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아 오키프 Taschen 베이직 아트 (마로니에북스) 26
브리타 벵케 지음, 강병직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0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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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을 이야기 하는 김현아교수의 강의에서 

조지아 오키프 라는 이름을 처음 들어본다. 


오래 전 어떤 날, 

몸에 붕대를 듬성듬성 감고 있는 여자의 그림을 본 적이 있는데

어째서 저런 그림이 예술일까 궁금했지.

프리다 칼로 라는 이름과 함께 그 그림에 대한 설명도 듣게 된다. 


덩달아 몇 권의 그림에 대한 책까지 빌리게 되어서 

동기부여 해 준 김현아 교수가 무척 고맙다. 



그림은 잘 모르고, 그러니 감흥이 없는지라,

특히 추상화에 대해서는 더욱 그러한지라,


이 책에 실린 조지아 오키프의 그림들 보다

마지막 페이지에 실려 있는


주름진 얼굴, 

반듯하게 서서 멀리 바라보는 듯한 시선,

90세 그녀의 이 사진이 더욱 마음을 움직인다. 


90세에도 허리가 저리 꼿꼿할 수 있구나

그러니 98세까지 장수하였나 라는 생각이 그녀의 그림보다 앞선다. 

타샤 튜더 할머니가 겹쳐진다.







* 꽃은 비교적 자그마하다. 모든 사람은 꽃(꽃의 개념)의 개념을 통해 많은 연상을 한다. ... 여전히 아무도 꽃을 보지 않는다. 너무 작아서 우리는 꽃을 볼 시간이 없다. 친구를 사귀는 데도 시간이 필요하다. ... 그래서 나는 다짐했다. 내가 보는 것, 꽃이 내게 의미하는 것을 그리겠다고. 하지만 나는 크게 그릴 것이다. 그러면 사람들은 놀라서 그것을 바라보기 위해 시간을 낼 것이다. 바쁜 뉴요커 조차도 시긴을 내어 내가 꽃에서 본 것을 볼 수 있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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