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공부는 문해력이 전부다 - 내 아이를 바꾸는 문해력 완성 3단계 프로젝트
김기용 지음 / 미디어숲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공부는 문해력이 전부다."

 

요즘 초등학교 학생들 얼마나 많이 바쁜가 !

관심 과목의 학원 그리고 좋아하는 운동으로 밖에서 뛰어 놀고 있는 아이들 보기 힘든다.

 

여기 책의 저자는 말 뜻을 잘 알아 듣지 못하는 애들이 상당이 많고 선생님이 말을 하는데 무슨 말인지 못 알아 듣고 이해가 안되니 공부를 멀리 한다고 주장을 하며 그 말을 못 알아 듣는 것이 문해력이 약해서 그렇고 그 문해력을 높이는 시기가 초등학교 6년이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한다.

 

이 문해력이 부족하면 하고 싶은 말을 표현하기 어렵고 책의 글을 읽어도 무슨 뜻인지 모르니 공부를 왜 해야하는지 의문을 가지고 주위 친구들과 대화가 안되니 홀로 왕따가 되거나 밖으로 겉돌게 되고 관심아이로 변한다.

 

문해력은 학업을 마치고 사회에 나와서도 필수적으로 많이 쓰인다. 계획 세우기, 논문쓰기, 업무계획서를 작성하여 PPT 보고등으로 연결이 되며 살아가는데 필수항목임에는 틀림이 없다.

 

문해력 완성하는데는 3단계가 있으며 어휘력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제시 어휘 공부를 위한 과녁독서, 한자어 공부, 어휘력을 기르는 5가지 습관, 아이와 놀면서 어휘를 배우는 법 등 자신의 오랜 교육 경험 속에서 쌓은 노하우를 안내 해 준다.

 

글쓰기의 기초를 닦는 3가지 방법과 테마 일기 쓰기, 생각을 확장하는 거미줄 글쓰기 등 아이가 힘들지 않게 글쓰기를 익히는 방법을 알려 주고, 자존감을 통한 문해력 기르기, 공부 습관, 읽고 이해하고 적용하기 등 문해력을 완성할 수 있는 비결을 부모에게 친절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해 준다.

 

처음에 무리하게 시작을 하기보다 조금씩 짧게 한 문장씩 일고 쓰다 보면 이해를 하는 기존이 높아지고 그 때 양을 늘리면 긴 문장도 쉽게 이해를 하고 넘어가게 된다.

 

공부는 한 단계를 건너 뛰면 탈이 나기에 정석대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어휘력 향상을 위해 문해력의 책을 집필하여 내어준 김기용 선생님께 이 여름 시원한 아이스크림을 보내 드리고 싶다.

감사합니다. (제네시스 드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