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훈의 대담한 경제 - 대한민국 네티즌이 열광한 KBS 화제의 칼럼!
박종훈 지음 / 21세기북스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종훈의 대담한 경제"

 

우리나라 살림을 사는 사람들이 꼭 봐야 하는 필독서라고 평을 하고 싶다.

청년실업, 노인문제, 저출산, 기업의 슬림화등 지금 우리의 어려운 현안 문제를 잘 꺼집어 내놓았으며 대안까지 설명을 해 놓았다.

 

애플의 아이폰에 밀리고 있는 삼선전자의 휴대폰, 끝도 없이 늘어나는 가계부채, 아파트를 사야 하나 팔아야 하나 등 우리가 고민을 해야 하는 일상 생활의 밀접한 관계가 있는 내용들이 총망라 되어 있다.

 

1. 노인문제

- 일본, 그리스, 이탈리아처럼 곧 심각한 수준으로 달려가고 있다.

- 일본처럼 찾아 오는 사람 없이 홀로 살다 세상을 떠나는 사례가 곧 닥쳐 올것 같다.

- 출산 저하로 누가 노인의 삶을 부양 할 것인가 !

 

2. 청년 실업문제

- 창업의 기회도 있지만, 실패시 휴유증 Damage가 너무 심하다.

- 알바로 기회를 절대 만들수가 없다.

- 취직이 어렵게 되니 뛰어난 젊은이들 해외로 빠져 나간다. (인력 유출로 악순환으로  이어짐)

 

3. 1등 기업 ?

-  1등기업 1개보다 2~3등 기업 2개가 더 좋아 보인다.

-  튼튼한 중소기업을 많이 만들어서 경쟁력 있는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

   (밑 바탕이 없는 대기업은 오래 갈 수가 없다.)

 

독일처럼, 우리나라도 외국인 근로자에게 임금을 우리와 같이 올려 달라고 데모를 해야 할 판이다. 이유인즉, 인건비가 싼 외국 근로자를 고용하니 임금이 높은 우리의 젊은이들이 취직 할 곳이 없다.

시장 경제가 살아나기 위해서는 근로자들의 인건비가 올라가야 한다. 알바를 해서는 소비가 죽어 경제가 살아나지 않는다. (이부분은 많이 공감이 가는 내용임.)

 

저출산, 고령화사회, 청년실업, 불합리한 세금, 골목가게까지 넘보는 대기업, 유산 대물림의 특혜등을 깔끔하게 정리를 해주는 유능한 지도자가 그립습니다.

 

감사합니다. (제네시스드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