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위에 새긴 생각
정민 엮음 / 열림원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프라 윈프리는 

그녀를 위한 깜짝 파티를 "하느님의 윙크"라 말하더라.

이 말이 주는 위트가 좋아서 나도 종종 사용하곤 한다.


다른 이의 서재에서 본 책을 빌려 읽었는데 

무척 감동이 진하거나 흥미로웠다면 

오, 이건 필시 "하느님의 윙크"로군 하며 뿌듯해 한다. 


앞서 읽었던 "구멍가게 오늘도 문 열었습니다"가 그러했고

이 책의 독특함에도 역시 하느님의 윙크를 떠올렸다.

고마운 일이다.



돌 위에 글자를 새기는 재주도 대단하지만

그 문양의 다양함도 꽤나 흥미로워 지루하지 않았네.


돌 위에 새긴 여러 생각 중 


석가헌夕佳軒

저녁이 아름다운 집 


이 글귀가 무척 와 닿아서 한참을 음미해 보았다.

음미하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평화로워지는 힘이 있다.

내게 쎄컨 하우스가 생긴다면,

혹은 어떤 가게를 연다면 그 집 이름을 석가헌으로 해야지 다짐도 해본다.





[ 문 닫아 기이한 책을 읽고

문 열어 고상한 손님을 맞으며

문 나서 산수를 찾는다.


내 방에 들어오는 것은 다만 맑은 바람 뿐

나와 마주해 술 마시는 것은 오직 흰 달만


나는 좀 혼자이고 싶다.

늘 같이의 삶은 이제 좀 지쳤다.

나는 남보다 내가 더 궁금하다.

알아봤자 재미없는 남보다

나는 나와 맞대면 하고 싶다.]


이 세 단락을 연결하니

내가 간절히 원하는 삶의 모습이 된다.








* 젊어 실수가 많더라도 이를 고치면 귀하다.


* 남에게 베풀었으면 생각지 말고 베풂을 받았거든 잊지를 마라.


* 남을 먹으면 또한 마땅히 남에게 먹히는 바가 된다.


* 마음 속의 일, 파도 가운데 앉아 있음과 같아 때때로 화들짝 놀란다.


* 귀하지도 않게 부유하지도 않게, 천하거나 가난하지도 않게.

  (꿈도 참 야무지구나. 그런거 있으면 내가 하겠다.)


* 뜻 같지 않은 일이 늘 열에 여덟아홉이다.


* 관 하나에 몸을 넣고 나면 만사가 모두 끝이다.


* 너무 즐거울 때는 많은 말을 하지 마라. 노여움이 지극할 때도 많을 말을 하지 마라.


* 재앙은 뜻을 얻음에서 생겨난다.


* 양치질하니 이에서 샘물 소리가 난다. (난 한번도 이에서 샘물 소리를 듣지 못했다.)


* 웃으며 옛사람의 책을 읽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