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고의 선택 - 성공과 실패의 갈림길에서 당신을 구해줄 어느 철학자의 질문수업
김형철 지음 / 리더스북 / 2018년 8월
평점 :
"어느 철학자의 질문수업 최고의 선택"
조직의 리더가 갖춰야 할 덕목의 내용들 옛 중세의 철학자들이 남긴 이야기와 연관을 지어 독자들에게 문제의 안을 주고 상황을 헤쳐 나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질문을 남긴다.
@ 사례의 내용 요약
1. 화를 내는 장수 밑에 있는 병사들은 게으르다고 함.
--> 시키는 일만 하기에 발전이 없음.
--> 리더는 나중에 꼭 필요한 말을 해야 하며 결론을 내는 이야기는 가급적 하지 말아야 함.
--> 자기 이야기만 전달을 하는 리더가 아니라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잘 듣는 사람이 좋은 리더다.
2. 미국의 철학자 롤스의 주장
--> 최소 수혜자가 감내할 수 없을 만큼 고통을 겪는 조직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없다고 함.
--> 전체를 봐야 하는데 인간의 시야가 한정되어 있기에 가장 열악한 위치에서 일하는 사람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들으면 측근의 이야기까지 모두 들을수 있다.
3. 조직의 면도날
한 설문 조사에서 회사원들에게 "언제 사표를 내고 싶은가?" 질문에
--> 쥐꼬리만한 월급을 받을 때, 야근을 너무 많이 할 때 .... 아닙니다.
--> "상사가 자신을 불신하다고 느낄 때" 가장 사표를 내고 싶을때 라고 나왔다.
언제 신뢰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느끼는가 ? 질문에
--> "상사가 일하는데, 사사건건 간섭할 때" 라고 합니다.
4. 포스트 잇
--> 강력접착제 연구원이 개발한 접착제가 접착력이 떨어지는 실패작을 갖다 쓰라고 하자 다른
연구원이 북마크용으로 개발
--> 첫번째 연구원의 공유가 만들어 낸 작품 임.__ 공유를 하지 않았으면 포스트 잇이 나오지 않았을 수도...
5. 금광을 발견한 것처럼 허둥대는 리더
--> 리더가 팀원의 결점을 무슨 금광을 발견한것 처럼 허둥대는 것은 리더의 자격이 있을까?
--> 최악의 리더는 팀원과 경쟁하는 사람과 모든 일을 도맡아 하는 상사는 일 욕심, 팀원을 믿지 못하기 때문이며 이런 리더는 함량 미달이다.
6. 사우웨스트 항공사
--> "회사의 직원을 왕처럼 모시면 직원들 역시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는 사훈
--> 9.11테러 이후 단 한명도 해고하지 않았으나 연속 수익 발생
--> 내부 고객인 직원을 위하는 태도가 더 좋은 회사로 거듭 난다.
그 외 존슨앤드 존슨, 피자를 나누는 방법, 1명이 반대하는 조직등 여러 사례가 예시를 들어 잘 표현을 해 놓았다.
조직의 리더들은 한번 읽어 보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 된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