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려 마땅한 사람들
피터 스완슨 지음, 이동윤 옮김 / 푸른숲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덟 건의 완벽한 살인]으로 알게 된 피터 스완슨. 당시, 이 책을 읽을 때 빠른 전개와 흡입력에 놀랐다. 군더더기 없이 흘러가는 소설은 순식간에 마지막장까지 달려가게 했다는 점. 스릴 접하다보면 작가마다 문체가 다르다보니 매번 놀랄 수밖에 없고, 소설의 흐름이 어떻게 또 흘러가느냐에 따라 긴장을 높이기도 하다. 두 번째 만남인 [살려 마땅한 사람들]은 앞서 [죽여 마땅한 사람들]의 후속 작품이다. 아직, 전권을 읽지를 않아서 살짝 걱정이 들었지만 그래도 내가 읽을 때는 앞 권과 내용이 크게 이어지는 부분이 없어서 무난하게 읽었다. 소설은 등장 인물들의 시점을 교차하면서 흘러간다. 먼저, 킴볼이라는 인물은 사립탐정이나 과거에는 교사였다. 비록, 한 사건으로 인해 그만 두었지만 그때 사건은 여전히 그의 기억에서 쉽게 씻어낼 수가 없었다. 그러던 그에게 어느 날 조앤 이라는 여성이 찾아오는 데 그녀는 과거 킴볼이 가르쳤던 학생이었다. 왜 그를 찾왔는지는 킴볼 조차 의심스럽지만 우선, 자신을 좋은(?) 선생님으로 생각하고 있었다는 점 이어, 탐정이 된 그에게 남편의 불륜 사건을 의뢰한다.

이렇게 초반 킴볼과 조앤의 시선으로 소설을 흘러가는 데 킴볼이 조앤의 사건을 맡아 흘러가는 시간을 보여준다면 반대로 조앤은 현재 남편인 리처드와 만났던 10대 시절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휴가차 리처드의 친척인 두에인과 먼저 만나면서 리처드를 알게 된 조앤. 두 사람에게 공통점이 있다면 바로 두에인을 싫어한다는 사실이다. 리처드에겐 두에인은 인간 말종이었고 조앤에겐 그녀를 한순간 강간(?)할 뻔한 사건으로 어떻게 복수를 할지 고민하고 있었다. 그러던 차에 우연히 만난 두 사람인 데 어찌 대화가 섬뜩하게 흘러간다. 조앤과 리처드는 서로에게 빠지기 보단 공동의 목표물(?)이 있었기에 가까워진 것이다. 현재의 킴볼은 나름 리처드의 불륜 사실을 잡기 위해 조앤이 알려준 팸이라는 여성을 미행한다. 보통 외도 상대를 찾는 게 정석인데 이미 알고 있는 상태에서 증거를 찾아야 한다는 점이고 우연히 킴볼은 팸과 술집에서 합석을 하게 되면서 현재 세 사람(?)의 관계에 고민 중이라는 이상한 말을 듣게 된다. 독자인 나에게도 묘한 말로 다가왔는 데 킴볼 역시 이 부분에 대해서 여러 고민을 했었다.

그러나 사건은 더 이상 수사할 수 없었는 데 그건 리처드가 팸을 총으로 쏘고 자신 역시 자살로 죽었기 때문이고, 여기에 목격자는 바로 킴볼이다. 불륜 현장인 듯한 장소에서 일어난 총기 사건 총소리가 들린 뒤 들어간 그곳에선 이미 두 시체만이 있을 뿐이라 킴볼은 그렇게 사건을 접고 싶었지만 처음 조앤을 만난 후 부터 느낀 묘한 기시감으로 인해 오히려 조앤을 조사하기 시작하고 여기에, 드디어 과거 그에게 영향을(?) 주었던 릴리가 등장한다. 전편을 읽지 않아 릴리라는 여성이 궁금했지만 하여튼 그녀에게 도움을 청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 왜 조앤을 킴볼을 찾아왔을까? 처음 책장을 넘길 때 어떤 사건으로 전개를 볼 수 있을까? 아무것도 모르고 읽을 때 지루하다 싶었는 데 서서히 드러나는 조앤의 실체에 놀라고 또 이를 풀어가는 과정을 군더더기 없이 하니 몰입감이 좋았다.

마지막으로 살인에 정당성이 있을까? 이런 의문을 던져본다.


살려 마땅한 사람은 아니죠

맞아요. 살려 마땅한 마땅한 사람은 아니죠.

-본문 중-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