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고 아이들의 직업을 찾는 위대한 질문 - 보통 엄마의 거창고 직업십계명 3년 체험기
강현정.전성은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저자는 강현정만으로 해야 좋았을 것 같다.

오로지 그녀의 주관으로 가득한 책이거늘

저자에 전성은을 함께 첨부한 이유가 무엇일까 궁금하다.

 

거창고등학교의 전영창 초대교장선생님이 무척 존경스러웠다.

김형석교수가 오버랩되었다.

내가 알지못했던 지성인들은 이 나라를 위해 그렇게들 애쓰고 계셨구나 싶으니

숙연해지기도 한다.

 

중고등학교 시절, 이런 지성인들의 말씀을 들으며 청소년기를 보낼 수 있었다면

나의 삶은 어떻게 달라졌을까?

지금이라도, 지금부터라도 이런 훌륭한 분들이 내 삶의 본보기가 되어서 나는 다만

나아가면 될 것 같다.

 

- 직업선택의 십계

1. 월급이 적은 쪽을 택하라.

2. 내가 원하는 곳이 아니라 나를 필요로 하는 곳을 택하라.

3. 승진 기회가 거의 업는 곳을 택하라.

4. 모든 조건이 갖추어진 곳을 피하고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는 황무지를 택하라.

5. 앞을 다투어 모여드는 곳은 절대 가지 마라. 아무도 가지 않는 곳으로 가라.

6. 장래성이 전혀 없다고 생각되는 곳으로 가라.

7. 사회적 존경 같은 건 바라볼 수 없는 곳으로 가라.

8. 한가운데가 아니라 가장자리로 가라.

9. 부모나 아내나 약혼자가 결사반대를 하는 곳이면 틀림없다. 의심치 말고 가라.

10. 왕관이 아니라 단두대가 기다리고 있는 곳으로 가라.

 

 

처음에 이 십계를 읽었을 때는 무심했다. 그냥 하는 말이겠거니, 인터넷에 떠도는

그런 것들 중의 하나겠거니 하다가 이 책을 읽고 보니 전영창 교장선생님의 일생이

이러했구나 라는 것을 알게 된 순간, 이 십계가 모두 가슴으로 들어왔다.

 

 

 

 

 

 

* 아무것도 아니어도 좋아!

 

* 무슨 일이든 극복함으로써만 이길 수 있다.

 

* 아무도 나를 봐주지 않아도 괜찮아.

 

* 자식을 잘 키우려고 하지 마라. 너나 잘 살아라. 아이들을 망치고 싶은가? 부부 싸움을 해라.

아이들을 더 망치고 싶은가? 그렇다면 서로를 비하하라. 무조건 아이에 대해서는 욕심을

버려라. 부모는 그저 이 아이를 열심히 도와주라고 위탁받은 존재에 불과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