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 무렵에 면도하기 - 첫번째 무라카미 라디오 무라카미 라디오 1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권남희 옮김, 오하시 아유미 그림 / 비채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디어 하루키의 라디오 시리즈를 다 만나게 되었다. 이 에세이를 읽을 때면 그렇게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있고, 출간되는 책마다 상당히 난해하고(본인한테는...) 이해가 힘들지만 그럼에도 꾸주한 사랑을 받고 저자인데 의외로 이 책은 털털한 아저씨 같은 이미지를 주었다. 첫번째 시리즈 부터 소설작가 무라카미 하루키 라는 이미지가 강해서 나름 의식하고 읽었는데 전혀 그렇지 않는 글에 놀라기도 하면서 다소 심심하기도 했다. 아무래도, 기존의 작품들이 워낙 평범치 않다보니 그런듯 하다.

 

세권의 책을 통해서 그가 가지고 있는 사상(너무 거창한데....)과 성격을 볼 수 있다. 소설의 소재와 다르게 때론 순박하다고 할까나..이런 모습도 보여지니 아무래도 글을 쓸때면 그 열정이 나오는가 싶기도 하다. '이걸로 됐어' 단편 에세이자신의 외모에 대해 그리 심각하게 고민을 하지 않는 다는 것인데 어쩜 이것이 정답일 수도 있다. 오히려 자신의 사고방식과 느낌 그리고 취향이 이성에게 끌렸을 지도 모르다는 글은 어쩌면 우리가 이성을 만나는 것의 이유가 될 수가 있다.

 

이렇게 솔직하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보여주는 것이 좋았다. 우리와 같이 이런 생각을 하고 살아가는 구나 무엇인가 독특한 성격을 가졌을 것이라 생각을 했는데 그냥 이웃집 사람과 같은 것에 편안함을 만났다. 더불어, 하루키는 자국에만 있었던 것이 아니라 외국에도 솔솔히 나가기도 했는데 그곳에서의 경험과 때론 말못한 에피소드 등이 마치 여행의 한 단면처럼 보여지는데 이 작은 것에도 그는 '생각'의 덩어리를 만든다는 것이다. 그냥 스쳐지나갈 수 있는데도 자신과 엮어 한번더 깨달음을 갖는 모습에 본인은 어떠한가 싶었다. 너무 큰일에만 생각을 집중하지 않는가 말이다.

 

세권중 어느 에세이가 좋다고는 할 수 없지만, 솔솔하면서 잔잔한 이야기들을 잠깐 들려주기도 하는데 그 안에 철학을 보여주다가도 마지막엔 하루키의 솔직한 마음이 보여주니 살짝 웃음이 나오기도 한다. 그럼 어떠랴....인간의 마음은 자신이 주인인데. 에세이는 일반 소설과 달리 큰 위기나 축이 없다보니 흥미가 덜 끌리기도 하는데 소소한 일상의 이야기와 함께 자신의 생각을 던져주어서 지루함이 없었다. '무라카미 하루키' 이라서 그랬을까 그냥 편안한 모습을 만날 수 있는 기회여서 좋았다는 사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