를 잘하게 된 동기를 물었더니 외국인 앞에서 주뻣주뻣하지 않고 아는 단어를

이용한 문장으로 마구 말했다는 것이다. 이때부터 자신이 붙었고 영어가 늘었다고 했다. 문법으로

문장을 만들어 영작을 하여 말하려고 하지 않고 과감하게 마구 이야기하는 것이 영어 실력 증진의

첫걸음이다. 이럴 때 단어를 조합하는 영어가 아니라 문장으로 인식돼 영어는 큰 밑거름이 된다.

 

*적어도 한국 학생들에게는 단어를 외운다는 것과 그 단어를 구사한다는 것은 전혀 별개의 문제

인 것처럼 보인다.

 

*-단어를 외울 때 명심해야 할 5가지

1, 외울 단어 및 그 단어가 포함된 예문과 같이 외운다.

2, 그 문장의 상황을 나타내는 그림, 사진 또는 영상을 보면서 문장을 외우는 것이다.

3, 문장과 상황 속에서의 단어를 이해한다.

4, 영어의 어순대로 주어지는 우리만을 영어를 동시통역하는 훈련을 한다.

5, 문장 응용 연습이다.

 

*가장 바람직한 읽기 학습은 영어 문장을 우리말로 번역하여 해석하지 말고 영어 문장 그 자체로

이해하는 것이다.

 

*영어 지문을 공부하면서 그냥 읽고 지나치면 안 된다. 한 번 읽어본 지문은 반드시 보지 않고

소리 내어 그대로 말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말하기 학습의 비결은 영어 표현의 응용 연습에 있다. 어떠한 교재나 학습 시스템이든 말을 응용

하여 많이 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면 그것이 바로 최고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영어 회화 학습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모든 학습 단계에서 실용 영어 접근으로 시도해야

한다. 그 근본적으로 문장 치환 연습(Substitution Drill)이야말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특정한 문장 패턴들을 사전에 학습한 활용 가능한 단어나 어구를 활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각

패턴마다 백 번의 꾸준한 응용 연습을 하게 되면 탁월한 언어 구사 능력을 갖게 된다.

 

*듣기 학습도 마찬가지다. 들리지 않는 부분을 골라 집중적으로 학습한다면 시간을 크게 단축하

여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단계별로 받아쓰기나 듣고 빈칸 채우기 훈련은 들리지 않는 부분

을 집중적으로 공략할 수 있는 대단히 효과적인 방법이 된다. 영어 공부법은 받아쓰기에서 멈추지

않고 받아 쓴 문장을 가지고 말하기 훈련을 하는 것은 절대로 포기할 수 없는 덕목이다. 

 

*영어의 골격이 머릿속에 확립된 이후에 본격적인 쓰기훈련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다 차원

높은 쓰기를 위해서는 영어를 통하여 흡수한 배경 지식을 늘려 나가야 된다. 글을 쓰고 난 후의

교정과 교정한 내용을 보지 않고 말하기 훈련을 하는 것은 필수적이며, 어릴 때부터 영어 독서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 문장 속의 단어를 꼭 집어서 '이게 우리말로 무슨 뜻이야?'라고

묻는 오류는 절대로 범하지 말아야 한다. 더욱 중요한 것은 어릴 때부터 영어 독서 습관을 길러

주는 것이다.

 

*꿈이 사무치면 끝내 피어난다.

 

*인생은 문제의 연속입니다. 살아가는 동안에는 풀어야 할 문제가 계속 생기고 또 생깁니다.

그 문제를 대하는 태도가 사람마다 다릅니다. 회피하는 길도 있고, 또한 자기가 스스로에게 자기

합리화를 하면서 시간이 흘러가도록 대충대충 살 수도 있고, 온 몸을 던져서 도전에 맞서서 응전

하는 자세로 최선을 다하는 그런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떤 어려움도 회피하지 않고 정면

대결하면서 어제보다 나은 오늘, 지금의 나보다 더 나은 사람, 그런 하루하루의 과정을 살아 갔으

면 합니다.

 

*누구든지 공부하는 것은 힘들지만, 꿈과 목표가 생기면 공부하는 것이 즐거워집니다. 즐거워지

면 자기에게 가장 적합한 공부법을 깨닫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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