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념 - 나와 세상을 바꾸는 힘에 관하여
피트 데이비스 지음, 신유희 옮김 / 상상스퀘어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가지 일을 오래도록 하다 보면 

다양한 일에 대한 경험은 부족하다.


다양한 일에 대한 경험이 많으면

한 가지 일에 대한 깊이는 알기가 어렵지 싶다. 


이처럼 우리는 

둘 다 가질 수는 없다는 것을 알면 될 일이지

어느 것이 옳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래서 법륜스님은 

자신의 선택에 대한 책임을 지면 된다고 말하지

어느 것이 옳다고는 말하지 않는다. 


"전쟁의 긍정적인 면(p.80)"이라는 글을 읽고는 아연실색했다.

세상에나! 전쟁에 긍정적인 면이라는 말 자체가 어불성설이지 않나?

어떠한 경우라도 전쟁은 없어야 한다고 나는 믿는다. 


현 사회의 흐름이 

너무나 다양한 선택지 때문에 

"장인정신"이 유지되기가 어렵다는 설명은 상당히 일리가 있더라. 




나는 오래도록 전념해 온 일이 무엇이 있는지

나는 오래도록 전념하고 싶었던 일이 무엇이었는지

스스로를 돌아보는 훌륭한 계기가 된 책이었다. 







* 나는 헌신하고 싶다, 아직은 말고.


* 1863년 새해에 보스턴에서 일어난 일은 우리가 무언가에 헌신하면, 다시 말해서 오랜 기간 무언가를 밀어붙이고, 내가 가진 다양한 재능을 거기에 쏟아붓고, 주의가 흐트러지거나 불확실한 결과에 불안해져 지치고 의지가 흔들릴 때마다 그러한 위협을 이겨낼 수 있다면, 우리도 언젠가는 승리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 오늘은 어떤 일을 해야 할까?


* 전념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개인적인 행동이 남들에게 어떻게 비칠지 별로 걱정하지 않는다. 그저 헌신의 지침에 따르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다 술에 취하지 않기로 했기 때문에 파티에서도 술을 마시지 않는다. 학교에 간 조카를 데리러 가야 하므로 퇴근하자마자 집으로 향한다. 조합의 일원이기 때문에 피켓 라인을 넘지 않는다. (...) 오늘 저녁 회의에 가고 싶지 않더라도 그 대의를 향한 불꽃이 여전히 살아 있으므로 참석한다. 오늘은 친구의 문제에 신경 쓰고 싶지 않더라도 친구를 사랑하기 때문에 관여한다. 공동체가 동의한 절차에 따르고 싶지 않더라도 모든 사람이 단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따른다. 이러한 것들이 가능한 이유는 진정한 의미의 헌신이 힘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물론 가끔은 불꽃이 약해지거나 유기적 결합이 약간 시들 때도 있다. 그러나 여전히 헌신이 내 것으로 느껴진다면, 그 관계는 계속 유지될 수 있다.


* 어둠을 저주하기보다 촛불 하나를 밝히는 것이 훨씬 낫다.


* 금연을 시도하는 사람에게 담배를 적게 피우라는 말 보다 물을 많이 마시라는 조언이 낫다.


* 이 책(선택의 역설)에 따르면 많은 선택지를 갖는 것이 오히려 더 행복한 것은 일정 시점까지일 뿐이며, 그 이후로는 선택이 오히려 우리를 압제한다고 지적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