닳지 않는 손 - 서정홍 동시집
서정홍 지음, 윤봉선 그림 / 우리교육 / 200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 서정홍선생은 쉽고 아름다운 우리 말을 찾아 쓰는데 정성을 다하는 시인입니다. 서정홍 선생이 쓴 시는 이상하게 비틀고 뜻도 알 수 없는 말로 꾸민 흔적이 보이지를 않습니다. 그래서 어린이나 어른 할 것 없이 자연스레 고개를 끄덕이며 읽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 문학 평론가 김제곤님이 쓴 '읽고나서'의 한 부분이다.

 

동시는 항상 나를 미소짓게 한다. '이상하게 비틀고 뜻도 알 수 없는 말로 꾸미지'를 않기 때문에

 

읽자마자, 혹은 읽으면서 벌써 즐겁고 재미있고 속상하고 안타깝고 슬프고 기쁘다. 그러해서

 

동시야말로 딱 나의 수준이다.

 

 

 

-하고 싶은 말

 

"공부하기 싫으면 학교 그만두고

공장에 들어가서

죽도록 일만 하면 된다.

그래도 공부하기 싫나?"

 

내가 공부하기 싫다고 하면

어머니가 자주 하는 말입니다.

 

'어머니, 공부하기 싫은 사람은

공장에서 죽도록 일만 해야 합니까?

사람들 머리도 예쁘게 깎아 주고

빵도 맛있게 만들어 주고

하고 싶은 일이 얼마나 많은데......'

 

입 속에서 이런 말이

불쑥불쑥 비어져 나오는데

말이 통할 것 같지 않아서

내가 참습니다.

꾹 참습니다. 

 

 

 

이 동시를 읽는데 얼마나 웃음이 나던지 말이다.ㅎㅎ 나도 이런 말을 아들에게 해 본 적이

 

있으니...ㅋㅋ 그러게, 왜 나는 꼭 공장에 가서 일해야 한다고 생각했을까? 아주 자연스레

 

웃음을 주며 나에게 경종을 울리니 어느 누구의 충고보다 따끔하다.

 

경남 합천 황매산 자락으로 저자의 싸인을 받으러 무작정 떠나고 싶다. 책을 읽고 나면

 

항상 실제로 만나보고 싶다는 생각이 인다. 법정스님을 놓쳐서 인지, 리영희교수를 놓쳐서 인지

 

그냥 저자의 책을 들고 그들을 찾아 나서고 싶은 갈망이 생긴다.

 

좋은 동시집을 알게 해 준 hnine님께 감사하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