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웰의 장미 - 위기의 시대에 기쁨으로 저항하는 법
리베카 솔닛 지음, 최애리 옮김 / 반비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 서: 오웰의 장미 / 저 자: 리베카 솔닛 / 출판사: 반비

 

한 남자가 장미를 심었다.

-본문 중-

 

이 책은 오웰의 관한 책이다. 얼마나 조지 오웰에 알고 있을까? 대학시절 오웰의 에세이를 접하면서 알게 되었는 데 당시, 버마에서의 내용으로 접하면서 무력감이라고 할까? 그러다 근래에 [1984] 소설과 산문을 접하면서 관심을 끌게 되었다. 저자의 작품은 워낙 유명해서 읽지 않아도 어떤 내용인지 알고 있었다. 그러나 막상 책을 읽었을 때 오웰의 생각에 놀랍고 그 시대에 작가로서 위험이 되는 문장에 더 놀랍기도 했는 데 오늘 <오웰의 장미>을 통해 리베캇 솔닛은 세세하게 '조지 오웰'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 첫 문장에서 시작한 한 남자가 장미를 심었다는 반복되어서 등장한다. 도대체 장미란 무엇인가? 더 나아가 전원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정치와 사회에 영향을 주었는지 알려준다. 사실, 정치 관련 부분은 쉽지 않는 부분으로 책을 읽는 내내 집중할 수밖에 없었고, 한 작가의 삶이 전쟁 통에서 어떻게 흘러갔고 그 안에서 흔들리지 않는 신념이 훗날...우리에게 주는 것이 무엇인지 곰곰히 생각하기에 충분했다.

 

장미는 그 자체로 생명을 의미하고 다산성, 필명성,무상함, 사치 등으로 우리안에 들어와 있음을 작가를 말한다. 그저 꽃으로 보면 아름다움만 보이지만 이 한 송이 장미가 누군가에 손에 들어오기까지의 과정은 노동과 억압이 있음을 보여준다. 책은 주로 전쟁으로 인한 폐허와 이로 인한 민중들의 삶의 고단함을 보여주는 데 특히, 자연의 섭리가 때론 귀족 계급을 보완시켜준다는 개념은 어처구니가 없었다. 자연의 비정치성은 그 자체가 정치적 산물이라는 문장은 유럽의 노예 제도를 통해 부를 채운것과 소련에서 두 과학자의 엇갈린 운명을 보면서 '자연'이 인간에게 무엇을 하게 만들었는지를 생각하게 한다. 또한, 오웰의 삶은 앞서 적었듯이 전쟁 속에 있었다. 스페인 내전과 세계대전 등 여기에 기관지에 약했던 그는 사는 내내 고되었다. 그럼에도 늘 정원을 꾸몄고, 살던 집이 폭격이 되었지만 장미를 심는 것을 멈추지 않았다.

 

 

저자는 친구와 나무 얘기를 하다 오웰의 장미를 알게 되었고, 곧 그가 살았던 집으로 향하면서 여정이 시작 되었다. 그 장미가 한 그루가 정치와 이어지고 제국주의의 실제 권력을 지녔던 사람들의 후손이었던 조지 오웰은 그들과 다른 길을 감으로써 전체주의를 비난했으며, 여기에 한나 아렌트의 전체주의와 비슷한 맥락으로 이어지면서 다시 한번 독자는 이를 생각하게 한다. 또한, 자연을 통한 귀족들이 어떻게 민중들을 억압하기 시작했는지...인클로저를 통해 공동의 소유였던 경작지에 울타리를 채우면서 시민들은 가난에 허덕일 수밖에 없었다. 그들은 정원은 화려하지만 그 이면에는 빈곤과 노동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따뜻하게 집을 데우기 위해 필요한 석탄이 노동자들의 삶을 얼마나 의식을 할까? 그러나, 오웰은 그렇지 않고 오히려 의식을 했다는 사실이다.

 

자연을 사랑하는 덕스러운 방식들이 있겠지만 ,

자연에 대한 사랑이 미덕을 보장해주지는 않는다.

-본문 중-

 

한 남자는 장미를 다른 남자는 레몬나무를 심었다. 추운 지방에서 자라지 못하는 레몬나무를 모스크바에 심어야 했다. 그 혹한 겨울을 이기고 겨우 살아남은 레몬나무 한 그루. 단순히, 한 그루가 아니라는 점이다. 정확하게 어떻게 표현을 해야할지...독재에 억압으로 불가능을 가능케 하려는 그 상황을 더 넓은 의미로 해석을 하고 독자는 어쩔 수 없이 정치를 생각하게 만든다. 리베카 솔닛은 오웰의 장미를 찾으려는 시작으로 내가 알지 못했던 세상을 알려주었다. 사실, 어느 정도 의식을 하고 있었지만 <오웰의 장미>를 읽으면서 자연의 또 다른 모습과 인간을 어떻게 억압하기 위해 어떻게 이용을 했는지...그리고 오웰은 어떤 생각들이 우세한 것만으로도, 강요된 정설이 있는 곳에선 좋은 글이 나오지 않음을 반대로, 좋은 글은 자유 특히 진실을 말할 자유에서 나온다고 적었다.

 

마지막으로 정말 오웰의 어떤 사람이었을까? 그가 써낸 작품을 그저 가볍지도 무겁지도 않게 읽었지만 이 책으로 인해 좀 더 깊이 알게 되었다. 읽는 내내 밑줄과 메모를 했지만 막상 글을 남기려니 쉽지가 않았지만, 조지 오웰 한 인물에 대해 더 알고 싶은 생각은 강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