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하일기 - 청국을 기행하며 조선의 개혁을 꿈꾸다 파란클래식 2
박지원 원작, 이명애 지음, 안창숙 그림 / 파란자전거 / 200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시간, 박지원과 열하일기를 무작정 짝을 지워 암기 하기만 했다. 그저 선생님은 책을 읽으며,

 

정말 무심히 책을 읽기만 하면서 밑줄 그을 부분만 거듭 무심히 알려 주었다. 재미없었다.

 

지겨웠다... 지겨웠다... 재미없고 지겹기만 했다.

 

그래서 사회와 역사가 가장 싫어하는 과목이었다. 지금까지도 드라마조차 사극은 보지 않는다!ㅋ

 

나는 정말 몰랐다. 열하가 중국의 지명인 것을... 그때의 내 친구들은 열하가 지명인 것을 알고

 

있었을까가 새삼스레 궁금해진다.

 

1780년의 고전을 이렇듯 쉽게 엮어주어서 사극조차 싫어하는 나같은 사람이 이 책을 구입한 것은

 

나에겐 그야말로 획기적인 일이다. 고전이 고전으로만 있다면 전문가가 아닌 사람이 접할 기회가

 

얼마나 될텐가. 누군가의 전문지식이 무지몽매한 사람에게 약간의 재미라도 불어 넣어 준다면

 

그 누군가의 노고는 빛이 되는 것이다.

 

박지원은 애국자였으며 중국에서도 여행보다는 사람의 사는 모습에 더욱 흥미가 있었다는 것을,

 

그것이 곧 내 나라의 개혁과 발전을 바라는 지극한 애국심이라는 것을 오래전 나의 역사

 

선생님으로부터 들을 수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텐가 말이다.

 

그랬다면 내가 사극조차 싫어했을까?

 

사진까지 곁들여져 있어 이해하기가 쉬웠다. 연구공간 수유+너머, 이곳에는 나라사랑하는 이가

 

많고 그 나라의 오랜 전통을 사랑하는 이들로 가득할 것 같다. 그들의 노고로 인해 나는 우리의

 

전통문화를, 우리의 조상을 다시 생각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