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창업하지 않을 수 없다 - 그때가 언제든 인생의 어느 순간
이정협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은 창업하지 않을 수 없다


창업, 우리나라 가정에서 짊을 지고 사는 가장들이 가장 선호를 하는 직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젊고 부양해야 할 가족이 없으면 언제든 뛰어 들 수 있지만, 딸린 가족 또는 식구가 있으면 모두 망설이는 게 현실이다.


그리고 인생이 힘들고 어려울수록 미래에 대한 준비가 더 절실하다. 높은 연봉이나 노후 준비를 해주는 공무원 또는 대기업의 임원으로 자리가 보장된 직업이 아닌 이상 회사 안에서 변화가 없다면 노후는 불을 보듯 뻔한 것이 우리나라의 샐러리맨들이다.


머뭇거릴 시간이 없으며 어떻게 하든 자산을 만들어야 한다. 적은 월급이라도 쪼개서 종자돈을 모아야 하고 투자의 핵심은 복리다. 복리는 아인슈타인이 좋아하며 시간이 길면 길수록 더 좋은 수익을 안겨준다.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욜로 또는 워라벨도 중요하지만 인생의 큰 틀에서 복리도 한 몫을 하니 개인의 인생 메뉴에 꼭 넣어 놓도록 하자.


삼성 전자 직원들은 입사 후 보통 10년 정도 근무를 하며 그 이후에는 창업을 하려고 퇴직을 하는 사람이 많다. 이유는 좀 더 많은 수입과 정체 된 선배 사원을 보면 자기의 미래가 보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창업을 하는 사람들은 모두 똑똑한 사람들이다. 더 이상 삼성 이재용의 머슴이 되지 않겠다는 것이다.


창업을 준비하려면 회사에 다니는 것보다 더 열심히 준비는 물론 시간이 돈이기에 시간 관리를 잘 해야 한다. 불필요한 시간 즉 넷플릭스, 웹툰, 지인 만남, 낚시, 골프 등 많은 것을 멀리 함은 물론 체력을 키우기 위해 운동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이유는 창업은 장기전이기에 길게 오래가야 살아 남는다.


일을 하기 위해서는 휴식 시간도 중요하다. 여기 휴식에 대한 정의도 명쾌하게 해 놓았다. 휴식은 유희가 아니라 수면이며 술을 마시면서 영화를 보거나 친구와 수다를 뜨는 것이 아니라 하루에 7~8시간 잠을 푹 자는 것이다. 피로를 풀고 에너지를 얻기 위해서는 수면이 으뜸이라고 설명을 한다.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것은 영양, 휴식, 운동으로 세 가지를 꼭 이행 하고 창업에 도전을 해야 중간에 실패를 하지 않고 성공으로 이끌어 갈 수 있으며 창업과 취업의 대해 예를 잘 풀어 놓았다.패키지 여행은 깃발 부대로 가이드를 따라가며 조직적으로 움직이고 개인의 의사는 별로 반영이 되지 않으며 이런 것이 취업인 것이다.


그러나 창업은 개인의 의사가 매우 중요하고 하고 싶은 일 가고 싶은 곳을 자유롭게 정하고 또 수정하여 다닐 수 있다. 인생의 삶에서 최악은 남이 차려 놓은 밥상에 앉아서 한 평생을 보내는 것은 실패 아니 잘못된 인생의 길이 아닐까.


인기가 있는 창업 선수들은 어떻게 시작을 하기에 망하지 않고 길게 갈 수 있는 걸까. 10명이 개업을 하면 1~2명만 성공을 하고 나머지는 시름 시름 앓다가 죽어 가는 것이 현실이다. 그냥 아무런 준비 없이 도전을 해서는 안된다. 사전 준비 과정이 50%는 따고 들어가며 자기 노하우를 최대한 발휘를 할 수 있는 업종을 선택하여 1~2명 안에 꼭 들어가야 한다.


취업한 회사 생활보다 가볍게 생각을 해서는 안되면 자기가 사장이니 안이하게 힘들면 사표를 내면 되지 이건 통하지 않는다. 자금 준비는 모아둔 돈이 많으면 좋겠지만, 부족할 시 본인 돈 60%, 대출 40% 정도까지 통상 허용이 되면 가장 중요한 것이 품목과 입지다.

상가의 위치는 적당한 곳을 선택하여 실력으로 밀어 붙이면 되지 않겠나 하지만 절대 아니다 몇 개월 소요되더라도 좋은 자리를 찾아야 하고 사업을 하다 보면 입지가 실력 위에 있음을 자연스럽게 느끼게 된다.


성공으로 가는 길은 도전인데, 그 도전의 하나가 창업이다. 창업은 누구나 다 할 수 있지만, 성공은 누구나 아니다. 그러기에 준비된 사람에게만 도전을 권하고 싶다. 이태백, 삼팔선, 사오정, 오륙도 등 조기에 퇴직을 한 사람들 준비도 되지 않는 상태에서 도전의 혈기로 무모하게 달려들지 말았으면 한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 아무런 도전 없이 생각만 하고 있다고 해서 꿈은 절대 이루어지지 않는다. 충분한 계획과 실전 경험을 쌓은 뒤 도전에 임하면 10%의 성공 대열에 당당하게 들어 갈 수 있다. 깔끔하게 정리를 하고 싶다. 대박의 창업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준비된 사람에게는 늘 가까이 있다고. 감사합니다. (제네시스 드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