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모을 결심을 하고 인생이 달라졌습니다 - 푼돈 모아 큰돈 만드는 찐주부J의 생활 재테크 이야기
진다영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 모을 결심을 하고 인생이 달라졌습니다

네이버에서 경제 관련 내용 포스팅을 해 놓은 것을 보니 정성이 가득하다. 누가 봐도 인플루언서 자격을 부여할 것 같으며 보통 책을 내기 위해서는 출판사에 출간 계획서와 원고를 내고 책을 내 달라고 목을 매는데, 이와 반대로 출판사에서 책을 내보라고 제안이 들어올 정도니 작가의 자격을 출판사에서 인정을 해 준 것이다.

그리고 월급을 모아 2년 만에 1억 원을 만들었다고 하니 이 또한 누구나 할 수 없는 성과로 혹시 월급 외에 다른 수입이 있지 않을까 하는 의심을 들게 만든다. 가계부의 내용 관리 또한 기업의 투자 비용 관리가 울고 갈 정도다. 이런 세심한 부분을 관리하려면 신경도 쓰이고 손이 많이 갈 것인데 어떤 직업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해진다.

사실 사회를 살아가는 한 사람으로 어떤 모임이나 식사를 하는 자리에서 늘 얻어 먹지는 못한다. 남들이 한번 사면 나도 한번은 사야 체면이 서고 부담이 없다. 책에 제시를 해 놓은 대로 먼저 저축을 하고 나머지 돈으로 생활비를 사용하고자 하면 월 말이 되면 잔고가 0 이 되어 더 이상 지출을 할 수 없는 상황이 온다. 이때 사람들은 대처 방안으로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을 한다.



이렇게 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다음 월말이 더 힘들어지고 이렇게 몇 번을 하다 보면 계획이 무너지고 평상시처럼 저축은 어렵고 그 달 번 월급 다 쓰고 다음 달을 기다리게 된다. 꿈이 없는 사람은 이런 상황에서 의지가 많이 약함을 보여준다. 성공한 사람들을 살펴보면 미래의 꿈을 지키기 위해 스포츠카 구입이나 명품 등을 구입하는 일이 거의 없다.

각종 공과금, 휴대폰 요금, 실손보험, 아파트 관리비 등 통장에서 빠져나가는 돈이 만만하지 않다. 만약 월급이 들어오지 않으며 이걸 어떻게 감당을 할까 하는 고민을 하는 사람도 있으며 월급에서 돈을 남게 하려면 자기 몸값을 올려 많이 받아야 하는데, 이 또한 쉽지 않다. 그렇다고 투잡을 뛸 수는 없지 않은가.

우리의 국민성을 살펴보면 있는 사람 즉 부자를 좋아하지 능력 없는 사람을 좋아하지 않는다. 젊을 때 노후 준비를 잘 해 놓아야 한다. 나이 들어 건강하지 않고 돈이 없으면 주위에서 민폐라고 하며 관심을 주지 않는다. 사람들이 인생에서 돈이 전부가 아니라고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있는 사람이 벼슬을 하는 세상이 된 지 오래다.


숙명으로 받아 들어야 하는 것이 2가지 있다. 세금과 죽음이며 재벌의 자녀가 아니라면 젊었을 때 수입의 절반은 저축을 하여 노후 준비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책에는 절세를 할 수 있는 IRP, ISA, 현금 영수증, 온누리 상품 사용, 지자체에서 공급하는 페이 상품들이 있지만 세금 혜택이 그렇게 많지 않다. IRP 같은 경우는 최대 16.5% 절세를 해 주지만, 연금 수령 시 다시 5.5%를 공제 하니 긴 세월의 저축 치고는 높지 않은 것이다.

젊은이들 욜로 와 워라벨을 매우 중요시하고 한번 뿐인 삶을 중요하게 생각을 하기 때문이다. 열심히 일만 하다 나이가 든 후에 워라벨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그렇다고 가지고 싶은 물건을 카드로 막 긁어 대면 카드 명세서가 앞길을 막는다. 시간은 절대 여유를 주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열심히 번 돈에서 세금으로 나가는 돈이 가장 아까우며 연말정산을 할 때는 혜택을 보는 모든 자료를 모아 정리하여 올려야 하며 세테크를 해야 한다.

연말정산 그거 한다고 얼마나 되겠어? 하는 사람이 있는데, 정부가 인정을 해 주는 기회는 놓치지 말고 챙기는 것이 맞다. 이런 하나하나 건수가 모여 부로 가는 길을 넓혀 주는 것이다. 부부 공동 명이 부동산 매수, 자녀 증여, 은행 대출을 위한 신용 관리, 청약 1순위 조건 갖추기, 연말 정산용을 위한 신용카드 사용 금액 한도, 나에게 맞는 휴대폰 통신 요금 세팅하기, 금 투자의 이점, ETF 투자 선택, 2030 청년적금 활용 등 모두 적용을 하기는 힘들지만 반 정도라도 만들어 가보면 어떨까. 감사합니다. (제네시스 드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