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이라는 여행 - 사랑이 지속되기 위한 소통의 기술
틱낫한 지음, 진현종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4년 4월
평점 :
절판


틱낫한 스님의 글들은 선한의도를 품고 있어 읽는 이의 마음을 평온하게, 부드럽게 해준다. 







* 숨을 마시고 내쉬는 일은 자유를 위한 수행입니다 호흡에 주의를 기울이면 미래에 대한 걱정이나 두려움 또는 과거에 대한 후회나 고뇌를 비롯해서 그 밖의 모든 것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 어떤 개념에 사로잡히는 순간 우리는 그것에 지배 당하고 맙니다. 그러므로 어떤 개념에 근거해서 말하거나 행동하는 것은 종종 위험한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무런 말도 하지 않거나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는 것이 낫습니다. 


* 괴로움을 다루는 방식을 알고 있으면 동시에 행복을 부르는 방법도 알게 됩니다. 그러니까 당신이 정말로 행복하면 우리 모두가 당신이 누리는 행복을 통해 이로움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이 세상에는 행복한 사람들이 있어야 합니다. 


* 양손을 들고 합장을 한 채 유념하면서 숨을 마시고 내쉬어 보십시오. 두 손을 연꽃 모양처럼 만들어보세요. (...) 손으로 만든 연꽃은 앞에 있는 사람에게 바치는 것입니다. 고개 숙여 인사하는 것은 상대방의 아름다운 점을 인정하는 일입니다. 


* 어떤 사람의 괴로움을 줄여주고자 하는 의도를 가지고 그 사람에게 귀 기울이는 것이 바로 깊숙이 귀 기울이기입니다. 연민의 마음을 가지고 귀 기울이면 비판에 사로잡히는 일이 없습니다. 비판을 할 수도 있지만 그것에 집착하는 일은 없습니다. 


* 깊숙이 귀 기울일 준비가 되면 중단시키는 일 없이 오로지 귀 기울여야 합니다 상대방의 말을 중단시키는 일 없이 오로지 귀 기울여야 합니다. 상대방의 말을 중단하거나 잘못을 지적하려고 하면 그 시간은 논쟁의 장으로 변해서 모든 것을 망치고 말 것입니다. 깊숙이 귀 기울여 상대방이 자기 가슴속에 있는 말을 모두 털어놓도록 하고 나면 우리는 그가 자기 생각을 바로잡는데 필요한 약간의 정보를 줄 기회를 지금이 아니라 나중에 얻게 될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설사 그 사람이 틀린 말을 한다고 해도 귀 기울이기만 하면 됩니다. 깊숙이 귀 기울이기를 유지시켜주는 것은 바로 연민의 마음에 유념하는 수행입니다. (...) 우리는 그 사람이 자기의 생각을 바로 잡을 수 있도록 약간의 정보를 제공하는 기회를 지금이 아니라 나중에 가져야 합니다. 지금은 오로지 귀 기울일 시간입니다. 


* 정말로 누군가를 사랑해서 그 사람을 행복하게 해주고 싶으면, 그 사람의 괴로움을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 이해하지 못하면서 어떻게 사랑할 수 있단 말입니까? 아버지가 자기 아들의 괴로움과 어려움을 이해하지 못하면서 어떻게 아들을 사랑할 수 있을까요? 사랑하는 사람의 괴로움과 어려움을 조금도 알지 못하면서 어떻게 그 사람을 행복하게 해줄 수 있을까요?


* 거짓말이 위험한 것은 언젠가 상대방이 진실을 알게 될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파국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 진실은 오래 지속되는 관계를 위한 든든한 토대입니다. 


* 깊숙이 살펴보면 폭력을 행사하는 사람들은 상황을 잘못 생각하고 있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들은 자기 생각이 옳다고 강하게 확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폭발이 일어나 자기도 죽으면 곧장 천국으로 가서 하나님을 만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 나는 당신을 위해 여기에 있습니다. 

나는 당신이 함께 있음을 알기에 몹시 행복합니다. 

나는 당신이 괴롭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당신을 위해 여기에 있습니다.

내가 괴로우니 제발 도와주세요.

지금이야말로 행복한 순간입니다. 

일리 있는 말입니다. 


* 당신의 말은 부분적으로만 맞을 뿐입니다. 왜냐하면 내게는 아마도 당신이 아직 보지 못한 단점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일리 있는 말입니다. 그러나 내게는 장점도 있습니다. 

당신은 나의 전부가 아니라 일부를 보고 있을 따름입니다. 내게는 훨씬 나은 면모도 있답니다. 


* 컴퓨터에 유념의 종 프로그램을 짜서 15분마다 종소리가 울리면 하던 일을 그만두고 자기 자신에게 돌아가는 시간을 갖습니다. 세 차례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면 몸의 긴장을 푸는데 충분하므로 미소 짓고 나서 일을 계속합니다. 


* 그저 숨을 마시면서 들숨이 거기에 있음을 알아차리고 몸이 거기에 있음을 알아차리고 차(tea)가 거기에 있음을 알아차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