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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커피 스타벅스 은행 스타벅스 코인 ㅣ 디자인씽킹 1
이보람 지음 / 한국사회솔루션디자인 / 2021년 11월
평점 :
스타벅스 커피 스타벅스 은행 스타벅스 코인(디자인씽킹교과서)
커피숍의 과거 상호명은 다방이었으며, 연인끼리 약속장소로 만나 수다를 떨거나 미팅장소로 사용이 되어 왔었다. 그러나 지금은 그런 곳이 아니다. 지식인들이 만나 사업의 계획이나 미래산업이 시작되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스타벅스는 디자인씽킹교과서 가게이다.
자리가 좋은 길목에 수입 브렌드인 스타벅스가 자리를 많이 잡고 있었는데, 언제 부터인가 '빵의 체인점인 크라운베이커리처럼 토종커피숍인 카페베네가 자주 눈에 들어온다.
커피전문점은 엔젤리너스, 할리스, 탐앤탐스, 투썸플레이스, 띠아모등이 있으며 그중 카페베네가 많아 보인다. 서비스가 좋아서 일까 ! 아님 맛이 좋아서 일까 ! 디자인씽킹교과서라서.
사업이란 늘 변화를 시도하여야 한다. 장사가 잘되게 하려면 있는 상태에서 그대로 있으면 도퇴 되기 때문에 늘 새로운 Trend 에 맞춰 변화를 시도 지인들을 통해 발을 넓혀가야 한다.
미국에서 건너온 스타벅스 자국에서는 경영이 어렵다고 난리던데, 우리나라에서는 꿋꿋하게 돈을 잘 번다. 매출액의 5%인 몇 백억원을 해마다 가져간다. 이제 우리도 외화 낭비를 막기 위해 토종커피를 마셔야 하지 않을까 ?
전세계의 스타벅스 매장이 3만개나 되며 산지가 다른 커피를 어떻게 똑 같은 맛을 내게 할까 ? 바로 로스팅이다. 로스팅을 강하게 하여 쓴맛으로 스타벅스의 커피 을 유지하고 있다. 커피가 지닌 풍부한 향기와 귓가를 간지럽히는 음악은 자연스럽게 문인, 예술가들, 정치가들, 음악가들을 카페 공간에 모이게 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이제 커피 장사를 접고 다른 사업을 하려고 하는 것일까 ? 그렇지 않다. 커피는 기본 베이스 양념으로 깔고 그 위에 다른 메뉴를 맛깔나게 디자인하여 곧 고객을 유혹 할 것이다.
코로나19 초기 때 사람들 검사를 하기 위해 드라이브스루가 뉴스에 나오며 인기를 끌었다. 맥도널드 나 스타벅스도 구매시 드라이브스루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이 전략 한 과거의 영업전략으로 떨어져 나갈 것이며 무인오토메이션이 정착되면 휴대폰으로 아이스아메리카노를 선택하면 로봇이 메뉴를 만들어 주차된 고객차량으로 가져다 준다.

하워드 슐처의 사업 수완
1. 매장에서 고객을 대할 때 눈을 응시하며 고객이 주문한 음료가 준비되면 고객의 이름을 불러 주는 것이 친근감이 있어 보인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름 대신 영수증 번호를 부른다.(?)
2. 인생의 삶에서 중요한 제1의 공간을 안락한 집, 제 2의 공간을 일터, 제3의공간을 아늑한 쉼터 로 정하여 스타벅스가 그런 곳이라고 강조를 한다.
3. 성공적인 사업으로 지자인하기 위해서는시대적 변화를 유심히 살펴봐야 하고 그리고 벤치마킹이 필요한 사례를 면밀히 분석하여 확정된 생각이 나오면 빠르게 실행에 옮기는 것을 좋아한다.
커피 하나의 단순한 사업이지만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이 한 두가지가 아니며 사업이 성장을 하려면 투자와 그에 상응하는 CEO의 마인드가 매우 중요하다. 고객으로 하여금 단순히 커피 한잔을 파는 것이 아니라 스타벅스의 문화와 감성을 고객에게 전달해야 한다.
스타벅스가 실패한 나라는 호주와 베트남이었다. 이 두나라는 미국보다 먼저 커피의 맛을 본 나라이게에 까맣게 태운 스타벅스의 커피를 마실 이유가 없었던 것이다. 우리나라도 한때 점심값보다 비싼 커피를 마시는 여자를 보고 된장녀라고 했다.
책 중간 중간에 스타벅스관련 커피사진이 많이 있어 지루하지 않고 가볍게 읽을 수 있고 디자인씽킹교과서 처럼 좋았다.
스타벅스 수장인 하워드 슐츠는 은퇴를 하며 후계자를 커피전문가가 아니라 IT 전문가에게 곡간의 열쇠를 넘겨 주었다. 이는 커피에서 디지털로 인계를 한 것이다. 디자인싱키교과서를 주면서 ... 감사합니다.(제네시스 드림)
* 이 책은 책방통행에서 제공 받아 서평을 작성한 글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