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되는 실전 라이브 커머스
황윤정 지음 / 성안당 / 2021년 10월
평점 :
라이브 커머스
비대면 시대에 많은 사람들이 쇼호스트 등 개인 사업자로 유튜브,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등의 무기를 가지고 하루에 10,000명 이상이 마케팅에 대한 사업계획서를 준비해서 사업자 등록을 신청하고 있다.
저자는 라이브멘토로도 유명하고 오래 전부터 인터넷 마케팅을 구축 사업을 하고 있으며 저렴한 비용으로 라이브 방송을 할 수 있고 소자본으로 사업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애플리케이션 등의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판해하는 온라인 채널을 뜻하며 TV홈쇼핑과 달이 채팅창을 통해 시청자와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며 이를 이용해 상품에 대한 여러가지를 간편하게 홍보를 할 수 있다.
1. 네이버 블로그
- 최대의 장점은 하루에 방문자가 4,000만명이 넘을 정도로 많이 찾는 사이트
- 국내에서 활용도가 가장 높으며 관리는 인터넷 신문이다라고 생각을 가지는 것이 중요
- 매일 매일 신문 기사를 발행 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해야 유지가 가능
- 고객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임을 잊지 말것
2. 인스타그램
- 젊은세대에 인기가 있으며 글쓰기가 쉽고 최적화된 모바일 앱
- 스마트폰으로 사진 찍어 지인득과 공유가 용의
- 단점은 인맥에 대한 피로도가 높음
3. 유튜브
- 동영상 강의 및 내용 전달 홍보가 으뜸
- 방송을 보는 듯한 느낌으로 너무 길게 영상을 촬영하면 지루하기에 15분 전후가 적당하다.

라이브커머스의 가장 큰 특징은 상호 커뮤니케이션이다. 방송이 진행되는 동안 고객들은 채팅을 통해 실시간 다른 구매자와 소통을 할 수 있으며 제품에 대해 정보를 줘서 온라인 쇼핑의 단점을 보완 MZ세대를 주 고객으로 잡고 있다.
처음부터 매출에 너무 신경을 쓰지 말고 좋은 상품을 고객들과 나눈다는 마음으로 단골을 확보 하면 인연이 되어 입소문이 나고 시간이 지나면서 매출이 같이 따라 온다고 한다. 셀러로서 처음 시작을 할 때 정부의 지원금도 받을 수 있어 좋다.
한번 라이브 커머스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일독을 하면 사업 진행을 할 시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된다.
감사합니다. (제네시스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