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믿음
헤르만 헤세 지음, 강민경 옮김 / 로만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의 전통적인 덕이라는 개념을 안 뒤로는

공자와 소크라테스가 마치 형제처럼 보이기 시작했다.

또한 노자의 숨겨진 지혜와 그 신비로운 역학도 나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다.

-본문 중-

인류가 정착을 하면서 많은 것이 발전했는데 그 중 종교는 그 어느 것보다 인간의 신념을 무섭게 잡은 것 중의 하나다. 여기에, 동양과 서양이 갖는 종교는 전혀 다른 색깔을 지녔다. 지금은 불교(전체), 기독교(전체), 힌두교 등 여러 종교는 세계 곳곳에 정착했다. 불교는 인도에서 시작하여 중국 그리고 아시아에 뻗어나갔다. 지금 역시 확연하게 뿌리 깊게 있는 곳을 보면 놀랍기만 하다. 그리고 오늘 독일 작가인 헤세의 책을 통해 그가 생각하고 느꼈던 '믿음'에 대한 책을 만났다. 헤세는 이미 [싯다르타]라는 도서로 불교에 대한 관심이 있음을 알았다. 한편으로, 유럽은 기독교가 퍼진 지역인데 어떻게 불교를 알았고 더 나아가 이것을 받아들였을까?

그렇다고 이 책은 종교적으로 바라봐서는 안되면 헤세 역시 종교보단 다른 시각으로 글을 써내려갔다. 기독교 집안에서 태어났고 부모님의 봉사로 헤세는 불교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이를 이질적으로 바라보지 않고 순수하게 받아들였다. 또한, 종교 뿐만 아니라 동양 철학자를 소개하고 존경했던 헤르만 헤세. 신의 이름으로 폭력을 하는 기독교와 달리 불교는 평화로 시위한 종교라는 문구를 읽으면서 두 종교에 대해 생각을 해 보게 되었다. 헤세는 '믿음'을 한 인간의 영혼이 어떻게 받아들이고 표현하는 것에 대해서도 지적한다. 기차 안에서 만난 두 청년의 대화에서 헤세는 '영혼'이 어떤 모습으로 보여지는 것인지 알려주기도 한다.

앞서 적었지만 헤세는 동양 종교와 철학을 깊게 생각하고 좋아했다. 인도 사상이 화려하게 꽃을 피울 때 유럽에서는 호메로스와 소크라테스가 존재했었고 그 순간은 인류가 위대한 사상과 믿음 체계를 만들었졌음을 헤세는 피력했다. 더 나아가, 한 인간의 성숙에도 '믿음'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고 이는 헤세 자신에게도 포함되었다. <나의 믿음>은 헤세가 작가로서가 아닌 한 사람으로서의 모습을 보여준 책이다. 철학자가 아닌 소설가였지만 철학자만큼 혼란스러운 시대에 몸부림치며 살아갔던 헤르만 헤세. 그가 남긴 수많은 작품을 통해 우리는 '삶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하고 어떻게 해야 올바르게 살아가는지 찾는다. 여기에 , <나의 믿음>은 '믿음'을 삶에 부각시켜 더 깊이 인생을 고찰하게 한 도서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