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전집 4 - 국가 원전으로 읽는 순수고전세계
플라톤 지음, 천병희 옮김 / 도서출판 숲 / 201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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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는 여러 필요를 충족하기 위해 여러 사람과 어울리네. 그리고 우리는 필요한 것이 많기 때문에 우리를 도와줄 많은 협력자와 한곳에 모여 사는데, 이렇게 모여 사는 곳에 우리는 국가라는 이름을 붙였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진실로 훌륭한 수호자가 될 사람은 천성적으로 지혜를 사랑하고, 기개가 높고, 민첩하고, 강할 것이네.

 

*가장 유능한 의사가 되려면 어릴 때부터 의술을 습득해야 할뿐더러 중병에 걸린 사람을 되도록 많이 접촉해봐야 하며, 자신도 건강한 체질을 타고나지 못해 온갖 병에 걸려봐야 하네. 왜냐하면 내 생각에, 의사는 남의 몸으로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그렇다면 그는 자신의 건강이 나쁘거나 나빠지는 것을 용납해선 안 되겠지-자신의 혼으로 치료하기 때문일세. 그래서 병들었거나 병들어 있는 혼이 무엇을 잘 보살핀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네. 반면, 여보게, 재판관은 자신의 혼으로 남의 혼을 다스리네. 그래서 혼에세는 어릴 때부터 사악한 혼과 한데 어우러져 자라거나, 마치 의사가 자기 경험을 토대로 남의 몸을 치료하듯, 자신의 경험으로 남의 범죄 행위를 판단할 수 있도록 스스로 온갖 범죄를 섭렵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네. 오히려 혼이 아름답고 훌륭하여 옳고 그름을 건전하게 판단하려면 어린 시절에 사악한 성격을 경험하거나 접촉하지 말아야 하네.

 

*사악함은 자기 자신도 미덕도 이해하지 못하지만, 미덕은 타고난 본성에 교육이 더해지면 시간이 지나면서 자기 자신도 사악함도 알게 될 것이기 때문이네. 그래서 내가 보기에, 착한 사람은 현명해질 수 있어도 사악한 사람은 현명해질 수 없는 것 같네.

 

*우리가 앞서 요구한 것은 이보다 더 쉬운 일이네. 앞서 우리는 수호자들에게서 못난 자식이 태어나면 다른 계급으로 강등해야 하고, 다른 계급에서 탁월한 자식이 태어나면 수호자 계급으로 승진시켜야 한다고 말한 적이 있네. 그리고 우리가 그런 말을 한 의도는 다른 시민들이 모두 자기 적성에 맞는 한 가지 일에 전념해야만 개인은 여러 사람이 아닌 한 사람이 되고, 나라는 여러 나라가 아닌 한 나라가 되리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였네.

 

*젊은이는 어른 면전에서 적절한 침묵을 지키고 자리를 양보하고 어른이 들어오면 자리에서 일어서야 한다든가, 부모를 봉양해야 한다는 것 말일세. 그 밖에도 두발, 복장, 신발, 몸가짐 일반등에 관한 것 말일세. (...) 어떤 사람이 어떤 방향으로 교육받느냐에 따라 모든 것이 결정되는 것 같네. (...) 아마도 교육의 최종 결과물은 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 하나의 완전하고 강력한 전체가 될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걸세.

 

*또한 우리는 정의란 제 할 일을 하고 남의 일에 참견하지 않는 것이라는 말을 많은 사람한테서 들었고... (...) 이처럼 각자가 제 할 일을 하는 것, 그것이 어떤 의미에서 정의인 것 같네.

 

*정의의 진정한 관심사는 어떤 사람의 외적인 행위가 아니라 그의 내적인 행위, 그의 진정한 자아, 그의 진정한 기능일세.

 

*그러니 우리 여자 수호자들도 체력단련을 위해 옷을 벗어야 하네. 그들은 옷 대신 미덕을 입게 될 테니까. 그들은 전쟁과 그 밖의 다은 수호자 업무에서 제구실을 하되, 오지 거기에만 전념해야 하네. 그러나 그들은 연약한 여성인 만큼 그들에게는 남자보다 더 가벼운 업무가 부여되어야 하네. 따라서 최선을 추구하기 위해 옷을 벗고 체력단련을 하는 여자를 보고 웃는 남자는 '우스꽝스런 지혜의 설익은 열매를 따는 것이라네. 그는 자기가 무엇을 보고 웃는지도, 자기가 무슨 짓을 하는지도 전혀 모르는 것 같네. 우리에게 유익한 것은 아름다운 것이고, 우리에게 해로운 것은 추한 것이라는 말은 지금도 명언이지만, 앞으로도 명언으로 남을 테니 말일세.

 

*한 가지 잊어서는 안될 것은, 우리가 앞서 치자를 선발할 때는 연장자를 선발했지만 여기서는 그것이 허용될 수 없다는 것이네. 사람은 늙어가면서 ㅁ낳은 것을 배운다는 솔론의 말은 믿을 수 없기 때문이네. 사람은 늙어갈수록 달리기보다 배우기가 더 어려우니 말일세. 오히려 큰 노고와 많은 노고는 모두 젊은이의 몫이라네.

