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흔 이후는, 사람공부 돈 공부 - 40년간 금융기관 및 실전에서 경험한 돈 공부, 부동산 공부, 사람 공부 노하우
박길상 지음 / 리텍콘텐츠 / 2020년 5월
평점 :
"마흔이후는, 사람공부 돈 공부"
은퇴 이후 어떻게 삶을 꾸려가야하는지 실제 저자님 본인 경험치를 잘 표현 해 놓은 책으로 퇴직으로 가장 많이 쏟아져 나오는 베이비부머들에게 좋은 교과서가 되는 책으로 생각된다.
퇴직 이후 무엇부터 해야할까 ?
반평생을 회사라는 울타리 안에서 보호를 받고 있다가 나오면 주위에 늘 머물던 동료들이 없어짐에 따른 상실감과 허전함이 다가오며 홀로된 독립적인 삶에 빠르게 적응을 해야 하는 우선 급하다.
금융업에 오랬동안 근무한 저자님는 실적에 따른 많은 스트레스를 운동으로 극복한 내용이 자세히 설명 되어 있으며 마라톤, 철인 3종경기, 등산, 걷기등 건강을 위해 꾸준히 지금도 운동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고 한다.
은퇴 이후 생활비인 돈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건강이 최우선이고 아프지 않아야 노후가 서글프지 않고 자아실현 즉 그동안 미루어 두었던 일을 할 수 있다고 주장을 하며 치매등 뇌의 건강을 위해 책을 가까이 하고 제 2의 인생을 위해 뭔가를 계획하여 실행에 옮기라고 당부을 잊지 않는다.
책의 흐름은 돈 공부 → 사람공부 → 멘탈공부 → 내 몸 공부 → 마음 공부 로 이어진다.
이중에서 사람 공부는 유태인의 탈무드 18계명에서 잘 설명을 해 놓았다.
- 18계중 3번째 : 내 밥 값은 내가 내고, 남의 밥 값은 내가 내라. 기본적으로 자기 밥 값은 자기가 내는 것이다. 남이 내 주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지 마라.
우리나라 국민성이 가장 이스라엘 나라와 비슷해 보이는데, 이런 점은 우리가 한 수 아래 인듯 싶다.
이렇듯 공부와 운동을 꾸준히 해 나가면 노후가 저자님처럼 반짝 반짝 광이 나지 않을까 !
감사합니다. (제네시스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