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coming 비커밍 - 미셸 오바마 자서전
미셸 오바마 지음, 김명남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8년 11월
평점 :
품절


이 책의 목차에서 벌써 압도 되었다.

 

-내가 되다

-우리가 되다

-그 이상이 되다

 

이보다 더 멋진 목차를 본 적이 없었을 것 같은 강렬함이 밀려들었다.

나는 내가 된 적이 있었지 싶다.

나는 우리가 된 적도 있었지 싶다.

그러나 나는 그 이상이 된적은 있었을까?... 아니, 그 이상이 되고자 한적은 있었을까?...

 

오프라 윈프리 책들을 읽을 때 미국에서 흑인으로 산다는 것은 어떤 것인가를 짐작했던 것 같다.

백인우월주의 속에서 성공한 오프라가 그래서 더 대단하고 위대해 보였었다.

미국의 첫 흑인 대통령 버락 오바마, 이 말만으로도 그의 위대함은 상상을 초월하는데,

그것도 재선까지라니!!  책을 읽는 내내 이 부부의 위대함을 경탄해마지 않았다.

아이러니하게도 미국이라서 가능한 일이었지 않았을까 싶다.

모든 것에는 양면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다시금 보았다.

 

미셸 부부를 보면 머리 좋은 사람이 정말로 부러워진다.

 

번역에 대해 내가 뭘 알겠냐마는 간혹 어떤 책은 번역이 더 매끄럽게 잘 되었더라면 좋았을 것을...싶은 책이 있더라. 그러나 이 책의 번역은 아주 매끄럽고 자연스러워서 번역한 책이란 느낌이 전혀 없이 수려했다. 번역이 무엇인지도 잘 모르는 내가 읽는 내내, 이 책은 번역을 정말 잘했네 라는 감탄을 수 번 했으니, 번역 <김명남>, 이 이름을 기억하고 싶다.

 

 

 

 

 

 

 

*아이들은 아무리 어려도 남들이 자신을 낮잡아 본다거나 어른들이 자신의 공부를 돕는데 열의가 없으면 귀신처럼 알아차린다. 그래서 쌓인 분노를 막된 행동으로 표출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은 아이의 잘못이 아니다. 그들은 '나쁜 애들'이 아니다. 나쁜 환경을 견디려고 애쓰는 것뿐이다. (...) 평소 무덤덤하고 과묵하지만 어느 집단에서든 가장 직설적인 편인 우리 어머니는 그때 2학년 선생님을 일부러 찾아갔다고 한다. 그리고 최대한 상냥한 표현을 동원하여 당신에게는 아이들을 가르칠 자격이 없으니 차라리 슈퍼마켓 계산원 일이 어울릴 거라고 조언해주었다고 한다.

 

*사람들은 대부분은 우리가 정중하게 대하기만 한다면 대체로 좋은 사람들이라는 가설을 지지해주었다.

 

*나는 말했다. "사람들한테 호통 좀 치지 마세요, 할아버지." 혹은 이렇게 말했다. "할머니한테 못되게 좀 굴지 마세요." 가끔은 이 말도 덧붙였다. "대체 무슨 일에 그렇게 화가 나시는 건데요?"

 

*그것은 곧 난생처음 보는 사람들에게 시간을 좀 내달라고 부탁하거나, 변변찮은 수입에서 한 푼이나마 내달라고 부탁해야 한다는 뜻이다. "싫다"라는 대답을 수십 수백 가지 방식으로 듣다가 마침내 "좋다"라는 대답을 한 번 듣게 되는 일이다.

 

*하지만 이제 버락의 말을 듣고 있으니, 그가 말하는 희망은 내 희망보다 훨씬 더 큰 것이었다. 개천에서 난 용이 되는 것은 물론 훌륭한 일이지만, 개천을 살기 좋은 곳으로 바꾸는 것은 전혀 다른 일이었다.

 

*어떻게 해야 할까? 우리가 의지할 것은 전화였다. 1989년은 전화기가 주머니에 쏙 들어가던 시절이 아니었다. 문자메시지란 것도, 키스를 대신할 이모티콘도 없었다.

 

*내 친구들 중에는 잠재적 배우자를 겉에서부터 판단하는 사람이 많았다. 우선 외모와 경제적 저망을 따졌다. 그렇게 고른 상대가 설령 말이 안 통하거나 자신의 약한 면을 내보이기를 꺼리는 사람이더라도, 시간이나 결혼 서약이 문제를 해결해줄 거라 생각하는 것 같았다. 하지만 버락은 완전히 성숙한 인간으로서 내 인생에 들어왔다. 처음 대화를 나눌 때부터 알 수 있었다. 그는 두려움과 나약함을 드러내는 걸 부끄럽게 여기지 않았으며, 진실함을 무엇보다 소중하게 여겼다. 일터에서의 그는 겸손한 사람이었고, 더 큰 목표를 위해서라면 자신의 욕구와 바람을 흔쾌히 희생할 줄 알았다.

 

*그러나 세상의 많은 일이 그렇듯이, 결국에는 인식의 문제였다. 우리가 눈앞의 풍경을 어떻게 보기로 결정하는가에 달린 문제였다.

 

*낯선 사람이 어머니에게 미셸 오바마의 어머니 아니냐고 물으면, 어깨를 으쓱하면서 "그러게요, 그런 말 많이 들어요."하고 대꾸한 뒤 보던 용무를 마저 보았다.

 

*내가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이것이다. 우리 모두 서로를 초대하여 받아들이자는 것, 그러면 아마 우리는 덜 두려워할 수 있을 테고, 덜 속단할 수 있을 테고, 쓸데없이 우리를 갈라놓는 편견과 고정관념을 버릴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어떤 면에서는 모두 똑같은 사람들이라는 사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완벽해져야 한다는 말이 아니다. 어떤 목표를 정해두고 그곳에 다다라야만 한다는 말도 아니다. 우리가 자신을 남들에게 알리고 들려주는 것, 자신만의 이야기를 가지는 것, 자신만의 목소리로 말하는 것은 그 자체로 힘이 된다. 그리고 기꺼이 남들을 알고 이야기를 듣고자 하는 것은 고귀한 일이다. 내게는 이것이야말로 우리가 무언가가 되는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