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다크 넛지 - 치밀하고 은밀한 알고리즘의 심리 조작
로라 도즈워스.패트릭 페이건 지음, 박선령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4년 6월
평점 :

다크 넛지
휴대폰으로 어떤 정보를 얻기 위해 가입을 하게 되면 휴대폰으로 어떤 상품에 가입이 되어 월 일정 금액을 요금과 같이 떼어 간다. 이런 월 추가 요금은 설명도 없이 가입이 되니 황당하다. 다시 휴대폰 T월드로 접속하여 가입된 상품을 해지하고 빠져 나온다. 이처럼 AI의 알고리즘은 치밀하게 우리의 지갑을 노리는 세상이 되어 버렸다.
과거 바둑의 천재 이세돌 기사를 꺽은 알파고, 사람의 머리를 앞서가기에 영화의 이야기처럼 로봇이 사람을 지배하는 세상이 오는 것은 아닌지 두려움이 다가 온다. 요즘 생산 현장 곳곳 즉 사람 진입이 힘든 곳에 로봇 개를 들여 보낸다. 등에 커다란 카메라를 매고 계단을 걸어 가는 모습을 보면 신기할 정도다.

우리나라 유튜브 접속 인구가 3,300만 명에 이르며 전체 인구의 65% 수준 여기에 접속을 하면 궁금한 것을 모두 가르쳐 준다. 데이터베이스가 무한하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넛지를 당하고 있고 자연스럽게 유도를 당하여 30분 아니 1시간은 쉽게 빠져 들어간다. 틱톡도 웃기는 이야기가 많아 시간을 많이 잡아 간다.
선택을 유도하게 하는 사례가 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공항의 소변기 중앙에 파리를 그려 놓았는데, 파리를 보고 남성들이 소변을 집중하게 되어 변기 밖으로 튀는 소변의 양 80%나 줄였다고 한다. 청소를 하는 사람은 한을 푼 셈이다. 이런 사례처럼 우리의 실 생활에 개입을 하는 정보 중 카톡, 당근 소리가 나면 궁금증을 참지 못하여 휴대폰을 열어 보게 된다.
시대는 빠르게 변함과 동시에 새로운 지식은 넘쳐 나고 지식의 반감기는 점점 짧아 지고 있다. AI 로봇 등이 인력을 대체할 수 있는 수단이 많아 지고 있기에 새로운 시대에 맞춰 변해 갈 것인가. 아님 과거의 유물을 안고 함께 무너질 것인가. 시스템에 맞서 싸우고 사고의 전환을 시작할 때 임에는 틀림이 없다.

넛지 마케팅을 보면 강제 성은 없어 보이지만 소비자를 잘 이용하는 방법은 기가 막힌다. One + One 이 또한 넛지의 마케팅이 아닐까. 제주도 여행을 하기 위해 렌트카를 예약 해보면 답이 나온다. 렌트 비용이 저렴한 가격으로 올라오지만 실제 결재까지 들어가 보면 일반 적인 가격을 둔갑을 한다. 자차보험별도, 2인 이상 운전자 신청 시 추가 요금 등이다.
이번에 휴대폰을 바꾸면서 할인과 지원금을 많이 해주는 조건을 선택하였는데, 같이 딸 붙는 것이 너무 많다. 요금제가 기존 사용을 하던 5GX 프라임에서 5GX 프리미엄으로 바뀌고 높은 요금제 사용 기간도 6 개월 이상 채워야 위약금이 없고, 휴대폰 보험 1개월 이상 등 미끼 상품이 많이 붙는다. 이렇게 하는 것이 정가에 구입하는 것과 가격의 차이가 있는지 정확하게 계산을 해보는 사람이 없기에 상품 홍보 활동은 계속된다.
스웨덴의 폭스바겐은 에너지를 아끼고 시민들의 건강을 챙겨주는 활동으로 지하철 계단에 음악을 넣어 계단을 밝으면 피아노 소리가 나게 해 놓았다. 사람들은 음악을 듣기 위해 계단을 이용하게 되고 에너지를 절감과 운동을 할 수 있게 한 사례다. 이런 좋은 사례는 우리도 도입을 했으면 한다.

보험의 경우도 다크넛지의 대표적인 상품이다. 유병자 또는 나이가 많아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가입이 가능하다고 소리 높여 광고를 하지만 마지막 광고 부분에 약하고 빠르게 이야기 하는 내용이 있다. 이 이야기 속에는 분리한 모든 조건은 가입이 안된다고 안내를 한다. 그리고 가입 후 해지를 하면 원금은 사라지고 불입 횟수가 50% 넘어야 원금 정도 찾을 수 있다.
넛지(Nudge)란, 옆구리를 슬쩍 찌르는 행위를 말하며, 다크(Dark)는 어둡다는 뜻으로. 다크넛지는 소비자가 비합리적인 구매를 하도록 은근 슬쩍 유도하는 방식을 뜻한다. 우리가 이런 상황을 극복 하려면 정신을 바짝 차리고 생활에 임해야 한다. 여유가 있어 재미를 느껴보고자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대부분 열악한 서민이기에...
감사합니다. (제네시스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