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한국인 - 대한민국 사춘기 심리학
허태균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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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 읽힐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집중이 되지 않아서 읽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다. 

책도 내 마음이 편안해야 줄줄 읽어진다. 


내가 가진 일부 성향이 한국인의 특성이었음을 알고 나니

나를 이해하는데 한결 도움이 된다. 


외국인을 봐야 한국인의 특성이 무엇인지 알 수 있을거다.

그들의 문화는 우리와 어떻게 다를까.

사람살이 다 똑같다더라만 

정말 그런지도 내 눈으로 보고 싶고 경험하고 싶고 느끼고 싶다.


그래서 나는 아주 오래 전부터 외국살이를 하고 싶었다.

한 나라에서 1년씩만 살아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지금도 이 꿈은 여전하고 앞으로도 여전할테다.


이곳저곳에서 살아 본 저자는 

한국인을 잘 표현하고 있으며, 분석도 잘하는 것 같아 부럽다.

저자가 말하는 <일관성>, 

그 일관성이 그의 글 속에서도 보여 더 부럽다. 


내가 모르는 것이 정말이지 많다. 

특히 편협적인 사고면에서는 안타까울 수준이다. 

칭찬은 고래를 춤추게 한다는 말을 나는 그저 액면 그대로 받아들였는데

춤추고 싶지 않은 고래도 있다는 말에 감탄을 금할 길이 없었다.  

저자의 말처럼 

<왜?>라는 질문을 던져보지 않아서 나는 이런 생각을 해 볼 수가 없었던 것일까?


선진국의 중산층의 기준을 보고 

무척 충격이었는데 이 책을 보니 그게 떠오르기도 한다. 












* 리더의 권한, 특히 결정권을 부하직원에게 나누어주는 것은 그들이 스스로 일하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결정권은 단지 일을 더 하게 하는 요인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조직과 구성원들의 조직만족도와 정신건강, 행복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 한국인은 자기 주장이 강하고, 자신이 통제하는 것을 좋아하며, 자진의 존재감을 인정받는 것을 선호한다. (...) 이런 특성은 한국인들이 업무에 있어 유연성이 있고 임기응변이 강하다고 평가받는 것과 관련이 있다.  한국인들은 현장에서 갑자기 접하는 문제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해 알아서 즉각적으로 일처리를 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그건 바로 국민 개개인이 규정, 법률, 원칙보다는 자신의 판단을 더 따르기 때문이다. 굳이 범죄를 저지르거나 법률을 무시하려던 건 아닌데, 결정의 순간에 왠지 그래도 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 가족주의가 그렇게 강하다는 남미에서도 절대 자신의 친어머니가 아닌 사람을 어머니라고 부르지 않는다. 왜? 그럼 진짜 어머니가 섭섭해하니까. 남미 사람들에게 정말로 소중한 가족은 혈연으로 맺어진 가족뿐이다. 가족이 그렇게 고유하고 중요하다면 실제 가족은 다른 사람들과 차별적이고 배타적인 의미를 가져야 한다는 남미의 가족주의가 더 말이 된다. 하지만 한국 사람들은 가족이 그렇게 중요하다면서 주변 아무하고나 가족을 만든다. 이 모순적인 측면이 한국적 가족확장성을 잘 보여주는 단적이 예다. 그리고 문제는 여기서 시작된다. 이제는 가족의 원리로만 운영되기에는 한국 사회의 모든 조직과 집단이 지나치게 확장되고 복잡해졌기 때문이다. 


* 현대 사회는 리오넬 메시, 스티브 잡스, 마크 주커버그, 김연아 등 타고난 천재적인 능력과 함께 엄청난 노력을 모두 갖춘 이들로 가득하다. 재능을 타고나지 않은 사람들이 노력만으로 이기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시대인 것이다. 


* 모두가 그렇지는 않지만 대부분 선진국의 평범한 사람들은 우리처럼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더 많은 것을 가지기 위해 무조건 노동시간을 늘리지 않는다. 단지 일을 하지 않으려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비워둔 시간을 자신이 진심으로 원하는 것으로 채우고 있다. 돈이나 출세, 물질적인 획득을 포기할 만큼 중요한 가치, 즉 가족, 친구, 여가, 여유, 봉사와 같은 것들 말이다. 단적인 예로 선진국의 대부분의 학교가 주말이나 연휴 직전에는 숙제를 내주지 않는다고 한다. 왜? 숙제 때문에 학생들이 말껏 놀지 못할까 봐.


* 우리보다 삶의 질이나 만족도가 높은 선진 사회들은 모든 국민이 다 부자라서가 아니라, 많은 국민이 부자가 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기에 성숙한 사회이다. 