 

*자유민은 어떤 교과목도 노예 같은 방법으로 배워서는 안 되기 때문일세. 육체적 노고는 강제로 수행된다 해도 몸을 전혀 해치지 않지만, 혼의 경우 강제로 배운 것은 아무것도 남지 않기 때문이네.

 

*그러나 그들이 50세가 되면 모든 시험을 무사히 통과했으며 실무와 학문에서 아느 모로 보나 가장 우수한 것으로 판명된 자들을 최종 목적지로 인도해서는 그들로 하여금 혼의 찬란한 광채를 위쪽으로 향하게 하고 만물에 빛을 가져다주는 것을 직접 바라보게 해야 하네. 그리하여 그들이 善 자체를 봤다면, 그것을 본보기 삼아 국가와 개인과 자신을 차례차례 정돈하며 여생을 보내게 해야 하네. 물온 대부분의 시간은 철학으로 보내게 하되 자기 차례가 되면 저마다 나랏일을 위해 노력하고 국가를 위해 치자가 되게 해야 하네. 그러나 무슨 대단한 일을 하는 것처럼 하게 할 것이 아니라, 불가피한 일을 하는 것처럼 하게 해야 하네. 그리하여 다은 사람들을 그들 자신과 똑같은 자들로 꾸준히 교육하여 자기들 대신 국가의 수호자들로 남겨 둔 뒤 '축복받은 자들의 섬들'에 갓 살게 해야 하네. 또한 국가가 그들을 위해 기념비와 제물을 공적으로 바치게 하되, 예언녀  퓌티아가 승낙한다면 그들을 수호신으로 받들어 모시게 하고, 승낙하지 않으면 행복하고 신과 같은 자들로 받들어 모시세 해야 하네. (...) 진정한 철학들이 여러 명이든 한 명이든 국가의 권력을 장악해야 하네. 그러면 그들은 오늘날 명예로 간주되는 것들을 비천하고 무가치한 것으로 여겨 경멸하는 반면, 올바른 것과 올바른 것에서 비롯되는 명예를 가장 높이 평가할 것이네. 그리하여 그들은 정의 가장 중요하고 가장 필요한 길라잡이로 삼아 정의에 봉사하고 정의를 증진시키면서 국가의 질서를 바로잡아갈 것이네.

 

*그렇다면 글라우콘, 완벽하게 통치될 국가에서는 치자를 공유해야 하며 모든 교육은 물론이고 전쟁과 평화에 관한 업무도 공동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그들의 왕은 철학과 전쟁에서 가장 우수한 자여야 한다는 점에 우리는 의견이 일치했네. (...) 또한 일단 치자들이 임명되면, 앞서 말했듯이 전사들을 사유재산을 갖지 않을 처소에 거주하게 한다는 점에도 우리는 의견이 일피했네. 자네도 기억하겠지만, 우리는 처소뿐 아니라 어떤 종류의 재산을 그들에게 허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의견이 일치했네.

그들은 어느 누구도 오늘날 일반 시민들이 소유하는 것과 같은 것을 가져서는 안 되고, 진정한 전사로서 그리고 수호자로서 자신들이 행한 봉사의 대가로 그 봉사를 위해 필요불가결한 것만 해마다 다른 시민들한테 받되 그 대가로 자신과 국가를 돌봐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생각이었지요.

 

*인간이 선량해지느냐 사악해지느냐 하는 것은 중대한 싸움이며 보기보다 휠씬 중대하네. 따라서 우리는 명예나 돈이나 권력이나 무엇보다 시에 홀려 정의나 그 밖의 다른 미덕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되네. 

 

*자네는 우리의 혼이 불사불멸한다는 것을 모르는가?

 

*소멸하게 하고 파멸하게 하는 것은 모두 나쁜 것이고, 보전하게 하고 유익한 것은 좋은 것이라 게 내 의견일세.

 

*그렇다면 우리는 올바른 사람이 가난하게 살든 병에 걸렸든 그 밖에 불행으로 여겨지는 어떤 상황에 놓이든, 이런 불행이 살아생전에 또는 죽은 뒤에 결국은 좋게 끝날 것이라고 봐야 할 걸세. 올바른 사람이 되려고 열심히 노력하며 미덕을 추구함으로써 인간으로서 가능한 한 최대한 신을 닮으려고 애쓰는 자가 신에게 홀대받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기 때문이네.

 

*내가 충고하고 싶은 것은 우리는 혼이 불멸하며 어떤 악도 어떤 선도 감당할 수 있다는 것을 믿고 끊임없이 향상의 길로 나아가며 가능한 방법을 다해 지혜와 더불어 정의를 추구해야 한다는 것이네. 그래야만 우리는 이승에 머무르는 동안에도, 경기의 우승자들이 상을 타듯 우리가 나중에 정의의 상을 탈 때도, 우리 자신이나 신들과 친구가 될 것이네. 또한 우리는 이승에서도, 앞서 우리가 이야기한 천년의 여로에서도 행복할 걸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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