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이 만드는 지구 절반의 세계 - 인슐린 발견에서 백신의 기적까지 인류의 역사를 뒤바꾼 동물들 서가명강 시리즈 33
장구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거엔 동물이라 불렀던 존재가 이제는 '반려'라는 단어가 붙으면서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졌다. 또한, 살아가기 위해 음식 섭취를 위해 필요하기도 하는데 그 자체에 감사함을 느끼지 못했었다. 동물의 세계는 약육강식으로 본능으로 움직인다. 인간 역시 그렇기도 하는 데 동물과 달리 이성을 지녔기에 인간으로 인한 희생(?)에 대해 선뜻 감사함을 가져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도살장으로 끌려가는 동물들을 보면 그들의 마지막은 너무 안타까운 마음으로 뒤덮히게 된다. 그리고 오늘 읽은 서가명강 시리즈 33번째 도서는 이 지구에 있는 동물과 인간의 관계를 알아가는 계기가 되는 책이다. 누구나 알다시피 신약이 나오기 위해선 동물 실험을 하게 되는데 이를 의식하지 않는 게 상당히 많다. 인슐린 역시 돼지 실험으로, 시험관 시술 역시 동물 실험으로 성공한 케이스다. 특히, 코로나 19 백신 역시 동물 실험으로 약을 만들었을 정도로 인간은 동물 실험으로 많은 혜택을 누리고 있다. 물론, 어디까지 연구를 하느냐에 따라 존엄성을 유지하는가에 따른 고민이 있기도 하다.

 

책 속에 담겨진 내용을 읽다보면 인간의 수명이 점점 늘어나는 건 질병을 인간이 극복할 수 있었던 것이며 그 이면에는 실험으로 희생된 동물이 있었음을 절실히 알게 되었다. 특히, 쥐로 실험한 것이 상당한데 그만큼 인간에게 적용되는 부분이 가깝기 때문이다. 하지만 앞서 적었듯이 어디까지 연구를 해야하는 것일까? 시험관 시술은 그 당시엔 윤리적 문제가 되었지만 이제는 난임 부부들에겐 희망이 되었다. 더 나아가 후천적이든 선천적이든 유전병와 유전자 연구로도 동물 실험이 활발히 움직이고 있다. 과거엔 제대로 승인이 없었기에 연구가 성공하면 바로 인간에게 투입을 했기에 이에 대한 부작용이 상당했다. 이로 인해 승인을 거쳐 투약을 했는데 더욱 안정적인 결과를 위해 노력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동물 실험 연구는 100% 인간을 위한 것이 아니다. 멸종에 이르는 종을 가까스로 살려내기도 하고 계속해서 동물 실험을 할 수 없기에 별도의 세포를 이용해 연구를 하기도 한다. 그러나 인간의 한계는 어디까지 일까? 복제 양 돌리에 대해선 오래 전에 들었는 데 비록 동물이지만 이를 인간에게도 적용할 수 있지는 않을까? 그렇다면 이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 것일까? 복제 연구는 갑자기 나타난 게 아니다 꾸준한 연구가 있었고 1999년 염소를 시작으로 2018년 중국에선 영장류, 즉 원숭이 복제에 성공을 했다는 소식은 환희보단 난 두려움을 느끼기도 했다. 복제 연구가 시작된 건 유럽 식민지 지배 역사에서 시작 되었다는데 본국의 질 좋은 고기를 식민지로 가져와 먹기 위해 생식 세포를 옮기는 것이 시작이었다. 이것이 점점 확대되어 현재에 이르게 된 것이고 말이다.

 

그리고 이제는 반려동물로 개과 고양이에 대한 백신은 자연스럽게 스며들었다. 동물이 인간에게 때론 인간이 동물에게도 질병이 옮겨지기도 하니 반려동물로서는 백신은 필수가 되었다. 두 동물에 대한 유전적 질병이 확인이 가능한 요즘 건강한 태아를 위해 유전적 질병을 제외한 실험에 대해선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데 유전적 질병을 제외한 세포(이렇게 표현하겠다)를 다른 여성에게 주입함으로써 출산을 한다는 것이다. 이를 보면 일반인들이 생각지 못한 연구가 활발히 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동물 연구는 단순히 그 자체에서 멈추지 않기에 인간의 존엄성과 생명 윤리까지 뻗어나갈 수밖에 없다. [동물이 만드는 지구 절반의 세계] 정말 도서 제목처럼 이 지구엔 동물이 기반이 되어 인류 역사가 바뀌고 있었음을 다시 한번 의식하게 된 도서였다.

 

러브록(대지의 여신 가이아)은 지구를 하나의 살아 있는 생명체로 생각하고,지구에 있는 모든 생물, 무생물 등이 지구를 구성하는 유기체이므로 어느 하나가 이상이 생기면 자연스럽게 지구가 아프게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