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잘하는 당신이 성공을 못하는 20가지 비밀 - 실력만으로 성공하기 힘든 조직에서 최후의 승자가 되는 법
마셜 골드스미스 지음, 이내화.류혜원 옮김 / 리더스북 / 2008년 2월
평점 :
품절


그러게, 주관을 다분히 넣자면 바로 이건 나란 사람이 읽어야 할 책이다. 

나름 혼자는 열심히 일한다고 에너제틱하게 에너지를 쏟지만, 기가 막히게도 어필이 안되는 것 

같아서 약오르고 속상하다. 무엇이 문제인가? 골드 스미스의 책을 두 권 읽고나니 나의 문제가  

무엇인지 알 것도 같다. 여전히 어렵고 힘든 숙제이긴 하지만... 

신문에서 한번의 상담으로 억대의 돈을 번다는 골드 스미스의 기사를 읽고는 도대체 어떤  

상담이기에 한번으로 거액을 받나 싶었다. 그 기자에게 따져 묻고 싶다. 그 상담이란게 어떤  

유형인지는 알고나 그런 제목으로 대문만하게 시선을 끌고자 했던가?  

그의 한번의 상담이란 건 1년이 걸릴 수도 있는 프로젝트였다. 그건 한번의 상담이라고 표현하면 

안되는 거 아닌가? 흔히 상식적으로 생각한다면 내가 틀린 건 아닐 것이다. 이렇듯 그저 시선끌기 

에 급급하기만 한 문구로 사람을 몰입하게 하는 작자들은 밉다, 미워! 

 정리까지 해가며 읽었다. 골드 스미스의 위대함까지 느껴가면서! 

아~ 책이 너무 좋다. 

  

 

-What got you here won't get you there.  

*자신의 행동이 성공을 위한 정당한 행동인지, 아니면 자신을 속이고 있는 행동인지를 검토해 봐야 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가치관을 기준으로 판단했을때 그 행동이 자신에게 확실하게 최고이익이 될 경우에만 변화하려는 태도를 보인다.' 이는 그들이 특별히 이기적이어서가 아니라 그것이 자연의 법칙이기 때문이다. 

*직장에서 큰 좌절없이 성공해 온 사람들의 경우 자극에 반응하는 민감한 부분이 있다. 자신의 이기심을 유독 발현하는 부분말이다. 그들이 가진 이기심의 동기는 보통 다음과 같이 네가지로 정리된다. 돈, 권력 , 지위 그리고 인기다. 이것들은 표준적인 성공의 대가이며 이것을 얻기 위해 사람들은 기를 쓰고 노력한다. ,,, 그러니 변화의 자극을 받는 민감한 부분을 찾고 싶다면 당신의 이기심이 발동하는 부분을 찾아보라.  

*사람들은 자신이 정말로 가치있게 여기는 것이 위협받고 있다고 느껴지면 습관을 바꾼다. 그것은 인간으 본성이고 또한 자연의 법칙이다.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하기 보다는 무엇을 중단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해야한다. 

*매출을 올리는 것보다 리스크를 줄이는 것이 훨씬 더 큰 이익을 가져 올 수도 있는 것이다. 

*'옳습니다, 그렇지만...'의 참뜻은 그의 생각이 틀렸다는 것이고, '그렇네요, 하지만...'의 참뜻은 그의 의견에 반대한다는 것이다. '아니오, 그렇지만, 하지만'이라는 단어를 쓸때마다 벌금을 부탁하라. 

*우리는 남들의 인정을 받고 싶어하며 우리가 더 우월하지는 않더라도 최소한 남들과 비슷한 수준이라는 것을 알리고 싶어한다. 

*정말 똑똑한 사람은 굳이 똑똑함을 자랑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바꾸기보다는 중단하는 법을 배워라. 

*똑똑한 사람은 매력적이다. 그러나 똑똑한 티를 내며 자랑하는 사람은 매력이 없다. 

*'화'라는 것은 당신의, 즉 자기자신의 문제점을 알려주는 것이다. 우리는 화를 내면서 상대방이나 주변 상황에서 그 이유를 찾지만 화를 내는 것은 우리 자신의 결함일 뿐이다. 

*화가 치밀어 오르더라도 일단 아무것도 말하지 않고 침묵할 수 있다면 당신은 자신을 바보로 만들거나 다른 누군가를 적으로 만들지 않을 것이고 그럼으로써 조금씩 나아질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을 긍정적인 눈으로 보고 스스로 파이팅 할 수 있다는 것은 좋은 점이다. 

*만일 당신이 '죄송합니다, 차가 너무 막혀서 어쩔 수 없었어요.'라고 말하는 습관을 갖고 있다면 '죄송합니다'에서 말을 멈춰라. 교동상황에 책임을 미루는 것은 당신이 상대방을 기다리게 했다는 사실에 대한 변명밖에 되지 못한다. 

*사과는 인생에서 가장 강력하고 감동적인 제스쳐 중 하나다.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으면 무조건 '감사합니다.'라고 대답하라. 

*그는 누가 무슨 말을 하더라도 '들어서 손해볼거야 없지'라고 생각하며 들어준다고 한다. 누군가 제안을 하거나 아이디어를 제공할 경우 '득이 되거나' 전혀 '득이 안되거나' 둘 중의 하나이지 '손해'는 아니라는 것이다. 사람들의 말을 끝까지 들어준다고 해서 당신이 바보가 되지는 않는다. 그러니 당신에게 도움을 주려하고 호의를 보이는 사람이 있다면 그들에게 감사하라. 

*'혹시 이렇게 하면 어떨지 생각해보신적 있나요?' '고맙군. 그러나 그렇게 생각해 본적은 없네.'로 답해야한다. '난 자네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잘 모르겠네.'가 아니다. 

