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키호테, 부딪혔다, 날았다 - 라만차 돈 키호테의 길
서영은 지음 / 비채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기전 '돈 키호테'를 읽었다면 어떤 기분이 들었을까. 아이들을 위한 이야기로 여러 출간된 책들은 봤지만 제대로 번역된 소설은 만나지 못했다. 그렇기에, 펼치기 전부터 나도 모르게 미적거리게 되었다. 하지만, 소설도 아닌 순례자의 길처럼 세르반테스가 만든 인물을 찾아가는 여정이기에 우선 호기심을 가지고 읽어갔다.

 

또한, 서영은 선생님에 대해서는 <노란 화살표 방향으로 걸었다>를 통해 알게 되었는데 한참 '카미노'에 대해 관심이 많았기에 이에 관련 서적이면 무조건 읽었기에 이 책을 보게 되었다. 그리고 오늘 만난 <돈 키호테, 부딪혔다, 날았다>는 전 작품과 어떻게 다를지 기대가 되기도 했다.

 

이번엔 카미노가 아닌 오로지 '돈 키호테'의 인물과 작가의 '세르반테스'에 대해 발자취를 찾아가고 있다. 출판사 직원과 선생님 그리고 스페인 현지에서 살고 있는 박사를 포함 셋이서 자동차를 끌고 마드리드 부터 여정이 시작되었다. 곳곳에 존재하고 있는 소설속의 인물 '돈 키호테와 산초'의 흔적들 실존 인물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동상을 쉽게 볼 수 있는 장면이 있다. 그만큼 이 소설이 살아있던 사람처럼 사람들의 뇌리속에 남겨지게 된 것일까.

 

어색하면서도 한편으론 소설의 위력을 볼 수 있었다. 이 책은 독자를 위한 관광지를 소개하기 보다는 한 인물에 대해 애기를 하고 있기에 다른 시각으로 보는 것이 좋다. 작가와 작가가 만든 인물에 대한 탐구라고 해도 좋을 듯하다. 그리고, 그들이 한곳한곳 스쳐 지나갈때 마다 선생님은 이 소설의 한 부분을 읽어주면서 그 내용이 주는 의미를 전달해주기도 했다. 그렇다보니, 전혀 읽지 않았어도 어색하지 않았고 오히려 같이 읽어가는 느낌이었기에 오히려 원작에 대해 관심이 쏟아지기만 했다.

 

 

그렇다면 이 소설은 어떻게 태어나게 되었을까. 자신이 삶을 살기 위해 때론 소설속의 주인공을 죽음으로 몰고가는 이들도 있었고, 독자와 사회에 무엇인가를 말하기 위해 글을 쓰는 사람들도 있다. 세르반테스는 이 책이 나오기까지 참으로 힘든 시간들을 보냈다. 감옥살이에 무려 5섯번이나 다녀왔는데 사람이 살면서 이 숫자 만큼 다녀오기란 쉽지 않는데 말이다. 해적에게 납치되어 노예로 몇년간 살기도 하고, 세금 징수 문제로 5년동안 감옥에 투옥되기도 했다는데, 이 시기가 한 인물의 탄생을 축척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돈 키호테의 기사됨은 절대적으로 불리한 상황이 될수록 물러섬이 없는 용기와 투지로 맞섬으로써 그 모험을 장열한 것으로 만들고, 동시에 의(義)의 병기로서 자기실현을 하게 된다. 따라서 그 모험들은 얼마나 위험한가의 문제이기보다, 돈 키호테의 치열한 기사도 정신이 침노하는 영적 세계를 향한 빛의 확장이 된다.

 

-본문중-

그는 이런 인물이다. 간간히 선생님이 들려주는 책속의 구절은 엉뚱하면서도 스스로 정의롭다 하는 것에는 물러서지 않는 사람이다. 오히려, 주위 사람들이 그의 강한 모습에 이끌리게 되기도 한다는 사실이다. 또한, 그가 숭배하고 아름답다고 한 여인 '벨네시아'를 통해 우리는 종교적인 색채를 볼 수 있다. 산초는 왜 그를 따라나섰을까 책을 한장한장 넘기면서 오로지 호기심은 아니었을거 같은데 현실적인 눈을 가지고 있으면서 때로는 그의 세계에 빠져드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는데 이부분은 제대로 책을 봐야 할거 같다.

 

하여튼, '돈 키호테'를 통해 세르반테스의 삶과 그의 생각을 엿볼 수 있는 기회였다는 사실를 잊을 수 없었고 한편으로 나도 이 여정에 참여를 해봤으면 하는 바람이 들기도 했다. 책 한권 속에 존재하고 있는 그곳을 볼 수 있다는 사실이 이렇게 흥분되리라고는 생각지 못했다. 그러고 보면 <로미오와 줄리엣>이 존재했다던 발코니도 있는데 말이다. 언젠가는 직접 '돈 키호테'를 찾아가는 기회가 올 날을 기대해 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