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버리기 연습 2 - 복잡한 생각을 잠재우는 행복한 마음 다스리기 생각 버리기 연습 2
코이케 류노스케 지음, 양영철 옮김, 스즈키 도모코 그림 / 21세기북스 / 2012년 4월
평점 :
품절


오래 전 읽은 생각버리기연습1에서는 감흥이 거의 없었는데

이 책에서는 여러가지로 도움을 받는다.

사람 심리를 잘 풀어 설명해 두어서 설득력 있어 보인다. 

대부분 들어왔던 말들이지만 

그래도 다시 듣고 다시 듣고 또 다시 듣는 것을 반복하는 것이

나를 깨워가는 과정인가 싶다.


생각버리기연습1을 다시 읽어보아야겠다.


이 만큼 나를 혹하게 만든 제목이 또 있을까!

내 평생 소원이 생각에서 벗어나는 것!! 








* 괴로움을 키우는 말이면 그른 것이고, 괴로움을 없애는 말이라면 옳은 것이다.


* 이해타산적이지 않은 진정한 우정이나 애정은 찾아보기 어렵다. 사람들은 아무런 조건 없이 다른 사람에게 잘해주지 않는다. 이를 이해한 다음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마음의 평온을 찾을 수 있는 길이다. 


* 지금의 자신보다 맑은 사고방식의 소유자와 이야기를 나누거나 함께 있으면 흐트러진 마음이 좋은 영향을 받아 편해지고 안정된다. 또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간혹 자신도 모르고 있던 문제를 알게 되어 아 내가 이런 문제 때문에 고민하고 있었구나라며 속이 후련해지기도 한다. 


* 진정한 논리성은 마음의 의지가 명확한 것이다. (...) 마음의 의지가 명확하고 논리적인 사람은 말을 간결하게 하고, 다른 사람을 논리로 설득하려는 불필요한 생각을 하지 않으며 마음의 평정심을 유지한다. 


* 우리들 마음에 있는 악마여. 당신의 첫 번째 군대는 욕망이요, 두 번째 군대는 불만이요, 세 번째 군대는 배고픔과 목마름이요, 네 번째 군대는 갈애다. 다섯 번째 군대는 나른함과 졸음이요, 여섯 번째 군대는 두려움이요, 일곱 번째 군대는 망설임과 의심이다. 그리고 여덟 번째 군대는 속임수와 강요, 거짓으로 얻은 이익과 명성, 존경, 명예처럼 자신을 추켜세우고 사람을 깎아 내리는 것이다. 

악마여, 이것은 당신의 군대이며 어둡고 추잡한 공격이다. 용기 없는 자는 마음속에 존재하는 악마를 이길 수 없다. 용기 있는 자만이 싸워서 승리하고 평화를 얻을 수 잇다. 


* 살다보면 울컥하거나 기분이 상하는 일이 종종 발생한다. 하지만 무슨 일이 있어도 화를 내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분노를 이겨내자며 부정적인 감정을 경계하라. 그러면 점차 화를 내지 않게 될 것이다. 마침내는 마음의 상처가 되는 말을 들어도, 험한 일을 당해도 괜찮아, 뭐 어때! 라며 넘길 수 있게 될 것이다. 


* 선의 마음이 생겨나면 소중히 여기고 지속하라.


* 과거를 회상하며 멍하니 있지 말 것.

미래를 상상하며 망상에 빠지지 말 것.

과거는 이미 지나간 환각.

미래는 아직 오지 않은 환각이다. 

현재의 당신의 눈앞에 있는 것들을

매 순간 곰곰이 음미하고 관찰하고 체험하라.

동요와 흔들림 없이 꿋꿋하게 이를 연습한다면 당신에게 지혜가 샘솟을 것이다. 

오늘, 지금 여기, 이 순간에 의식을 집중하고 열중하면 당신에게 내일에 대한 걱정은 없다. 


* 마음을 신체에 집중시며 앞으로 나아가든 뒤로 후진하든 '나아가다'와 '후진하다'를 명확히 인지한다. 그릇과 옷을 다룰 때에도 '사물을 들고 있다'고 명확히 인지한다. 먹고, 마시고, 씹고, 혀로 음식물을 접촉할 때에도 '먹는다', '마신다', '씹는다', '접촉한다'라고 명확히 인지한다. 

또한 대소변을 볼 때에도 '배설하고 있다'고 명확히 인지하고, 걷고, 서고, 앉고, 자고, 깨고, 말을 할 때와 안 할 때에도 '걷고 있다', '서있다', '앉아 있다', '잠자고 있다', '깨어 있다', '이야기하고 있다', '입을 다물고 있다'고 명확히 인지한다.


* 지금 하는 행동을 마음으로 항상 인지하고 생생하게 느끼는 것, 이것이 바로 '생각버리기연습'의 본질이자 불교에서 말하는 '명상'이다. 자신이 하는 행동을 항상 인지하면서 무의식의 행동을 소멸시킨다. 이런 시간을 점차 늘려나가면 언젠가 당신도 수행자가 될 수 있다.


* 어떤 감정이 나타났을 때 그 감정을 멈추려고 해도 멈출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차라리 그 감정을 직시하면 사라진다. (...) 지금 이 순간 행하고 있는 것에 의식을 집중 시키고 인지하는 것이 바로 '지혜의 힘'이며 이 지혜의 힘이 불필요한 고민거리를 없애주고 자신에게 해로운 나쁜 행동을 멈추게 해준다. 


* 자신의 이미지는 항상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매일 청소를 하다 보면 점점 청소가 좋아지는 것처럼 처한 현실에 따라 마음이 차분히 정리되기도 하고 어지럽게 동요되기도 한다. 


* 우리는 자신감을 모든 일의 전제로 삼아서는 안 된다. 그래야 설령 일이 잘 풀리지 않더라도 상처받지 않고, 문제점을 냉정하게 분석해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 생각하면서 문제를 해결 해 나갈 수 있다. 그리고 실수를 해도 빨리 만회할 수 있다. 

잘하면 자신을 좋게 평가하고 실수하면 나쁘게 평가는 등 이런 조건을 의식화 해 매번 반복하는 사람은 외부 세계의 변화에 좌지우지 되기 쉽다. 조건에 의존하지 않고 외부 세계의 변화에 흔들리지 않는 마음이 바로 '평정심'이다. 이런 평정심을 갖고 진정한 의미에서 흔들림 없이 자기 자신을 의지하고 설 수 있다면 '무슨 일이 있어도 괜찮아'라고 생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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