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재테크를 부탁해 - 가장 빨리 1억 만드는 자동화의 기적
류지혜 지음 / 미다스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만의 재테크를 부탁해


시중 서점에 전시 되어 있는 책 중에서 가장 많이 출간 된 책이 재테크 내용의 책이 아닐까. 그 정도로 사람은 재테크에 관심이 많으며 돈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 끝이 없지만, 어떤 사람은 돈을 너무 밝히면 속물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 세상 어디 돈 없이 되는 일이 있던가. 이 책에서 강조를 하는 이야기는 다른 것이 아니다. 우리가 늘 걱정하고 노후에는 어떻게 먹고 살아야 하는 내용에 대한 답을 제시 해 놓았지만, 이루어 내기가 녹록하지 않다.


젊었을 때는 몸으로 때워서 돈을 벌 수 있지만 나이가 들면 이것도 안된다. 그러니 젊었을 때 돈을 모아 가만히 있어도 돈이 통장으로 들어 오게 만들어야 한다고 누누이 강조를 한다. 그러나 회사만 열심히 다닌 것이 전부이기에 이런 준비가 경험이 없다 보니 준비를 하는 것도 쉽지 않다. 책의 설명처럼 된다면 좋겠지만 잘 안된다.


책 끝 부분에 설명을 해 놓은 봄이 되면 자동으로 돈이 들어오는 장범준의 곡 벚꽃 엔딩을 모두 벚꽃 연금이라고 한다. 이런 연금을 만들어 놓으면 따로 돈을 쪼개 개인 연금을 가입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벚꽃 엔딩 이런 곡을 아무나 만들지 못하는데, 소개를 해 놓으니 답답하다. 

직장을 다닐 때는 모르지만 퇴직 즉 은퇴를 하고 나면 수입이 없기에 참 난감하다. 매월 기본으로 들어가는 돈으로 다시 일자리를 찾아 나서야 하나 하면서 고민이 시작된다. 회사에 근무를 할 때 매월 불입을 한 국민 연금과 개인 연금이 있지만, 다 합쳐도 월급보다 적어 걱정을 한다. 이 연금도 하루 아침에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라  20 ~30년 정도 납부를 해서 모은 돈이다. 


지금 베이비부머 세대가 퇴직을 많이 하여 국민 연금 즉 노령 연금이 2055년에 잔고가 없어진다고 한다. 지금 20대 젊은 친구들이 국민 연금을 내지 않으려고 하는 심정 이해가 간다. 국민 연금 제도가 좀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다. 의무적으로 개인이 선호하는 금융사를 지정하여 본인 50%, 회사 50%를 납부하여 퇴직 이후에 연금 형식으로 받게 하면 될 것인데, 왜 어렵게 고갈이 나게 만들었는지 말이다.


여기 책에서는 직장 월급에 목숨을 걸지 말고 자본 투자를 하여 근로 소득 외에 수입원을 만들어 일을 하지 못하는 상황 즉 은퇴 후를 대비해야 한다고 한다. 그 준비에는 부동산 또는 사업이다. 부동산 투자를 하면 월세 수입 욕심이 나지만, 그 수입을 만들기 위해서 세부적인 준비가 되어야 한다. 대출이자, 공실, 월세가 밀리지 않고 제대로 들어 오게 하는 방법 등 다양하다.


사업도 회사만 다니는 사람이 개업하기에는 리스크가 너무 크다. 전문 지식이 없는데, 어떻게 사업을 할 수 있단 말인가. 직장 생활도 정시에 출근을 하고 정시에 퇴근 그리고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 등 세상에 어디 돈 벌기가 쉬운가. 그리고 부동산을 돈으로 매수만 해 놓으면 아무런 노력 없이 월세가 따박따박 통장에 들어 올 것이라고 생각하면 큰 실수를 하는 것이다. 



IT가 발전하면서 빠르게 변화를 가져온 3가지가 있다. 노후, 자장면, 인터넷 속도다. 여행도 한 살이라도 나이가 젊을 때 가능하지 은퇴 이후에 멀리 가기는 힘들고 어렵다. 가슴이 뛸 때가 좋은 시기인 셈이다. 여행은 안 가면 그만 이지만, 노후가 오는 것을 그냥 여행처럼 안 가면 될 것 아닌가 로 일관 할 수 없는 입장이다.


은퇴 이후 친구도 버리지 않고 있어야 외로움이 덜하고 대화를 할 수 있는 상대가 있는 것이다. 배우자는 퇴직 전부터 인맥이 형성되어 있어 바쁜 일상이 이어진다. 퇴직 후 절대 하루 3 끼의 밥을 챙겨 줄 것이라는 희망을 갖지 말았으면 한다. 취미 생활도 하지 않고 혼자 집에서 외롭게 있는 것은 호주머니 사정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젊었을 때 야무지게 돈을 모아 노후 준비를 하는 것이다.

재테크 방법으로 개인 창업 사업 IT쪽의 중고 부품 자재를 구입하여 고장 난 것을 고쳐 사용을 할 수 있도록 뭐 뜬 구름 잡은 이런 내용을 가장 싫어 한다. 구체적이지 않고 소가 뒷발질로 쥐를 잡는 어처구니 없는 사업으로는 성공을 할 수 없다. 투명하고 미래가 보이는 사업을 권해 본다. 감사합니다. (제네시스 드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