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14
나쓰메 소세키 지음, 오유리 옮김 / 문예출판사 / 200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선생님도, k도 그리 마무리할 수 밖에 없었을까 싶어 

다 읽고 난 후의 편치 못한 마음이 하루이틀은 간 것 같다. 


읽다보면 그리 별난 내용이 있는 것도 아닌,

그저 밋밋한 일상의 이야기들인 듯 싶기도 하고

너무 세세하다 싶기도 하였는데, 

지루할 듯 하면서도 지루하지 않은 것이 참 신기했다.


바닷가에서 우연히 본 한 어른에게 이렇게까지 

마음이 갈 수가 있는가 싶은 의아함이 일기도 하고,

천황의 죽음을 자신의 죽음과 동일시 하는 것은

일본만의 문화겠거니 싶기도 하다. 


<마음>이라는 제목에 이끌려서 빌렸는데

정서가 우리와 비슷해서 읽기에도 좋았던 걸 보면

아마 번역이 잘되었나 보다.


마음...

나의 숙제다.


나쓰메 소세키는 일본 천엔에 올려진 인물이었구나.








* 내 입을 가로막았던 더 큰 이유는 다른 사람의 고임에 빠지는 것이 싫었던 것일세. 다른 사람의 손에 놀아나는 것은 무엇보다 견디기 힘든 일란 말이지. 작은 아버지에게 배신당한 나는 이제부터 무슨 일이 있어도 남에게 기만당하지 않겠다고 결심했던 것이네.


* 맞서야 할 상대가 나보다 강하다는 걸 깨달았을 때 느끼는 공포감, 그것이 이미 그때 내 안에 움트기 시작한 거야.


* 내가 그렇게 있는 힘껏 장모님을 간호한 것은 환자를 위한 마음에서도 그렇고, 사랑하는 아내를 위해서도 그랬지만 더 큰 의미에서 보면 인간을 생각하는 마음에서 그랬다고 할 수 있네. 나는 그때까지도 무슨 일이든 내 능력을 펼쳐 보이고자 하는 마음은 충만했지만 언제나 날 붙잡는 그 무엇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물러나 있었던 것이지. 세상을 등진 내가 비로소 내 손을 내밀어 나 아닌 다른 이를 위해 선생을 했다고 느낀 것은 그때가 처음이었네. 나는 그 행위로 얼마간 면죄를 받은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었던 거야. 어쩌면 그러기 위해 그렇게 열심히 장모님을 보살펴드렸는지도 모르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