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부의 전쟁 in Asia
최윤식.배동철 지음 / 지식노마드 / 201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세계는 자국의 돈을 보존하기 위해 환율 전쟁을 준비하고 있다. 강대국들의 중간에 낀 한국은 늘 조심스럽다. 엔고에 시달리는 일본은 지금 곤경에 빠져 있으며 G20정상국들에게 한국은 환율조작국이라고 떠 벌리고 있다. 

우리나라가 지금 자기네 나라에 철강 제품 및 중간재 제품을 무역적자를 감수하고도 얼마나 많은 양을 수입해 주고 있는데, 그런 소리를 지껄이는지 정말 속이 지저분한 나라다.  

지금 자동차 및 전자제품의 호황으로 흑자를 내고 있지만, 너무 좋아 해서는 안되면 수출로 먹고 사는 나라는 늘 세계경제의 흐름에 먹구름이 뒤 덮을지 늘 준비를 해야 한다. 

지금 우리나라는 저출산으로 곤경에 빠져있다. 애 하나에 들어가는 교육비가 10억(20년후)을 웃도니 누가 애를 낳아 키우겠는가 ! 이제 서서히 노령사회로 접아 들고 있는 이 싯점에 우리는 자녀들은 막대한 세금을 내느라 허덕이며 어려운 삶이 곧 다가온다. 

인구 고령화로 내수시장의 붕괴되며 사회는 점점 더 악화되고 일본처럼 잃어버린 20년이 우리에게도 머지 않는 느낌이다.  

지구는 점점 병들어 가고 오염이 심각하여 마실 물은 점점 줄어 들고 먹을 농수산물은 천재지변으로 수확량이 줄어 서로 먹고 살기 위해 생존의 전쟁도 많으리라는 생각이 든다.   

왠 걱정을 미리부터 하고 난리야 라고 생각을 하는 분도 있겠지만, 현실이 뒷받침 되어 주지 못하니 모두들 걱정을 하나 봅니다. 국민연금도 처음에는 노후 문제가 완전히 해결된 것처럼 무지개 빛 같은 홍보를 하고 가입을 권유 했지만 지금 현실은 어떤가 !   

환갑이 되어도 연금을 받지 못하고 63세 65세로 연장이 되어 더 삶이 고달프게 되었다. 거기에다 수령액도 40%로 낮아져서 길거리에 파지를 주어러 다녀야 할 판이다. 

인구감소와 노령화, 물부족, 환율전쟁등 미래는 어려운 환경으로 다가오고 있는것만은 확실하다.이런 미래가 불 확실한 시대에 우리는 무엇을 하며 준비를 해야 할까 한번 심도 있는 고민을 해보면 어떨까요.  (너무 무거운 글을 적었나요. 알라딘 회원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