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상가·건물에 어떤 업종이 적합할까? - 상가 공실 해소 전략
박균우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상가·건물에 어떤 업종이 적합할까?


컨설팅 업체의 두레비지니스 대표는 상가 입지 분석에 전문가로 책도 내었으며 인생 2 막을 위한 상가 투자의 창업 그리고 병 의원, 치과, 한의원 개원 상권 분석이 있다. 우리나라 산업 변천사 60년을 시대 별로 고객들이 요구했던 전자 제품, 음식, 쇼핑 등을 표현 해 놓았으며 스마트폰은 2010년에 삼성이 S1 출시를 하면서 본격적으로 보급이 되어 현재는 S24까지 나와 생활 편리함을 주도하고 있다.


2010년에 갤럭시 S1 스마트폰이 나오면서 기존 전화나 문자만 되던 것이 획기적인 기능을 넣어 많은 사람들이 놀랐으며 지금은 거의 모든 업무를 휴대폰으로 가능하다. 우리나라 인구 감소가 너무 가파르다. 상권 분석에 인구 감소의 요인도 잘 접목을 해야 하며 1970년도 신생아 출생률이 100만 명 이었는데, 지금은 24만 명이라고 하니 4분의 1로 줄어든 셈이다.


우리나라 자영업은 외국에 비해 매우 높은 편이며 저 많은 상가들이 모두 어떻게 장사를 해서 먹고 사는지 도로를 지날 때 마다 궁금한 생각이 든다. 실제 장사를 해서 버는 돈을 보면 100만 원이 안되는 수입으로 살아가는 사람도 있다. 열심히 뭔가 노력해 일을 하지만, 개인의 최저 인건비도 못 벌고 있다. 이렇게 어느 정도 버티다 접고 다시 일자리를 찾아 나서는 셈이다. 이게 자영업의 현주소다.


부동산은 10년 주기 정도로 해서 가격이 오르거나 내리기를 반복한다. 주식은  짧은 기간에 승산이 있지만 부동산은 길게 가야 수익 실현이 가능하다. 조급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면 부동산과는 맞지 않는다고 봐야 한다. 요즘 건설 경기가 나쁘다 보니 문을 닫은 건설사가 많다. 일전에 LH에서 지은 아파트가 부실이 들어 나면서 많은 욕을 얻어 먹고 다시 아파트를 짖는다고 하면 모두 욕을 할 것 같다.

© bu3, 출처 Unsplash


아파트도 그렇지만 상가의 경우 공실이 발생되면 이거 매우 난감하다. 한 업종으로 영원하게 갈 수 없기에 어떤 품목으로 연결을 할 것이지 항상 주위의 상가 흐름을 유심히 관찰을 해야 공실을 줄일 수 있다. 그리고 빈 상가를 그대로 둘 것이 아니라 필요하다면 적당한 인테리어도 해서 찾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것도 한 방법이다. 그리고 MZ세대들이 뭘 선호하는지 트렌드를 파악하고 좋아하는 품목을 찾아서 입점을 시키는 것도 괜찮아 보인다. 


창업을 회사 생활보다 가볍게 해서는 안되며 사전에 준비를 완벽하게 해서 1~2등 안에 들어가야 망하지 않고 길게 갈 수 있다. 그리고 상가는 입지가 매우 중요한데 실력이 있으니 장소를 무시하는데 절대 아니다. 입지와 실력을 갖춰야 이 험난한 세계를 살아 갈 수 있다.


상가는 주택 수에 포함이 되지 않기에 종합 부동산세 중과 되지 않고 자금 출처와 대출규제에 자유롭다 그러나 주택보다 취득세가 높고 사업자 등록을 하고 부가가치세를 납부해야 한다. 꾸준히 월세가 들어오기에 재테크 수단으로 많은 사람들이 선호를 한다.


회사 다녀 빌딩을 구입 한다는 것은 달 나라 여행 가는 것보다 힘 든다. 그리고 이 사회는 월급을 모아서 부자 되는 것은 용납을 해 주지 않는다. 주위 사람들보다 더 많은 월급을 받기 위해 늦게 퇴근을 하고 실낱 같은 임원을 달기 위해 밤 낮을 뛰어 본들 빌딩은 구입하기 힘 든다.


가보지 않는 동네가 아닌 직접 살고 있는 동네 아무 생각 없이 다니지 말고 관심을 가지고 상권을 분석 그리고 매수의 기회를 노리고 있어야 한다. 하늘의 신보다 서열이 높은 건물주가 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아파트 투자에서 실패를 한 사람들이 간 곳이 꼬마 빌딩이다. 최근이 상가 붐이 일어나 가격이 많이 올라 있으며 입지가 좋지 않는 곳이 가격이 저렴하다. 싸다고 덥석 매수를 하여 임차인이 들어오지 않으면 돈을 버는 게 아니라 오히려 대출이자로 허덕일 수 있다.


상가 입지, MD구성, 업종에 대한 필요 면적 등 궁금한 내용에 대한 답을 제시해 주고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 고민거리를 해결을 해 주는 내용이 많이 기록이 되어 있다.

감사합니다. (제네시스 드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