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슈퍼리치보다 해피리치를 꿈꿔라
한지우 지음 / 미디어숲 / 2023년 3월
평점 :
슈퍼리치보다 해피리치를 꿈꿔라
우리 인생은 돈 없이 콴을 얻을 수는 없지만 돈을 가진다고 꼭 콴이 따라오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한다. 여기서 나의 생각은 "독서를 한다고 꼭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부자들은 모두 독서광이었다." 라고 이야기를 전하고 싶다.
젊은 세대의 인문학 멘토로 활동하는 저자는 모두가 부자를 꿈꾸는 시대에 과연 부자가 되면 행복한지 대한 질문부터 던진다. 부모와 아이의 성격에 맞는 ‘부자 유형을 제시하고 이를 단계적으로 이룰 수 있는 ‘해피리치의 해피 마인드’ 개념을 설명한다.
행복한 부자라는 목표를 이룬 저자가 그 과정을 통해 축적한 지식과 노하우를 설득력 있게 제시한다. 물론 돈 버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도 빠지지 않는다. 잘못된 부의 상식을 바로잡으며 돈을 다루는 능력을 어떻게 키울지 다양한 예시와 근거를 통해 전달한다.
진화 심리학, 뇌 과학, 철학 등 분야를 넘나들며 행복한 부자가 될 그릇을 키우고 구체적으로 ‘돈’과 ‘행복’을 모두 얻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깨달음을 준다. 부자의 그릇을 키워야 할 청소년 시기에 어디서 배우지 못한 행복한 부자가 될 비밀을 만나게 될 것이다.
내 아이 만큼은 풍요롭고 행복한 삶을 살았으면 하는 것이 모든 부모의 마음이다. 그래서 인지 아이들에게 금융 지식이나 재테크 방법을 알려 주는 책들은 많이 나와 있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듯이 돈은 행복을 위한 도구이지 돈만 많다고 해서 행복한 삶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돈을 버는 데 요구되는 마인드와 행복을 느끼는 데 요구되는 마인드는 다르기 때문이다. 이 책은 부자가 될 수 있는 소양을 길러 줌과 동시에 일생을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돈과 관련한 인문학 적 지혜를 알려 준다.
지금 세계 경제는 제로 금리의 자산 가치 상승 시기에서 고금리의 경제 불황 시기로 경제 사이클이 하강하고 있다. 이렇게 갈수록 복잡해지고 빠르게 변화하는 경제 환경에 잘 대응하려면, 부에 대한 올바른 개념과 금융 습관을 기르는 건 선택이 아닌 필수다.
이 책의 저자는 사회에 진출하기 전인 청소년 시기야말로 돈과 행복의 함수 관계, 돈의 본질과 돈을 다루는 능력을 키우는 최적의 때라고 말하며 이 책에 부와 관련한 개념 정립에서 마인드셋, 구체적 방법, 롤 모델을 담았다.
해피리치의 라이프 스타일이 가진 특징 중의 하나는 그들에게 ‘은퇴’는 없다는 것입니다. 해피리치는 인생의 행복을 ‘일’에서도 크게 추구합니다. 다만 경제적 자유를 통해 돈을 벌기 위한 목적보다는 자아 실현에 가까운 일을 할 수 있도록 현명하게 인생을 설계하는 것이죠.
일의 목적이 무엇을 소유하고 과시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더 큰 의미를 가진 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성장을 추구하기도 하고 공동체에 기여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해피리치들은 부자가 되어도 열심히 일합니다. ‘일’이 가장 큰 행복을 주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돈이 가진 중요성을 인지하되 돈으로 살 수 있는 것과 살 수 없는 것을 구별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소유에 의해 안정감을 확보하기 위해 진화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말하는 소유는 가장 기본적인 것입니다. 그 소유가 지나치면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도 돈으로 살 수 있다는 오해를 하게 되죠. 돈의 가치가 아무리 커졌다 하더라도 돈은 삶의 목적을 위한 수단이고 물질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돈 자체가 목적이 되면 돈은 개인의 가치를 나타내고 인격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가난’으로 자신의 가치를 하찮게 여기고 ‘부’를 얻을 때 상대적 우월감을 느낍니다.
부자 공부와 행복 공부는 같이 세상에 존재를 하며 어떻게 해야 행복한지 공부를 하고 훈련을 해야 찾을 수 있고 경제 공부에 많이 도움이 되는 책이다. 모두 해피리치를 위해 이 책을 권해 본다. 감사합니다.(제네시스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