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대인의 하루는 저녁 6시에 시작된다 - 1초도 후회 없는 시간을 보내는 유대인의 7가지 시간 관리 철학
오인환 지음 / BOOKULOVE(북유럽) / 2022년 2월
평점 :
품절
유대인의 하루는 저녁 6시에 시작된다.
책의 저자 오인환님 독서량이 대단하다. 한 해에 300권 이상을 읽는다고 하니, 제가 많이 부끄럽고 부족함을 느끼게 만든다. 그리고 책도 3년에 5권을 낼 정도로 부지런함과 시간관리를 잘하는 분으로 생각된다.
유대인들은 경제관련 개념도 어릴 때부터 교육이 되어 뛰어나고 시간 관리가 철저하다. 약속의 크고 작음과 상관없이 성실함과 신뢰성의 척도라고 한다. 시간 약속을 지키지 않은 이들과 큰 거래를 절대 하지 않는다. 간단한 약속의 시간도 지키지 않는 사람에게 무슨 큰 일을 맡기겠는가 !
애플의 스티브잡스는 항상 검정티에 청바지를 입고 다녔다. 그 사람이 검소하여 그랬을까 ? 아니다. 이유는 이렇다. 입는 옷에 대해 무엇을 입을까 ? 고민을 하지 않기 위해서 였다. 일종의 다른 일에 시간을 빼앗기는 것이 아까웠던 것이다. 이와 비슷한 인물이 있다. 마커저거버그 그리고 아인슈타인은 머리에 기억을 해두는 것은 다른 일에 몰두를 할 수 없기에 메모를 해 두고는 잊어버린다고 한다.
유대인들은 아침형과 저녁형의 장점을 잘 섞어 자신들만의 문화을 만들었다. 특히 저녁이면 가족이 모두 모여 하루를 정리하고 다음 날을 준비하는 일과를 일상화 인생은 항상 어둠에서 시작해 밝음으로 나아 간다고 믿고 있다.
유태인은 미국 인구의 2~3% 수준이지만 전체 금융자산의 20%를 보유 이는 어릴때부터 돈을 배우고 일찍 경제에 대해 눈을 떳기 때문이다. 부자 국가로 가족이 행복하여 출산율도 매우 높다. 한국의 저출산 원인이 무엇일까 ? 바로 돈이 부족해서 그렇다.
인구 1.400만명 중에서 자국에 사는 인구는 600만명이며 나머지 800만명은 온 세계 각지에 흩어져 살고 일종의 몽골 민족처럼 유목민인셈이다. IQ는 평균 95정도로 우리나라 106보다 낮지만 노벨상은 거의 휩쓸다시피 한다. 우리와 유사한 점이 많다. 나치 유태인 학살이나 일제강점기 때 일본인이 우리민족을 죽인 경우와 비슷하다.
* 유태인이 갖고 있는 최대의 무기는 ?
- 하고 있는 사업이 수익이 없고 빌빌 거리면 가차 없이 접고 다른 사업을 찾아 나선다.
- 불굴의 정신, 자기 자신에 대한 절대적인 신뢰와 자신감
- 높은 교육 수준과 4,000년의 역사를 가진 나라
- 유능한 유태인의 책상 위에는 미결 서류를 찾아 볼 수가 없다. 그 사람이 유능한지 어떤지는 책상 위를 보면 안다고 한다.
높은 교육열로 우리와 닮은 점은 많은데 뭔가 모르게 우리와 다른점은 자녀에 대하여 맺고 끝는 점이 칼이다. 우리는 정이 많아 그렇게 하지 못한다. 그래서 늘 주변국가에 휘둘리고 사는가 ?
감사합니다. (제네시스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