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인문학 강의 - 전 세계 교양인이 100년간 읽어온 하버드 고전수업
윌리엄 앨런 닐슨 엮음, 김영범 옮김 / 유유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에는 인문학에 도전하기로 했는데 첫번째로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생소한 분야일 수도 있고 장르소설 만큼 흥미를 끌지 못하는 것이었기에 항상 외면을 했지만, 꼭 읽어야 할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에 선택하게 되었다. 또한, '강의'라는 제목이 인문학을 읽는 이들에게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어서 조금 더 평안한 맘으로 책을 펼쳤다는 점이다. 

 

'전 세계에서 100년간 읽어온 하버드 고전 수업' 이라는 작은 부제목이 더욱 이 책을 빛나게 해주었고, 지금까지도 100년이 넘는 시간에도 사랑을 받고 있다 사실이다. 그럼, 오랜 세월동안 사랑을 받는 이유는 무엇인지 그리고 인문학에 대해서 어떻게 설명을 하고 있는 살펴보기로 하자.

 

첫번째는 '명강의'를 묶은 것이라고 할만큼 책 역시 강의처럼 쉽게 풀어나가고 있다. 대부분 딱딱한 문체와 어려운 글들오 이해하기가 힘들 수도 있는데 어렵지 않는 문체로 술술 잘 설명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본인은 장르 소설 외에 쉽게 접하지 못한 것은 난해하다면 할 수 있는 문장들로 인해 쉽게 다가오지 못했기 때문에 몇장을 읽고 말았다. 관심 분야가 다르기에 더더욱 그렇기도 했는데 이렇게 처음 만난 독자에게 쉽게 풀어가면서 해석을 해주니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더라도 책장을 넘길 수가 있었다.

 

다음으로는 분야별로 책을 나뉘어서 설명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역사, 철학, 종교, 정치 경제학, 항해와 여행, 희곡 그리고 시로 분류시켜 간단한 소제목으로 말하고 있다. 역사를 시작으로 설명을 하는 가운데 그 내용을 외우고 파헤친다기 보다는 독자에게 100% 이해시키는 과정이 흥미로웠다. 자연스럽게 한 분야에 대해 물이 흘러가듯 부드럽게 애기를 하고 있는데 알고 있던 것도 소개되고  더불어, 처음 만난 부분들은 새로운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그 중, '항해와 여행' 부분은 본인이 여행을 좋아하기에 처음 여행의 시작이 언제부터이고 기록이 남겨진 시초가 언제인지를 알게 되는데 좋아하면서도 한번도 이 점에 대해서 생각을 하지 못했었다. 생각지 못한 것에 해답을 찾는 통쾌함을 느낄 수가 있었고  더불어, 여행의 큰 의미를 보면 인도와의 교역과 새로운 땅을 탐험하고 정복, 그리고 순례자의 길 등 다양한 의미가 들어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희곡과 시말하고 싶다. 인문학 하면 이 두 분야가 먼저 떠오르지만 쉽게 다가갈 수 없음은 그 안에 내포된 의미를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었다고 해서 100% 내것이 되었다고 할 수 는 없으나 몰랐던 것에 대해 어느정도 자각을 했다해도 무방하지 않다. 대표적으로 그리스 시대에는 비극은 사람들이 수준을 높이 끌어올리는 역할을 했다는 점이다. 평범하지 않는 상황에서 그 상황에 맞게 말로 자신을 표현하는 것은 지위가 높은 계층의 사람을 다뤄야 한다고 할만큼 주장을 했을 만큼 비극은 상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그렇다면 희곡은 무엇인가 넓게 말하면 모방 행위를 통해서 흥미를 유발하여 즐거움을 주는 예술이다. 초반에는 큰 역할이 없었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연극안에서 인간의 행위를 통해 드러나는 성격묘사와 즐거움을 주는 대사가 희곡에서 가능해지자 '희곡문학'이 성립되었다는 점이다. 학창시절 구구단을 외우듯이 무조건 이해보다는 암기를 해야했던 부분들이 이렇게 쉽게 설명이 되어지니 이 부분은 읽은 내내 쉽게 흡수가 되었다.

 

또한, 시를 표현했던 문구가 있는데 '모든 시의 결은 살아 있는 몸 안에 피를 돌게 하는 맥박처럼 뜁니다.'라는 글이다. 시는 단어에 함축적인 의미가 많기에 소설처럼 술술 읽을 수가 없다. 어렵고 무슨말을 하는지 난해한것이 바로 시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단순히 '시'만 설명한 것이 아닌 '단테의 신곡'를 소개하기도 하고 '트로이의 역사'를 설명하면서 독자에게 지식을 전달해주고 있다.

 

이 요소는 영문시를 배웠을때 느꼈던 것과 다르지 않다. 하나의 시 속에 들어있는 의미와 운율을 설명하는것은 생각을 하게 만들고 더불어, 스스로의 지식과 지혜를 넓히게 해준다는 점이다. 이 책에 대해 세세하게 설명을 할 수는 없지만 <열린 인문학 강의>는 본인에게 흡족한 내용들로 가득찼다. 한번 읽고 책을 덮는 것이 아니라 가까이 옆에 두고 읽어야 할 책인 것을 사실이고, 50권 짜리 하버드 고전 총서가 있는데 이 책을 꼭 만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