* 한국 사람들은 아주 오래전부터 대립되는 것들이 골고루 조화를 이룰 수 있다고 믿었다. 태극기가 좋은 예이다. 가운데 있는 태극문양도 직선이 아닌 s자 모양의 곡선으로 음과 양의 조하를 상징하고 4괘도 하늘, 땅, 물, 불의 조화와 발전을 뜻한다. 어느 것 하나 놓치기 싫어하는 한국인은 최근에는 짬뽕과 짜장면이 결합된 짬짜면을 개발하고 심지어 불고기버거와 새우버거를 합친 불새버거까지 출시했을 정도다. 이렇게 하나를 얻으려면 잃을 수밖에 없는 것도 잃지 않으려 하고, 잃지 않아도 된다고 믿는다. 그래서 아마 우리는 '행복하지만 동시에 지옥 같은 한국'에 살고 있는지도 모른다. 


* 그래서 한국인들은 모두 다 가지려고 한다. 아니, 다 못 가질 이유를 못 찾는다. 뭔가를 하나 선택할 때 다른 무언가를 잃을 수도 있다는 인식이 약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회사에서 일하느라고 가족과 많은 시간을 보내지 않아도, 가족의 사랑은 변치 않을 거라 생각한다. 하루의 대부분의 시간을 학원에서 사교육으로 보내고 친구랑 노는 시간을 주지 않아도, 내 아이의 사회성과 인성은 괜찮을 거라고 믿는다. 성장을 위해 모든 과정적 절차를 무시해도, 정의는 실현될 거라고 확신한다. 그래서 선택을 싫어하는 한국 사람들은 모순적이게도 매우 빠른 선택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자신이 어떤 선택을 해도 잃을 것이 없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래서 한국 사람들은 뭐든지 빨리 바꿀 수 있다. 


* 사람의 행동에 대한 관찰이 그 사람의 성격이나 기질적 또는 인격적 성향으로 연결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바로 일관성이다. 


* 그래서 원래 선택은 가지는 것이 아니라 포기하는 것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선택의 과정에서 가지는 것에만 목숨을 건다. 그러니 당연히 포기해야 하는 것들을 인식하지도 못하고 받아들이지도 못한다. 


* 문제는 하위 50%에게 그들이 잘할 수 있는 무엇을 가르칠 것이고, 어떤 기회를 줄 것인가이다. 이들에게 그들이 잘하고 언하는 것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과 이들에게도 국영수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주겠다는 것 중에, 과연 어느것이 사회정의의 실현에 더 가까울까? (...) 교육의 다양성 문제는 상위권 성적의 학생들이 몰려있는 3%의 자사고 문제가 아니라, 상대적으로 전총적인 학업에 자질이 부족할 가능성이 높은 97%의 학생들이 있는 일반고 문제다. 


* 이런 제목은 칭찬 때문에 춤을 추는 고래는 원래 춤추고 싶지 않았다는 진실과, 고래의 의도와 상관없이 어떻게든 그 고래를 춤추게 하려 한다는 강제성을 전제로 하고 있다. 사실 원래 춤추고 싶어 하는 고래에게는 칭찬이 필요없다. 춤추고 싶지 않거나 충출 이유가 없는 고래를 춤추게 할 때만 칭찬과 같은 외재적 동기가 필요하다. (...) 이 세상에는 춤추고 싶은 고래와 춤추고 싶지 않은 고래가 있는데, 이 모든 고래를 춤추게 하려고 칭찬과 채찍질을 휘두르는 것이다. 학생들은 하고 싶은 것과 하기 싫은 것,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에서 너무나도 다양한데, 한국의 교육은 모든 학생이 비슷한 것을 해야 한다고 강요한다. (...) 복합유연성을 가진 한국 사회는 뭔가를 선택할 때 다른 뭔가를 포기하고 집중하는 것을 받아들이기 싫어한다. 그래서 한국의 교육은 선택의 여지가 없어 다양성을 죽이고 모든 학생들에게 똑같은 것을 하나도 빠짐없이 공부하라고 요구한다. 


* 이동통신사들은 '더 빠른 속도'를 외치며 치열하게 경쟁한다. 왜 빨라져야 하는지도 모른 채 속도만을 쫓고 있다. 심리학적으로 보면 이런 게 중독이다. 한국 사람들은 '최신', '최고급', '비싼', '빠른', '큰', '가벼운' 등 눈에 보이고 손에 잡히는 물건이나 수치화할 수 있는 것들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 바로 이런 불확실성 회피 성향은 한국인의 성공 비결이자 비극의 시작이다. 


* 이런 사회에서 평가는 적어도 미래와 관련해서는 전혀 의미가 없다. 단지 과거를 확인하기 위한, 특히 과거를 처벌하기 위한 평가로서만 존재한다. 이러니 한국 사람들 중 누가 평가를 좋아할 수 있을까? (...) 모든 평가는 철저하고 공정해야 하지만, 거기서 끝나기만 하면 절대 안 된다. 그 평가를 근거로 어떠한 대처를 해야 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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