*자신이 어떠한 잘못을 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자기 잘못을 절대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변화를 가능케 하는 피드백을 얻기 위해서는 비판보다는 조언을 구애햐 하고 부정적인 과거에 집착하기 보다는 미래를 향해 있어야 하며 어디까지나 그것에 따라 행동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어야 한다. 다시말해 당신이 개선 노력을 하고 있다는 뜻을 전달해야 한다. 

*우리으 문제는 스스로 발견하는 것보다 남들을 통해 발견하기가 훨씬 더 쉽다. 

*우리는 자신의 문제를 외면할 수 도 있지만 우리를 지켜보는 사람들에게는 분명하게 보인다. 

*우리가 모르는 것을 남들은 잘 알 수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들로부터 배울 수 있다. 인간은 누구나 내가 생각하는 나 자신과 세상이 생각하는 나 자신과의 불일치를 경험하게 된다. 탄넨바움 교수에게서 배운 교훈은 세상이 우리를 더 정확하게 알고 있다는 것이다.  

*적절한 피드백을 할 수 있는 다섯가지 방법                                                             

1.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 무심코하는 말들을 기록하라.-긍정적인 말들과 부정적인 말들로 나누라. 

2. 소리를 끄고 관찰하라.-소리를 끄고 사람들이 당신을 어떻게 물리적으로 다루는지 관찰하라. 그들이 당신에게로 기울어지고 있는지, 당신은 피하고 있는지, 그들이 당신의 말을 주의깊게 듣고 있는지, 빨리 끝내기만을 바라며 손장난을 하고 있는지, 그들이 당신에세 잘 보익 싶어하는지, 당신의 존재를 거의 의식하지 못하고 있는지 알아보라. 이러한 방법이 당신의 문제를 정확하게 말해주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부정적인 의미가 더 많이 나타난다면 당신은 동료들에게 자신이 중요한 인상을 주고 있지 못하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그러면 뭔가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3. 자신을 돌아보며 문장을 완성하라.-먼저 당신이 더 잘하고 싶은 것을 하나 선택하라.....그런다음 목표를 달성할 경우 돌아올 혜택을 열거하라...혜택이 더이상 생각나지 않을때까지 계속 써본다....당신이 열거한 혜택들 중 실현 가능성이 적으면서도 더 개인적이고 의미가 있을때 당신은 값진 피드백을 얻는다. 

4. 자신이 하는 말을 관찰하라. 

5.가족들에게 물어보라. 

*당신은 당신의 장례식에 참석한 사람들이 당신이 죽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올 것이기를 원하나요? 

*세상을 새로우 ㄴ방식으로 바라볼 수 있다면 자기자신 역시 새롭게 바라볼 수 있다는 것이다. 

*사과는 그것이 미약하고 씁쓸한 느낌을 되새겨 준다해도 결국에는 해소으 감정을 선사한다. 

*진심어린 사과를 거부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죄송합니다. 더 잘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과거를 버릴때는 더 밝은 미래를 제시하는 것이 좋다. 그런 다음 아무 말도 하지 마라. 설명하지 마라. 복잡하게 만들지 마라. 수정하지 마라. 뭔가를 자꾸 말하는 것은 사과를 약화 시킬 뿐이다. 

*모든 대화는 미래에 대한 것이어야 한다. 

*상대방의 말에 동의할 수 없다하더라도 절대로 끼여들지 마세요. 

*과거를 잊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얼마나 많은 조직들의 시간이 동료들의 실책을 끊임없이 되풀이 언급하며 낭비되는지 생각해 보라. 

*잘못된 과거에 대한 것은 "그냥 흘려 보내라."이다. 이는 "늘" 과거를 잊으라는 말이 아니다. 과거를 조사하고 개선할 점을 찾으려면 피드백이 필요하다. 하지만 과거를 바꿀수는 없다. 변화하기 위해서는 과거보다는 미래에 대한 아이디어를 나눠야 한다. 

*"나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 

*직원들에게 상사를 다루는 방법을 말해주는 것도 훌륭한 일이다. 

*마음이 불행한 사람들은 행동을 변화시킨다고 해서 행복해지는 것이 아니다. 

*다른 모든 사람들이 문제라고 생각하는 사람을 도우려 하지 마라.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은 도움을 주기가 어렵다. 내가 아닌 상대에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변화시키기란 불가능하다. 

*"당신이 지금 회사에 계속 머물거라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최고의 대답 세가지는 다음과 같다. 

1. 저는 지금 의미와 행복을 찾고 있어요. 제가 하고 있는 일이 재미있어요. 

2. 사람들이 좋아요. 제 친구들이죠. 한팀같은 느낌이에요. 가족 같기도 하고요. 다른 사람들과 일하면 더 많은 돈을 벌수도 있지만 이 사람들을 떠나고 싶지 않아요. 

3. 제 꿈을 추구할 수 있어요. 이곳은 제게 꿈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죠. 제가 인생에서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게 말이에요. 

그들의 대답은 결코 돈에 관한 것이 아니었다. 그들은 행복, 인간관계, 꿈, 의미에 대해 말했다. 내 친구가 인터뮤했던, 죽음을 앞둔 사람들의 조언과 내가 인터뷰한 최고 리더들의 대답은 그 내용이 정확히 일치했다. 그러니 당신이 살고 싶은 인생을 바라보라. 당신은 앞으로가 아니라 지금 행복해야 하고, 친구들 또는 가족과 즐거워야 하고, 당신의 꿈을 추구해야 한다. 당신은 그곳으로 갈 ㅜㅅ 있다. 이제 그 여행을 시작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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