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을 닮은 와인 이야기 - 미술관에서 명화를 보고 떠올린 와인 맛보기 Collect 14
정희태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 서: 그림을 닮은 와인 이야기

저 자: 정희태

출판사: 동양북스

 

와인을 마실 때 "테루아가 잘 표현되어 있다"

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바로 포도가 자란 땅의 하늘의

모습을 와인이 잘 담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본문 중-





와인과 미술이라....사실, 와인은 최근에 조금씩 마시기 시작했다. 하지만, 딱히 선호하는 와인이 있는 게 아니다. 그저 달콤한 맛과 향이 더 크게 좌우할 뿐이다. 오늘 읽은 도서는 미술 작품에 와인이 있는 것으로 그동안 작품을 보면서 스쳐 지나갔던 와인이 이번에는 작품처럼 다가왔다. 저자는 대학 재학 중 와인에 빠져 프랑스에 유학까지 갔었다. 와인을 좋아하는 것을 넘어 일상으로 만들어버린 그 열정이 너무나 부럽고 대단하다. 여기에 그림 속에 있는 와인을 다른 시각으로 볼 수 있는 도서까지 출간을 하다니....와인을 모르더라도 궁금증을 일으킬 수 있는 도서다.

 

책은 총 3장으로 나뉘어지고 그 안에서 다시 한번 세세하게 나뉘어져 설명한다. 와인의 종류는 모르더라도 소개하는 미술 작품은 낯설지 않아 오히려 설명하는 와인이 이런 분위기이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미술 작품에서 느껴지는 감정들을(환희, 슬픔, 고통 등) 와인의 탄생 과정에 비유하니 비록 맛은 모르더라도 특정한 와인의 이미지를 갖을 수 있을 거 같다. 또한, 와인에 대한 설명도 해주는 데 나 역시 와인 하면 프랑스가 먼저 떠오른다. 그렇지만, 프랑스가 아닌 미국 와인이 품평외에서 최고 점수를 받는 일화도 있었으며, 진드기로 인해 와인 공급이 30년 동안 저조했을 시기에 위스키와 맥주 소비량이 늘어나면서 와인 품귀 현상이 나타나기도 했었다.





반 고흐, 폴 센자, 카미유, 모네 등의 작품만 보더라도 이 책은 나에게 충분한 데 와인에 대한 지식을 조금은 알 수 있었다. 와인잔은 현재의 모습이 아니었는 데 시간이 흐르면서 와인의 종류에 맛과 향을 제대로 음미할 수 있게 잔이 변하게 되었다. 최근 모임을 갖으면서 여러 와인잔을 봤었는 데 그저 모양새가 아닌 와인의 종류에 따라 마셔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알았다. 생산 뿐만 아니라 토양조차도 와인의 맛을 다르게 하며, 같은 와인이라도 해마다 맛은 조금씩 다른 데 이를 보호 차원에서 그 해의 최고의 와인을 별도로 보관해 같이 섞어 맛의 차이가 거의 나지 않는 와인을 만든다고 한다.

 

그렇다면 국내에서는 어떤 와인이 있었을까? 사실 있는지도 몰랐는 데 '해태주조'에서 만든 노블 와인이 최초로 생산 되었지만 아쉽게도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이를 보면 와인을 비롯한 술은 그 지역의 특색에 따라 만들어지니 인지도를 얻는 것 역시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구나 했다. 또한, 저자가 소개한 와인의 종류에 대해 놀라기만 했는 데, 술 종류야 워낙 많은 것을 알고 있지만 책 속에서 만난 와인과 비슷한 느낌을 주는 미술 작품 역시 알게 되니 작품을 보게 되면 자연스럽게 와인을 떠오르지 않을까 싶다.

 

마지막으로 와인과 미술을 동시에 만날 수 있는 [그림을 닮은 와인 이야기]. 와인 초보자나 미술 작품을 더 알고 싶은 이들에겐 길라잡이를 해 줄 수 있는 도서 같아 추천 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