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역사 다이제스트 100 New 다이제스트 100 시리즈 16
김종법.임동현 지음 / 가람기획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탈리아역사 다이제스트 100


이탈리아 하면 로마가 생각나고 로마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았으며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고 한다. 오래 전에 일본 할머니 작가 시오노 나나미가 쓴 로마인 이야기 15권을 1년에 긴 여정으로 천천히 읽었다. 여러 황제들이 나와 왕 이름을 순서대로 기억하느라 혼이 났었다. 유럽의 여러 국가를 접수하면서 이방인들을 흡수하는 전략과 포옹력 그리고 황제의 자리까지 이방인에게 주는 것을 보고 대단한 민족임을 알았다.


기술도 잘 발달되어 명품 루이비똥은 우리나라 여성이 매우 좋아하는 브랜드다. 그리고 자동차 등 유명 제품들이 많고 잘 승계한 유적들은 세계인들이 모여 들게 만들어 국력에 보탬이 되고 축복을 받은 민족이다. 그렇게 인가가 좋고 잘 나가는 나라가 좀 좋지 않는 모습은 관광객의 소지품을 훔쳐간다는 것이다. 3,000년 역사를 자랑하며 유럽을 정복한 국가가 외국 관광객의 물건을 훔치는 나라가 되었으니 좀 추하지 않나?



이탈리아는 우리나라의 한반도처럼 생겼으며 우리는 곰이 마늘을 먹고 사람이 되어 환웅 사이에 태어난 사람이 단군이 되었지만, 이태리는 늑대의 젖을 먹고 자란 로물루스였다. 로물루스 왕은 백성들의 불만인 재산 분배를 잘 하여 단결 된 힘을 모아 나라를 잘 이끌어 나간다.


이탈리아는 지리적 조건이 삼 면이 바다로 우리와 국민의 GDP도 비슷하고 기술의 장인 정신도 대를 물려주는 상황으로 우리가 배울 점이 많은 나라다. 세계 1차 대전 때 승리를 한 나라인데 상처를 받은 국민들은 분열이 되어 힘들었지만, 다시 힘을 모아 유럽에서 강한 나라가 되기 위해 노력을 많이 하고 있다.



로마는 가도와 식민 도시 건설 등 사회간접자본을 확충함으로써 동맹국들의 생활수준 향상 및 치안을 보장하고 공동 운명 체 활동으로 주변 국가로 하여금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최상의 방어책이라는 것을 로마는 잘 알기에 로마 연합의 중요성을 일찍 터득했을 것으로 생각이 된다. 평 시에 농사를 짓다가 비상시에 징집이 되어 가족을 위해 목숨을 건 전쟁을 수행하는 로마 장병들과 돈으로 고용된 용병과는 전투 시작 전부터 생각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로마도 우리와 비슷한 것은 조선을 세운 이성계 장군이 위화도 회군을 강행 하면서 죽을 고비를 국가를 세운 왕이 되듯이 로마도 율리우스 카이사르 장군은 이미 엎질러진 물이다. 이 루비콘 강을 건너면 인간 세계가 비참해지고, 건너지 않으면 파멸 한다. 나아가자 신들이 기다리는 곳으로 우리의 명예를 더럽힌 적이 기다리는 곳으로, 주사위는 던져 졌다. 라는 말로 유명하다.



책은 100건의 역사를 자세히 설명을 해 놓았으며 정치인과 여러 건의 내전 등으로 관광과 이름 있는 명품 제품이 많아 얼마든지 영국이나 독일처럼 힘 있는 국가로 거듭 날 수 있는데, 정치의 부정부패가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흘러간다. 경제성장이 빠르고 국민 소득만 높으면 뭐 하는가 세계에서 선진국으로 인정을 해 주지 않는데 말이다.


오래 전 영국이 유럽연합에서 탈퇴를 하고 그리스가 국가 부채로 위기였을 때 이탈리아도 상태가 좋지 않았다. 정치인들의 부패로 총리 교체가 잦았으며 잘 나갔던 옛 명성이 많이 퇴색되어 가고 있어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탈리아 정부의 형태는 내각책임제로 대의 기구는 양원제로 대통령은 양원과 각 주위 대표자로 이루어진 회의에서 뽑는다. 정당은 기독민주당, 공산당, 사회당, 민주사회당 자유당 등으로 우리나라보다 당이 많이 존재하지만, 잘 나가는 독일처럼 투명하지 않아 국민들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다.


역사도 보면 우리와 비슷하여 다른 국가를 쳐들어가 흡수도 하였지만 외세의 침략도 많았다. 우리는 신라 천 년, 조선 오백 년 이지만 로마는 천 삼백 년 정도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우리의 속담에는 될성싶은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고 하지만, 이태리는 장미라면 언젠가 꽃을 피운다고 하며 속담에서는 우리 문화와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탈리아의 역사와 지도자의 정치 성향에 대한 내용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제네시스 드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